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기말시험 2013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13.
0-썸네일-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기말-13-2-3
0-썸네일-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기말-13-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3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진호
출제범위   :교재 전범위 / 멀티미디어 강의 1~15강 / 인터넷보충학습자료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청소년프로그램의 성격과 거리가 것은?
37오케스트라처럼 다양하고 이질적인 주제와 유형의 프로그램들이 하나의 구조 속에서 실행될 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은?
38청소년들에게 자연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는데 주목적이 있는 프로그램은?
39다음 중 연속프로그램의 구성원리에 적합한 것은?
40다음 <보기>에서 청소년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가. 프로그램개발은 광범위한 영역과 사건, 절차를 포함하는 복합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나. 프로그램개발자가 프로그램개발에 필요한 일련의 활동절차를 단계적으로 행해 나가는 과정이다.
다.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의 상호작용 내용을 창출, 선정, 조직, 개발하는 행위이다.
41다음 <보기>가 공통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은?
- 프로그램 개발 절차의 합리성과 실천성을 강조
- 가장 오래되고 지배적인 프로그램개발 접근법 중 하나
-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지도목표 설정이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프로그램 내용은 지도목표 달성의 수단에 불과하다는 관점을 취함
42다음 중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지식을 청소년에게 전달하는 기계론적 교육관을 취하는 것은?
43다음 <보기>에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가. 프로그램개발 이론은 선험적 이론의 성향을 띄고 있다.
나. 프로그램개발 이론은 규범적 이론의 성향을 띄고 있다.
다. 프로그램개발 이론은 행위이론의 성향을 띄고 있다.
44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에서 프로그램 개발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프로그램개발의 기본방향을 결정하는 단계는?
45프로그램개발 전문가의 역할 중에서 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능력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은?
- 프로그램개발의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프로그램개발 모형을 설정하는 능력
- 프로그램개발의 구체적인 절차와 단계에서 프로그램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기법들을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
46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프로그램개발 전개방법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여러 개의 프로그램개발 단계를 동시에 진행하는 방식
나. 잠재적 고객의 참여를 제한시키는 형태로 프로그램개발의 과정이 진행되는 방식
47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에 기초할 때, 프로그램 설계단계에서 수행되는 것이 아닌 것은?
48청소년프로그램 개발자가 프로그램 기획의 과정에서 취해야 할 기본적인 원리로 부적합한 것은?
49다음 중 프로그램개발의 상황분석 과정에서 순서상 가장 나중에 이루어지는 것은?
50프로그램 기획의 과정에서 지켜져야 할 원칙 중, 다음 <보기>의 내용을 가장 강조하는 것은?
- 프로그램 기획의 행위 속에는 청소년들에게서 의도적인 변화를 유발하려는 원리가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
- 프로그램 기획은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이전에 어떠한 변화가 청소년들에게서 일어나야 할 것인지를 명확히 설정하는 과정이어야 한다.
51프로그램기획 모델 중에서, 프로그램 개발자가 목적달성과 관련된 모든 수단들을 사전에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고, 모든 수단들의 장ㆍ단점들을 사전에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으며, 이에 기초해서 가장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사전에 기획할 수 있다고 가정하는 것은?
52프로그램 기획의 하위영역 중에서, 참여자 매핑(mapping)과 잠재적 고객인 청소년의 특성분석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53프로그램개발 모형이 일반적으로 설정되는 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프로그램개발의 최종모형을 결정한다.
나. 개발될 프로그램의 성격을 분명하게 설정한다.
다. 프로그램개발의 구체적인 접근방법을 구안한다.
라. 프로그램의 성격에 맞는 거시적인 프로그램개발의 접근방법을 결정한다.
54다음 중 외부의 제3자에 의해서 결정되는 요구가 아닌 것은?
55다음 중 요구분석의 주체가 학습자이며,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주관적 진술이나 판단을 근거로 자신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은?
56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요구분석 기법은?
- 교육이나 훈련을 목적으로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비교적 단시간 내에 추출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미국과 캐나다의 직업교육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었음.
- 일반적으로 8~12명의 분석협조자(panel member)로 구성된 위원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이 위원회는 실무자가 사전에 준비된 쾌적한 장소에 모여 2박 3일 정도의 집중적인 워크샵을 통해 요구분석 작업을 마침.
57활동목표 진술시 지켜져야 할 원칙으로 틀린 것은?
58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프로그램 설계방법은?
- 한 과제의 완전학습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그 과제를 몇 번에 걸쳐 중복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내용을 점차 심화ㆍ확대시켜 나가는 방법
- 프로그램의 내용을 지그재그 방향으로 계열화하는 것
59다음에 제시된 프로그램 내용선정의 원리 중에서 동시학습(concurrent learning)의 원리를 가장 강조하는 것은?
60집단세분화의 요건 중에서 “세분된 잠재적 청소년집단의 단위가 독자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을 실행해도 될 만큼 충분한 가치와 의미를 갖고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가장 강조하는 것은?
61기관의 프로그램군 구성전략 중에서,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들을 집단유형에 관계없이 제공하는 방식은?
62프로그램 마케팅의 혼합요소 중에서 “잠재적 고객에게 프로그램을 알리기 위해 행해지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의미하는 것은?
63다음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청소년에게 경제적 비용지출을 요구하는 프로그램
나. SWOT분석에서 청소년기관을 둘러싼 거시적인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것
64프로그램 내용조직의 원리 중 다음 <보기>의 내용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것은?
수학에서 1차방정식을 알아야 2차 방정식을 배울 수 있는 것처럼, 청소년프로그램에서도 이러한 특성을 반영해서 단계적으로 활동내용이 조직되어야 한다.
65마케팅 전략 중에서 STP전략에 포함되는 것을 다음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표적집단의 설정
나. 청소년집단의 세분화
다. 마케팅 혼합전략
라. 표적집단에서 차별화된 위치잡기
66프로그램 참여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7동기유발을 위해 청소년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핵심요소 중에서,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표현해야 한다는 것을 가장 강조하는 것은?
68몰입경험(flow experienc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9Csikzentmihalyi가 제시한 몰입경험의 특징 중에서, 몰입경험은 프로그램 상황에서 자신이 인지한 도전과제(challenges)의 수준과 자신의 수행능력(skills)이 모두 높을 때 발생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은?
70의사결정 평가모델의 하위 영역 중에서 프로그램을 통해 즉각적으로 나타난 변화에 초점을 맞춰서 평가하는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4
372
382
391
404
414
422
434
441
451
464
471
483
494
502
512
523
533
541
553
563
572
584
594
603
612
624
632
641
652
664
673
682
692
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