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일본근세근현대사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6년도 1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JO, EUNA / ΛllΛ™ 2024. 7. 13.
0-썸네일-일본근세근현대사-기말-16-1-2
0-썸네일-일본근세근현대사-기말-16-1-2
2016 학년도  1 학기  2 학년  25 문항
일본근세근현대사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영
출제범위   :교재 전체 (해당 강의 및 워크북 포함)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서술과 관련이 깊은 인물은? (2점)
“중세적 질서를 파괴하고 근세적 질서를 수립하는 대업은 손쉬운 일이 아니었다. 군사, 경제,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격렬한 저항이 일어났고 그는 강렬한 의지로 그것들을 타파해갔다. 그의 성공은 비옥한 미노와 오와리 일대의 평야 지방을 근거지로 지녔으며 교토에서도 가깝다고 하는 지리적인 이점이 있었지만, 그의 혁신적이며 진취적인 성격에 힘입은 바 컸다. 새로운 병기 뎃포의 위력을 활용하여 다케다 가쓰요리의 기마 군단을 나가시노 전투에서 격파한 것은 그 구체적인 사례로 지적할 수 있다.”
해설)
37다음 서술과 관련이 깊은 인물은? (2점)
“그는 검지, 가타나가리. 히토바라이레이 등의 정책을 통해 무사, 조닌, 백성 등 직업에 입각한 신분을 정함으로써 병농분리를 완성시켰다.”
해설)
38다음은 무슨 시대에 관한 서술인가? (2점)
“이 시대는 일본이 중세에서 근세로 전환하는 시대였으며 새로운 질서를 구축하고자 하는 창조적인 기운으로 넘치던 시대였다. 그 주체가 되었던 것이 바로 강력한 권력과 경제력을 지니고 있는 신흥 다이묘들이었고 또 그들과 결탁한 부유한 상인들이었다.”
해설)
39다음 설명과 관련이 깊은 인물은? (3점)
“그는 무로마치 시대에 성행한 수묵화와 일본 고래의 야마토에를 융합시켜, 풍요로운 색채와 강력한 선을 묘사하고 웅대한 구도를 지닌 새로운 장식화를 대성시켰다. 각 다이묘들도 이 파의 화가들을 초빙했기 때문에 이 파의 명성과 세력은 크게 확장되었고 이후 오랫동안 막부의 어용 화단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러나 권력의 보호를 받고 현실에 안주하면서 보수적이 되었고 그래서 예술적으로 뛰어난 작가를 거의 배출하지 못했다.”
해설)
40다음 < >안에 들어갈 단어들이 올바른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3점)
“< a >은(는) 원래 도쿠가와씨의 가신이었던 다이묘를 말한다. < a > 다이묘의 영지는 대부분 5만 석 이하로 적었지만, 막부의 신임이 두터웠기 때문에 막부의 주요 직책에 임명되었다. < b >은(는) 세키가하라 전투 이후에 도쿠가와씨에게 복종한 다이묘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영지가 넓고 표면적으로는 예우를 받았지만 실제적으로는 막부의 끊임없는 감시를 받았다.
< c >는 도쿠가와씨 일족의 다이묘를 말한다.”
해설)
41다음과 같은 제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2점)
“이 제도로 인해 다이묘들은 에도에 가신들을 상주시켜야 했고 규정된 규모의 군단을 편성하여 에도와 영지 사이를 정기적으로 왕복해야 했기 때문에 재정적으로 큰 부담이 되었다.”
해설)
42다음은 에도 막부의 쇄국 정책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못한 것은? (2점)
해설)
43다음은 에도 시대, 도시 에도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못한 것은? (2점)
해설)
44다음 설명과 관련이 깊은 인물은? (3점)
“1702년 겨울, 아코(赤穂)번의 무사들이 주군인 아사노 나가노리의 억울한 죽음을 설욕하기 위하여 주군의 원수인 기라 요시나카의 저택을 집단으로 습격해 그를 살해한 사건이 일어났다.”
해설)
45다음 설명과 관련이 깊은 인물은? (3점)
“1836년의 기근은 심각해서 경제 선진 지역이라고 할 수 있는 기나이(畿内) 조차도 미곡 부족 현상이 심각하였다. 오사카에서도 기근의 영향이 커져 굶어죽는 사람들이 잇달아 발생했다. 그러나 부유한 상인들은 쌀을 매점하여 폭리를 취했고 오사카마치부교(大阪町奉行)도 빈민 구제책을 취하지도 않을 뿐 더러 쌀이 부족한데도 오히려 기나이의 미곡을 에도로 송출하려고 하였다. 이에 대하여 기나이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았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1837년에는 막부의 전직 관리였던 이 사람이 난을 일으켰다.”
해설)
46다음은 가세이 문화에 대한 설명이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3점)
해설)
47다음은 미국이 에도 시대의 일본을 개국하려고 한 이유에 대하여 서술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3점)
해설)
48다음 <            >안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는? (2점)
“이 곳은 일본 열도의 원주민으로 국가나 지배 왕조를 만들지 않고 부족 단위로 아이누들이 평화롭게 지내던 곳이었으나 1869년 메이지 정부는 <            > 개척사를 설치하고 본격적으로 일본의 영토로 편입시키는 사업을 시작하였다. 근대적 국경의 확정을 위한 사업의 일환이었다.”
해설)
49다음은 메이지 정부에 의해 추진된 소위 '문명개화'에 관한 내용이다. 옳지 못한 것은? (3점)
해설)
50다음은 일본의 근대화에 대한 서술이다. 옳지 못한 것은? (3점)
해설)
51다음은 메이지 유신 직후의 종교 정책에 관한 서술이다. 옳지 못한 것은? (3점)
해설)
52다음은 대일본 제국 헌법의 성격에 관한 서술이다. 옳지 못한 것은? (3점)
해설)
53다음은 청일전쟁의 결과가 일본에 미친 영향에 관한 서술이다. 옳지 못한 것은? (3점)
해설)
54다음은 러일 전쟁에 관한 서술이다. 옳지 못한 것은? (4점)
해설)
55다음은 제1차 세계 대전 경기의 호황이 일본에 미친 영향에 대한 서술이다. 옳지 않은 것은? (3점)
해설)
56다음은 1920년대 일본 사회의 모습에 대한 서술이다. 옳지 않은 것은? (4점)
해설)
57다음은 세계 대공황에서 비롯된 쇼와(昭和) 공황으로 인한 일본의 국내 상황에 관한 서술이다. 옳지 않은 것은? (3점)
해설)
58다음은 공황 경제의 탈출과 군국주의의 대두에 관한 서술이다. 옳지 않은 것은? (3점)
해설)
59다음은 대동아 공영권의 실태에 관한 서술이다. 옳지 않은 것은? (4점)
해설)
60다음은 한국 전쟁과 전후 일본 사회의 관련에 관한 서술이다. 옳지 않은 것은? (2점)
해설)
문제답안
23411344114432424231434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