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글로벌스타트업마케팅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3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4. 7. 1. 0-썸네일-글로벌스타트업마케팅-기말-13-1-3 2013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글로벌스타트업마케팅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우경봉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다음 괄호 안을 채우거나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36다음 중 전략의 실행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 누가 무엇을 할 것인가를 명확히 밝힌다. 전략이 실행되는 방법을 제시한다. 조직의 구조와 보상, 통제 시스템을 정립한다. 누구의 공헌도가 높은지 인사고과의 결과를 잘 반영하여 올바른 실적 보너스를 지급한다. 해설) 37경쟁자와 비슷한 수준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을 가지며, 업계 평균수준의 이윤을 올리는 상태는? 경쟁등위 경쟁열위 비교열위 비교우위 해설) 38기업의 내부를 생산, 영업, 인사, 마케팅 등의 기능에 따라 구분한 조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X형조직 Y형조직 U형조직 M형조직 해설) 39다음 중 VRIO모델의 질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조직에 대한 질문 개인에 대한 질문 가치에 대한 질문 희소성에 대한 질문 해설) 40국제마케팅에 대한 경영자의 태도 중에서,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바라보며 마케팅 의사결정이 본국과 현지국의 공동 참여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세계시장 지향형 지역시장 지향형 신흥국 지향형 광역시장 지향형 해설) 41한 나라에서 얻은 마케팅 경험을 다른 해외시장에서 활용하고 자원과 글로벌 전략을 전세계적으로 이용하여 규모의 경제를 이룸으로써 시간, 노력, 비용의 절감을 가져오는 효과는? 부표효과 지렛대효과 후광효과 본원적 효과 해설) 42다음 중 조지 잎(Geroge Yip) 교수에 의한 시장의 글로벌화 촉진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정부요인 기술요인 비용요인 시장요인 해설) 43자유무역지역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것으로, 대외적인 무역 장벽, 즉 관세와 쿼터제를 공동으로 설정한 것은? 관세동맹 자유무역지역 공동시장 국가연합 해설) 44홀의 고배경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의사소통에 필요한 정보가 대부분 비언어적인 배경 또는 개인에 내부화되어 있다 책임과 신뢰가 중요한 가치로서 강조되기 때문에 개인의 말이 보증서 역할을 한다.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나라가 고배경 문화에 속한다. 책임소재는 조직의 최하위층에게 주로 돌려진다. 해설) 45각국의 문화적 차이를 나타내는 기본적인 5가지 차원의 축을 설정하여 이를 기준으로 각국의 문화를 분류한 모델은? 홀리필드의 다차원 모델 매스로의 고차원 모델 홉스테드의 5차원 모델 홀의 5차원 모델 해설) 46사회구성원들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정보가 사회적 관계, 경력, 가치관, 유머감각, 개인과 개인과의 관계 등과 같은 의사소통 과정상의 배경에 내부화되어 있는 문화를 무엇이라 하는가? 고배경문화 저배경문화 이입문화 형이상학문화 해설) 47외국기업의 협상력에 따른 정치적 위험에의 노출 정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첨단 산업처럼 기업의 기술 및 노하우가 경쟁우위 요인으로 작용하는 산업의 경우, 정치적 위험에의 노출 정도가 높다. 현지인과의 합작투자가 100% 단독투자보다 정치적 위험에의 노출 정도가 낮다. 외국 기업이 현저한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을 때 정치적 위험에의 노출 정도는 높다. 기업활동의 수직적 통합 정도가 강할수록 정치적 위험에의 노출정도가 낮다. 해설) 48다음 중 서서히 진행되어 결과적으로 외국 투자가로부터 투자에 대한 기본적 권리를 박탈하는 일련의 행동은 어느 것인가? 점진적 철수 점진적 수용 장기증분적 비용 장기증분적 수용 해설) 49국제법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국제법은 국가들이 스스로를 구속한다고 생각하는 규칙과 원칙으로 규정지을 수 있다. 국제법의 규정은 개별 국가들의 규정에 속한 것이 각 국가들이 자신의 권리를 적극 포기할 때에만 존재할 수 있다. 상대방 국가가 조정에 굴복하기를 거부하거나 불리한 판정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지탱되기 어렵다. 통합된 국제법률 시스템의 기본을 형성할 법률체계와 행정조직을 바탕으로 존재한다. 해설) 50다음 중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환경스캐닝 비교법 군집분석 회귀분석 해설) 51국제마케팅 조사를 위한 주요 2차 자료 원천이 아닌 것은? 환경 스캐닝 자료 정부자료 현지 조사대행사가 조사한 자료 타경쟁사 자료 해설) 52다음 중 국제마케팅 전략의 개발을 위해 적절한 방법이 아닌 것은? 앤소프의 제품/시장 확장전략 포터의 본원적 전략 자국중심적 세계 모형 확립 BCG의 성장-점유율 모형 해설) 53다음 중 표적시장 선정의 기준이 아닌 것은? 세분시장의 현재 크기와 성장잠재력 잠재적 경쟁의 정도 제품특성 및 기업능력 기업목적과의 적합성과 경제성 해설) 54다음 중 시장세분화의 성격이 다른 것은? 인구통계적 시장세분화 지리적 시장세분화 심리형태적 시장세분화 국가별 시장세분화 해설) 55'장기적으로 볼 때 품질은 경쟁사에 비해 ( )가격과 ( )원가를 가능하게 만든다.'에 들어갈 말로 짝지어진 것은? 낮은, 낮은 낮은, 높은 높은, 높은 높은, 낮은 해설) 56원산지 효과의 관리적 의미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국가와 제품의 결합에서 나타난다. 소비자의 정보에 따라 좌우된다. 시대의 변화와 무관하다. 브랜드 부착에 좌우된다. 해설) 57반덤핑제도에 대해 기업이 취할 수 있는 대응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제품 브랜드 변경 비가격전략 활용 모국제품과 수출 제품을 다르게 만드는 차별화 법률자문가 및 회계자료를 증명해줄 경영자문가 투입 해설) 58소비자가 제품의 실제가격을 평가하기 위해 이용하는 표준가격으로 공정가격, 최근에 지불한 가격, 예정가격 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대체가격 준거가격 수요가격 청산가격 해설) 59다음 중 자버(jobb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원자재와 같은 재화를 주로 취급하는 특수 중간상이다. 재고관리와 같은 물류 기능은 수행하기 어려우며, 판매 대행을 주로 한다. 제품에 대한 명의 이전을 하지만 물적 이전은 받지 않는다. 기업 고객에 대한 접근을 주된 수행기능으로 한다. 해설) 60다음 중 키건(Keegan)과 그린(Green)에 의해 제시된, 매트릭스 조직의 네 가지 기업역량 통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거시 경제 상황에 대한 지식 제품에 대한 지식 특정 지역의 지식 고객이나 업종에 대한 지식 해설) 61해외시장은 경제발전단계가 각자 다르며 그에 따라 시장잠재력도 다르다. 이러한 시장발전단계와 ( )은 일반적으로 1인당 국민소득을 기준으로 분류한다. 잠재성장률 시장잠재력 물가상승률 경제회복력 해설) 62( )에 대한 분석방법으로써 문화의 주요 구성요소인 태도, 믿음, 가치, 종교, 미적 감각, 식습관, 언어, 가치체계, 자의식 및 공간 개념, 시간관 등을 살펴보는 부분적 평가 방법이 있다. 기업활동 기업구조 문화적 환경 문화적 소비 해설) 63( )은/는 정치적 위험의 유형을 운영상의 규제, 경영관리의 내국화, 자본의 내국화, 자산 손실 등 4개의 형태로 나누었다. 레온티에프 레온티아드 버논 코틀러 해설) 64( )은 가격담합, 생산제한, 시장배분, 기술제한 등의 제한적 비즈니스 관행들을 없애고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만든 법이다. 독과점금지법 국제법 민법 형사소송법 해설) 65마케팅조사는 마케팅 ( )을/를 위한 실행 가능한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자료를 체계적으로 획득, 분석, 해석하는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의사결정 조직정비 구조분석 비용설정 해설) 66전략목표가 설정되면 국제마케팅관리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 )을/를 개발해야 한다. 구조 조정 조직 구조 전략 대안 전술 목표 해설) 67해외시장으로 진출할 때 기업들은 시장잠재력, 기업능력 및 해외시장에 대한 마케팅 관여 및 투자의 정도에 따라 진입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 )(이)나 합작투자로 시작한다. 특허 라이센싱 직접투자 조인트벤처 해설) 68마케팅의 목적은 ( )의 추구라는 측면에서, 기업은 전세계인이 공감하는 품질을 높이거나 각 나라별로 현지인들이 요구하는 속성을 제공할 때 ( )(을)를 높일 수 있다. 이윤극대화 매출극대화 고객가치 고객수준 해설) 69국제가격관리를 쉽게 5C로 기억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글로벌 가격 관리에 대두되는 여러 가지의 요소가 영문으로는 모두 C로 시작하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기업목표(Corporate Objectives), 고객분석(Customer analysis), ( ), 원가(Costs), 제한(Constraints)이다. 유통관리 경쟁 싼 가격 고객소득 해설) 70국제 물류관리 시스템의 효율화를 위해 ( )의 개념이 사용되며, 특히 국제 물류관리에 있어서는 가시적 비용뿐만 아니라 비가시적인 비용까지 철저하게 계산되어야 한다. 종합 경쟁 유통망 통합 유통망 구조 통합비용 해설) 문제답안 41321221431124133344312212321132324 공유하기 게시글 관리 올에이클래스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관련글 방송대 방통대 글로벌스타트업마케팅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5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방송대 방통대 글로벌스타트업마케팅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4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방송대 방통대 동아시아와통일한국경제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9년도 2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방송대 방통대 동아시아와통일한국경제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8년도 2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댓글 티스토리툴바 올에이클래스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