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계절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집단상담의기초 계절시험 기출문제 2016년도 하계학기 N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GO, EUNJUNG / ΛΙΙΛ™ 2024. 6. 26.
0-썸네일-집단상담의기초-계절-16-하계-N
0-썸네일-집단상담의기초-계절-16-하계-N
2016 학년도  하계 학기  N 학년  50 문항
집단상담의기초
시험종류   :계절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장미경
출제범위   :멀티미디어 강의 1∼15강 / 해당부분 교재(2015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 중 집단상담의 정의로 바른 것은?
해설)
02집단상담의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03집단상담의 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04집단상담의 장점이 아닌 것은?
해설)
05다음에서 설명하는 집단상담의 유형은?
- 비교적 정상적인 내담자를 대상으로 한다.
- 전체 모임의 횟수나 한 회기의 길이는 집단원의 문제와 연령에 따라 다르다.
- 예방적이고 성장촉진적인 접근방식을 취하며, 집단역동을 활용한다.
- 주로 대학의 학생상담센터나 지역사회 정신건강 관련 기관 등에서 사용한다.
해설)
06ASGW(1989)에서 제정한 집단상담의 윤리지침의 내용 중 옳은 것은?
해설)
07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집단참여자의 권리는?
- 집단참여자는 집단으로부터 존중받아야 한다.
- 집단상담자는 치료적 압력과 부당한 압력을 구별해야 한다.
- 집단상담자는 은연중에 자신의 가치관을 집단원에게 주입해서는 안 된다.
해설)
08다음의 ASGW(1989) 윤리지침이 설명하는 집단상담자의 행동윤리는?
“집단상담자는 집단 중 혹은 집단 종결 후에 자신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집단원과의 전문적 관계를 이용하지 않는다.”
“집단상담자는 집단 밖에서 집단원끼리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이 다른 집단원에게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파급 효과에 대해 집단원들과 논의한다.”
해설)
09집단상담의 윤리 중 비밀보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10전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11정신분석 집단상담의 기법이 아닌 것은?
해설)
12체계적 둔감화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13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행동주의 집단상담의 기법은?
집단상담자가 집단원의 바른 행동이나 다른 집단원에게 모범이 되는 행동을 칭찬하고 지지해주며 주의를 집중하는 것
해설)
14인간중심 집단상담에서 강조하는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15다음에서 설명하는 인간중심 집단상담의 기법은?
- 집단상담자가 집단원이 주관적으로 지각하고 경험하는 현상적 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내담자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해 주는 것
- 내담자의 내적 참조 틀에 근거해서 그가 경험하는 감정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
해설)
16다음에서 설명하는 인지치료 집단상담의 기법은?
집단원이 자신의 불편함에 초점을 두는 대신 타인이나 사물을 관찰하여 객관적 거리에서 사건을 인식하도록 교육하는 방법
해설)
17게슈탈트 집단상담자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18다음은 게슈탈트 집단상담의 어떤 기법에서 활용되는 질문들인가?
-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나요?
- 당신은 무엇을 느끼나요?
- 당신은 무엇을 원하나요?
해설)
19주인공의 문제 상황이 지금-여기서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극으로 재현되는 심리극의 진행단계는?
해설)
20심리극의 이중자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1집단상담의 첫 회기에서 집단상담자가 해야 할 역할이 아닌 것은?
해설)
22초기단계 집단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3직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24작업단계의 집단특성이 아닌 것은?
해설)
25종결단계 집단의 특성이 아닌 것은?
해설)
26종결단계에서 집단상담자의 역할로 가장 적절한 것은?
해설)
27다음에서 설명하는 집단상담의 변화촉진 요인은?
- 개인의 내면에 억압되고 누적되어 있는 감정의 표출을 통해 그 감정을 해소하는 것
- 그리스어인 카타르시스(catharsis)를 번역한 것
해설)
28집단상담에서 변화를 촉진하는 요인 중 자기개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29집단상담자의 전문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30다음에서 설명하는 집단상담자의 역할모형은?
- 집단원 간의 갈등이나 긴장이 있을 때 중립적 위치를 고수하여 집단 분위기를 유지함
- 집단의 규칙, 집단원을 보호하기 위한 한계, 집단원들의 권리와 책임, 비밀보장의 중요성을 알리고 이를 지키기 위해 노력함
- 개인적 이야기의 노출을 꺼리는 경우, 집단 압력에 의해 자기노출을 하지 않도록 주의함
해설)
31집단상담자의 전문성 중 전이와 역전이를 다루는 것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32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집단상담자의 문제행동은?
- 집단상담자가 집단과정에서 사적인 내용의 노출을 최소화하려고 애쓰는 것
- 집단원의 자기개방을 저해하고, 집단분위기 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해설)
33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집단원의 역할은?
집단원 사이에 감정적인 대립이 발생하고 집단이 양분화 되거나 하위집단이 형성되려 할 경우, 이를 중재하고 의견 화합을 시도함
해설)
34침묵하는 집단원에 대한 집단상담자의 대처로 옳은 것은?
해설)
35다음에서 설명하는 집단원의 문제행동은?
- 개인의 불안, 자아에 대한 위협, 불편한 감정과 충동 따위를 억누르기 위해서 궤변이나 분석적 사고와 같은 인지적 과정을 사용하는 적응기제
- 반복되면 감정 교류 없이 겉도는 집단이 되거나, 집단원의 감정표출을 억제하는 분위기를 형성하게 됨
해설)
36다음에서 설명하는 집단상담의 기술은?
- 집단원의 이야기를 다 들어주고 난 후 집단원의 말과 행동에서 표현된 감정, 생각, 태도를 집단상담자가 참신한 말로 다시 들려주는 것
- 감정을 비추어주는 방법과 내용을 비추어주는 방법이 있음
해설)
37다음의 예에서 상담자가 사용하고 있는 집단상담의 기술은?
- 내담자:전 현지의 마음이 다치지 않게 노력하고 있어요. 요즘에는 먼저 말도 안 걸고 조용히 있는 걸요. 하지만 현지는 저를 아는 척도 하지 않아요. 학교 오기 싫어요.
- 상담자:현지가 네가 노력하는 것을 알아주지 않아서 속상하고, 그래서 학교까지 오기가 싫어졌구나.
해설)
38집단상담의 기술 중 질문하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39집단상담의 기법 중 초기단계의 기법에 해당되는 것은?
해설)
40집단상담의 구조화하기에서 전달해야 할 내용으로 거리가 것은?
해설)
41저항 다루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42집단원의 선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43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집단상담의 유형은?
-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배경으로 T-집단이 보다 실존적인 체험으로 발전된 형태
- 집중적이고 강력한 집단의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태도, 가치관, 생활양식의 변화를 포함하는 개인의 변화를 목적으로 함
- 자기노출, 직접적이고 강한 정서적 표현, 신체접촉, 비언어적 기법 등이 활용됨
해설)
44집단상담에서 공동상담자가 있는 경우의 장점이 아닌 것은?
해설)
45청소년 집단상담 시 고려할 점으로 옳은 것은?
해설)
46다음 중 집단상담 계획을 가장 바르게 한 것은 누구인가?
해설)
47집단상담을 계획할 때 주의할 점으로 틀린 것은?
해설)
48집단의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해설)
49집단상담의 변화촉진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50다음은 청소년 집단상담에서 효율적인 기법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집단원이 그 동안 회피해왔던 감정을 드러내고 행동해보게 함으로써 억압해 온 자신의 다른 측면을 접촉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돕는 것
해설)
문제답안
343434314213423131243434313421421423141343421424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