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구비문학의세계 기말시험 2013년도 1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PYO, JUNWHAN / ΛΙΙΛ™ 2024. 4. 20.
0-썸네일-구비문학의세계-기말-13-1-4
0-썸네일-구비문학의세계-기말-13-1-4
2013 학년도  1 학기  4 학년  35 문항
구비문학의세계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종성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구비문학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37단위담에 있어서 주체의 움직임의 의도를 유형화하는 범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38단위담에서 주체의 성격과 관련하여 우월한 존재와 보통 인물의 교류를 보여주는 설화 유형으로 가장 일반적인 것은?
해설)
39설화의 전승에 있어 변이가 일어나는 일반적인 원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40다음 중 신화의 특징과 관련이 없는 것은?
해설)
41다음 중 한국 신화의 사유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42다음 중 천부(天父)와 지모(地母)의 결연으로 시조가 탄생하는 방식의 신화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43제주도 <삼을나 전승>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44다음 중 전설을 발생목적에 따라 분류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45다음 중 한국 전설에서 확인할 수 있는 양상과 거리가 것은?
해설)
46한국에서 전승되는 <천자(天子)전설>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47다음 중 민담의 형식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48신으로서의 기능이 명확하지 않으나 열두거리 큰 굿에서 부정굿 다음으로 가장 먼저 제향을 받는 신으로서 고을신의 성격을 지닌 신은?
해설)
49다음 중 무속인 자신이 모시는 몸주신에 대한 의례에 해당하지 않는 굿은?
해설)
50다음 중 무가의 특징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51다음 중 서정무가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52다음은 어떤 무가에 관한 설명인가?
주인공이 신으로 좌정되어 제향을 받게 되는 과정을 서술한다. 따라서 개성적인 주인공이 등장되어야 하고 그 주인공의 행적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되며, 결말에 가서 주인공은 신으로 좌정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해설)
53다음 중 무가에 나타난 신관(神觀)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54다음 중 교술무가에서 다루는 내용이 아닌 것은?
해설)
55다음 내용은 어떤 무가 작품에 대한 것이다. 어떤 작품인가?
이 서사무가는 곡종신(穀種神)으로서 문도령, 곡모신(穀母神)이면서 생산 지모신(地母神)인 자청비, 그리고 목축의 신으로서 정수남의 근본을 풀어낸 생산신 신화이다.
해설)
56다음 중 동해안 거리굿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57다음 중 희곡무가의 주제적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58민요에 있어서 기능과 창곡, 가사가 고정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노래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59다음은 어떤 민요에 관한 설명인가?
산에 나무하러 가서 부르는 벌채노동요로, 나무꾼이 부르는 독창 형식의 노래이다. 혼자 하는 노래이기에 율격이 엄격하지 않다. 대체로 4음보로 이루어져 있고, 경북 지방에서는 [가마귀타령]이라고도 한다. 나무를 하던 이들은 주로 머슴이었기에 그들의 신세 한탄이 주가 되어 있다. 예컨대 잠시도 쉴 틈이 없는 일에서 벗어나 인간답게 살아 보고자 하는 욕구 및 인간의 순수한 본능인 성적 욕망 등이 잘 나타나고 있다.
해설)
60다음 (            )안에 들어갈 용어들끼리 바르게 짝을 이룬 것은?
노동요의 각 노래 성분이 맡고 있는 역할은 (            ), (            ), (            )의 세 가지가 있다. 그리고 각 노래 성분은 자질과 특성에 따라 이 세 가지 역할 중 어느 것을 수행하게 된다. 노동요의 사설은 노래 성분 중에서도 그 역할의 범주가 가장 넓다. 세 가지 역할을 모두 수행하는 것이다.
해설)
61다음은 민요의 어떤 가창방식을 설명한 것인가?
이 방식으로 부르는 민요는 민요의 가장 오랜 형태로 간주되고 있다. 맨 처음에는 의미 없는 후렴만 여럿이 같이 부르다가 의미 있는 말이 삽입되기 시작했고, 차츰 의미 있는 말의 비중이 커졌다. 일하거나 춤추는 사람들이 후렴 이상의 것을 노래하기에는 벅찬 노동요나 무용유희요에서는 이런 방식이 계속 유지되었다.
해설)
62다음 중 판소리의 가창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63다음 중 신재효가 설정한 판소리 명창의 네 가지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64다음 중 판소리의 구성과 문체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65다음 중 가면극의 공연장소와 극중 장소의 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66다음 중 가면극의 공연 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67한국의 전통극 가운데 기존 관념을 가장 강하게 부정하고 파괴하는 충격을 보여주는 것은?
해설)
68다음 중 풍자형 속담의 사례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69다음 중 수수께끼의 기능과 문학적 의의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것은?
해설)
70다음 중 수수께끼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문제답안
334412242113432341234223411243321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