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육과정및평가 기말시험 2017년도 1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27.
0-썸네일-교육과정및평가-기말-17-1-2
0-썸네일-교육과정및평가-기말-17-1-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7 학년도     1 학기     2 학년     35 문항
교육과정및평가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동주
출제범위   :교재 5~15장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잭슨이 제시한 학교의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특징 중 다른 학생들과 어울려서 생활하는 법을 배우는 것과 관련된 것은?
37다음 중 드리븐이 제시한, 학교가 수행하는 사회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8김종서가 제시한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39다음 중 학교교육에 대한 일리치의 지적으로 적절한 것은?
40다음 중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41보빗이 제시한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단계를 순서대로 제시한 것은?
ㄱ. 경험영역 분석
ㄴ. 직무분석
ㄷ. 교육목표 설정
ㄹ. 세부계획 수립
ㅁ. 교육목표 선정
42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에 관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네 수준에 해당하는 것은?
43킴스톤과 로저스가 제안한 교육과정 개발 단계 중 설계의 요소들을 하나의 체제로 서열화하고 각 요소와 관련되는 과업, 단계, 역할, 자원, 시간과 공간 등을 명료화하는 작업을 의미하는 단계는?
44다음 중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타일러의 모형에서 가장 첫 번째로 거치게 되는 과정은?
45교육과정 개발 모형 중 전체적으로 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수업설계 모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특정 영역의 교육과정을 계획할 수 있고, 그것이 수업을 통해 수행될 방식을 설계할 수도 있는 것은?
46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워커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교과, 수업방법, 자료 등을 생성하는 단계는?
47다음 중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을 위한 일반적 기준으로 거리가 것은?
48다음 중 메이거가 제시한 '잘못 해석될 여지가 없는' 행동적 용어에 해당하는 것은?
49아래에 제시된 교육목표에서 밑줄 친 부분은 메이거가 제시한 교육목표 진술을 위한 세 가지 조건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학생은 5개의 서로 다른 모양의 삼각형이 주어졌을 때 자와 각도기를 사용하여 삼각형의 면적을 4개 이상 정확하게 구할 수 있다.
50교육과정 개발에서 해당 교육과정의 필요성, 존재 이유나 근거, 교육과정의 목표와 배경들을 파악할 수 있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51학습경험 선정의 일반적 기준 중 여러 교육목표의 달성에 도움이 되고 전이효과가 높은 학습경험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52교육내용의 조직을 위한 원리 중 중요한 교육내용이 단계적으로 심화되고 확대되는 방식으로 조직되어 시간의 경과에 따른 학습경험의 확대 및 심화를 의미하는 것은?
53교육과정 설계 유형 중 '교과 중심 설계'에서 초등학교의 '과학' 교과와 같이 교과 교육과정의 장점을 유지하면서도 분리된 교과들을 통합함으로써 학습자가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것은?
54교육과정 설계 유형 중 교과형 교육과정의 분과성과 지식 중심에서 탈피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학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실생활문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여 핵심적 구성요소를 가르치고자 했던 것은?
55교육과정 변화 모형 중 사용자를 중심으로 설계되는 모형으로, 사용자가 명백한 욕구를 갖고 있으며 혁신을 통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가정하는 모형은?
56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관점 중 교육과정 개발자가 만든 교육과정은 학교나 교실 상황에서 그것을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조정될 수 있다고 보는 관점은?
57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모형(CBAM)'에서 교사가 새 교육과정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거나 관여하지 않는 단계는?
58교육과정 평가 모형 중 평가의 목적이 의사결정자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으로 보는 의사결정 지향 모형에 해당하는 것은?
59스터플빔의 CIPP 모형의 평가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0교육과정 평가를 위한 질적 접근방법 중 평가를 진행하는 동안 관련 인사와 논의하여 그들의 요구와 제안에 따라 어떤 정보를 어떤 방법으로 수집ㆍ분석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관찰한 바를 그대로 진술할 것을 강조하는 것은?
61교육평가의 기능 중 학습자를 학업 성취의 정도에 따라서 서열화하고 등급화하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62교육평가에 대한 관점 중 환경을 개인과 상호작용하는 주체적 존재로 보고, 개인과 환경의 역동적 관계에 의해 개인의 행동 특성이 변화한다고 보는 것은?
63규준지향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4학습의 출발점에 서 있는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인지적ㆍ정의적 행동 특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학습자의 성취수준을 향상시키고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평가유형은?
65다음 중 간단한 단어, 구, 문장, 숫자, 그림 등 제한된 형태로 대답하게 하는 평가도구의 유형은?
66다음 중 학습자가 문제를 풀 때 추측의 요인이 작용할 가능성이 가장 큰 평가도구의 유형은?
67앞의 66번 문제는 선다형 중 어느 유형에 속하는 문항인가?
68평가도구의 양호도를 나타내는 타당도 중 하나의 검사가 관련된 특성을 측정하는 다른 검사의 결과를 얼마나 잘 예언하느냐를 나타내는 타당도는?
69신뢰도 유형 중 검사에 포함된 문항 하나하나를 독립된 검사로 간주하여 모든 문항에 대한 반응의 일관성을 종합하여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은?
70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진 거리를 표준편차를 단위로 하여 나타낸 점수로, Z점수와 T점수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평가결과 표시방법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4
371
384
392
403
411
423
432
444
451
463
473
484
491
502
512
523
531
541
552
564
573
581
594
602
611
623
634
642
654
663
674
682
691
7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