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육과정및평가 기말시험 2015년도 1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27.
0-썸네일-교육과정및평가-기말-15-1-2
0-썸네일-교육과정및평가-기말-15-1-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5 학년도     1 학기     2 학년     35 문항
교육과정및평가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동주
출제범위   :교재 5~15장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잭슨이 제시한 학교의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특징 중 학생들이 여러 가지 형태의 평가 속에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것과 관련된 것은?
37다음 중 드리븐이 제시한, 학교가 수행하는 사회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8김종서가 제시한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39다음 중 일리치가 지적하는 사악한 잠재적 교육과정의 요소와 가장 거리가 것은?
40보빗이 제시한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단계 중 활동 수행에 필요한 능력들을 진술하여 교육목표를 추출하는 단계는?
41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에 관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네 수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2킴스톤과 로저스가 제안한 교육과정 개발 단계 중 교육과정 문서와 실행의 일치도를 측정하고 의도한 학습과 실제 학습결과의 차이를 측정하며, 교육과정의 가치를 판단하는 단계는?
43다음 중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44타일러 모형에 따라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45교육과정 개발 모형 중 전체적으로 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수업설계 모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교육과정 평가에서 교육과정 목적으로의 환류와 수업평가에서 수업목적으로의 환류를 포함하고 있는 것은?
46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워커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서 참여자들이 믿을 만한 해법을 찾을 때까지 복잡하면서도 비규칙적인 상호작용을 전개하는 단계는?
47다음 중 메이거가 제시한 '잘못 해석될 여지가 없는' 행동적 용어에 해당하는 것은?
48아래에 제시된 교육목표에서 밑줄 친 부분은 메이거가 제시한 교육목표 진술을 위한 세 가지 조건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학생은 해설서의 도움 없이 10개 중 8개의 이차방정식 문제를 풀 수 있다.
49학습경험 선정의 일반적 기준 중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제한적이고 고정된 학습경험만을 제공할 필요가 없음을 의미하는 것은?
50교육내용의 조직원리 중 수학에서 배운 능력을 사회나 과학 또는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경험의 배열조직을 횡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은?
51교육과정 설계 유형 중 교과 중심 설계에서 두 개 이상의 교과가 서로 연결되어 새로운 교과를 생성하는 방식은?
52교육과정 변화 모형 중 개인에서 개인으로, 체제에서 체제로 메시지가 이동하는 점을 강조하는 것은?
53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접근방식 중 학생들의 주관적인 지각과 느낌,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 과정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적극적인 이해를 강조하는 것은?
54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모형(CBAM)'에서 교사가 새 교육과정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올 방법에 관심이 있는 단계는?
55교육과정 평가 모형 중 평가의 목적이 가치 판단에 있기보다는 의사결정자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으로 보는 모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6교육과정에 대한 질적 평가방법 중 프로그램 제작의 이론적 근거와 목적, 개발과정, 운영절차, 실시 결과, 문제점 등을 '관찰→탐구→설명'의 과정을 통해 총체적이고 심층적으로 탐구하고자 하는 것은?
57블룸과 그의 동료들이 분류한 교육목표 영역 중 근육의 발달과 사용, 그리고 신체의 운동을 조절하는 신체능력에 관한 행동을 지칭하는 것은?
58교육평가의 기능 중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ㆍ학습방법 등에 대한 분석도 포함하는 기능은?
59교육평가에 대한 관점 중 평가 결과를 주로 학습자의 분류, 선발, 예언, 실험에 이용하고, 가능하면 여러 개의 점수를 종합해서 한 개의 단일 점수나 지수로 표시함으로써 능률성을 높이려고 하는 관점은?
60다음 중 규준지향평가의 예에 해당하는 것은?
61수업의 과정에서 수행하게 되는 기능과 역할에 따른 평가유형 중 학습 향상과 교수방법 및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해 실시하는 평가는?
62다음 중 평가대상에 따른 평가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3다음 중 학습자가 문제를 풀 때 추측의 요인이 작용할 가능성이 가장 작은 평가도구의 유형은?
64앞의 63번 문제는 선다형 중 어느 유형에 속하는 문항인가?
65다음 중 진술문이나 도표, 그림의 일부분을 비워 놓고 그곳에 적합한 단어, 구, 기호, 수식 등을 써넣게 하는 평가도구의 유형은?
66다음 중 다른 평가방법으로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과정을 방해할 위험이 있거나 행위자 자신이 직접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부적당할 경우에 가장 효과적인 평가방법은?
67하나의 검사가 관련된 다른 특성이나 행동을 얼마나 잘 예언하느냐의 정도를 의미하는 것과 가장 거리가 것은?
68신뢰도 유형 중 한 개의 동일한 검사를 동일한 대상자들에게 두 번 실시해서 처음 점수와 나중 점수와의 상관관계를 산출하여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은?
69다음 중 중심경향값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0다음 중 준거지향평가에서의 평가결과 표시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4
372
382
393
403
411
424
432
444
453
463
472
481
494
502
513
524
531
543
553
562
574
582
591
603
614
623
631
644
652
661
673
681
694
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