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육과정및평가 기말시험 2016년도 1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27.
0-썸네일-교육과정및평가-기말-16-1-2
0-썸네일-교육과정및평가-기말-16-1-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6 학년도     1 학기     2 학년     35 문항
교육과정및평가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동주
출제범위   :교재 5~15장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잭슨이 제시한 학교의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특징 중 조직의 권력관계를 인정하면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것과 관련된 것은?
37김종서가 제시한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8다음 중 일리치가 지적하는 사악한 잠재적 교육과정의 요소와 가장 거리가 것은?
39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0보빗이 제시한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단계를 순서대로 제시한 것은?
ㄱ. 직무 분석
ㄴ. 교육목표 설정
ㄷ. 경험영역 분석
ㄹ. 교육목표 선정
41다음 중 교육과정 개발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것은?
42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에 관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네 수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3킴스톤과 로저스가 제안한 교육과정 개발 단계 중 교육과정을 학교교육에서 활용하는 과정을 의미하는 단계는?
44다음 중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45타일러 모형에 따라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46교육과정 개발 모형 중 교육과정의 개념화와 정당화, 교육과정 진단,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적용, 교육과정 평가, 교육과정 유지로 구성된 것은?
47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워커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각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48메이거가 제시한 교육목표 진술을 위한 세 가지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9다음 중 메이거가 제시한 '잘못 해석될 여지가 없는' 행동적 용어에 해당하는 것은?
50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 사정에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 중 해당 분야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실문조사를 실시하는 것은?
51학습경험 선정의 일반적 기준 중 교육목표가 의도하는 행동을 학습자가 스스로 경험해 볼 수 있는 활동이 학습경험에 내포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은?
52교육내용의 조직원리 중 교육내용의 폭과 깊이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53교육과정 설계 유형 중 '교과 중심 설계'에서 '사회과학개론', '자연과학개론' 등과 같이 광범위한 지식을 통합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는 것은?
54다음의 교육과정 설계 유형 중 '활동 중심 설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5교육과정 변화 모형 중 체재 내의 구성원은 그의 동료들과의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인식하고 채택하는 경로를 따를 것이라고 보는 것은?
56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관점 중 계획된 교육과정이 잘 만들어져 효과적으로 알려지기만 한다면 대부분의 교사들이 수용할 것이라고 가정하는 관점은?
57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모형(CBAM)'에서 교사가 새 교육과정의 특징, 효과, 실천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사항 등을 알고 싶어 하는 단계는?
58교육과정 평가 모형 중 평가의 목적이 의사결정자에게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으로 보는 의사결정 지향 모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9교육과정에 대한 질적 평가방법 중 평가대상의 제한 없이 다양한 교육적 삶의 질을 묘사하고 기술할 뿐 아니라 기술한 것을 해석하며, 나아가 기술되고 해석된 교육 현상, 사건, 대상의 교육적 중요성 및 의미를 평가하는 모형은?
60교육평가의 기능 중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 그 결과가 교육평가의 다른 기능들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것은?
61교육평가에 대한 관점 중 교육평가를 학습자의 지적 능력, 정의적 특성, 학습결과 등을 검사도구를 통해 양적으로 측정해내는 것으로 보는 관점은?
62다음 중 규준지향평가의 예에 해당하는 것은?
63평가기능에 따른 평가유형 중 학습자가 지닌 기능이나 능력, 지식 등이 특정한 자격에 부합하는지를 판단하는 역할을 하는 평가는?
64다음 중 학습자가 문제를 풀 때 추측의 요인이 작용할 가능성이 가장 큰 평가도구의 유형은?
65앞의 62번 문제는 선다형 중 어느 유형에 속하는 문항인가?
66평가도구의 유형 중 평가자가 학생과의 직접적인 질의와 응답을 통해 학생의 응답내용과 응답방법, 태도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평가방법은?
67학업 성취도 검사의 경우 교수-학습과정에서 설정했던 교수목표를 평가도구가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지를 결정할 때 적용되는 타당도의 개념은?
68한 가지 반응결과에 대해 여러 평가자 사이의 채점이 일치하는 정도 및 한 평가자가 시간적 간격이나 상황의 차이에 따라 같은 대상에 대한 평가결과가 일치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69중심경향값 중 모든 점수들을 크기 순서로 배열했을 때 가장 중앙에 위치한 값을 나타내는 것은?
70평가결과 표시방법 중 전체 집단에서 특정 점수 이하의 점수를 받은 사례가 차지하는 백분율을 의미하는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3
373
384
393
402
412
424
431
444
453
461
472
481
493
503
511
521
534
544
554
562
573
584
591
604
612
621
633
641
652
661
674
681
693
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