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육과정및평가 기말시험 2013년도 2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27.
0-썸네일-교육과정및평가-기말-13-2-2
0-썸네일-교육과정및평가-기말-13-2-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3 학년도     2 학기     2 학년     35 문항
교육과정및평가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동주
출제범위   :교재 5~15장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잭슨(P. Jackson)이 제시한 학교의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특징 중 다른 학생들과 어울려서 생활하는 법을 배우는 것과 관련된 것은?
02드리븐(R. Dreeben)이 제시한 학교가 수행하는 사회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03김종서가 제시한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04학교교육에 대한 일리치(I. Ilich)의 지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05보빗(F. Bobbitt)이 제시한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단계를 순서대로 제시한 것은?
ㄱ. 경험영역 분석
ㄴ. 교육목표 설정
ㄷ. 직무 분석
ㄹ. 교육목표 선정
06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에 관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네 수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07킴스톤과 로저스가 제안한 교육과정 개발 단계 중 교육과정에 포함되는 목표나 목적, 기능, 기타 요인을 선택하는 등의 작업을 의미하는 단계는?
08교육과정 계획에 대한 기술적 산출 시각과 거리가 질문은?
09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타일러(Tyler) 모형'의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0교육과정 개발 모형 중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 과정을 '플랫폼-숙의-설계'라는 세 단계로 제안한 것은?
11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을 위한 일반적 기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2메이거(Mager)가 제시한 잘못 해석될 여지가 없는 행동적 용어와 가장 거리가 것은?
13교육내용의 조직을 위한 원리 중 학습의 계통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시간적 순서를 정하여 배열하는 것과 관련이 깊은 것은?
14교육과정 변화 모형 중 전달자를 중심으로 개인 간 정보망, 여론, 개인적 접촉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15스나이더, 볼린, 점월트가 제안한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접근방식 중 교사들의 교육과정 소양 수준이 낮을수록 교육과정을 구조적이고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구체적인 지침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고 보는 관점은?
16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모형(CBAM)'에서 교사가 새 교육과정의 특징, 효과 등을 알고 싶어 하는 단계는?
17교육과정 평가의 기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8교육과정 평가 모형 중 전문가에 의해 평가대상의 가치를 체계적으로 판단하는 활동을 강조하며, 평가의 기능을 형성평가와 총합평가로 구분하여 제안한 것은?
19교육과정 평가 모형 중 평가 상황을 통제하거나 조작하지 않으며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는 질적 평가방법과 거리가 것은?
20블룸(Bloom)과 그의 동료들이 분류한 교육목표 영역 중 광범위한 지적 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영역으로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로 구성된 것은?
21교육평가에 대한 관점 중 개인의 행동특성을 특별한 환경, 특별한 과업, 특별한 준거상황에 관련시켜 의사결정을 하려는 것은?
22글레이저(R. Glaser)의 교육평가 모형에서 학습자가 수업을 받고 난 후에 무엇을 할 수 있게 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규정하는 단계는?
23다음 중 규준지향평가와 가장 거리가 것은?
24수업의 과정에서 수행하게 되는 기능과 역할에 따른 평가유형 중 주로 교수방법의 개선을 위해 실시하는 것은?
25평가대상에 따른 평가유형 중 '왜 학생이 교수목표를 성취하지 못했는지', '교수목표가 타당하게 설정되었는지' 등과 같은 문제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26다음 중 나머지 셋과 가장 거리가 것은?
27선다형 중 여러 가지 답지 중에서 '가장 맞는 답'을 고르는 것과 관련이 깊은 유형은?
28자연스러운 상황에서 학생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평가방법은?
29평가도구를 개발할 때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30하나의 검사가 관련된 다른 특성이나 행동을 얼마나 잘 예언하느냐의 정도를 의미하는 것과 가장 거리가 것은?
31준거지향평가에서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32다음 중 문항이 각각 불변하는 고유한 속성을 지니고 있다고 가정하는 문항반응 이론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33다음 중 중심경향값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끼리 올바르게 묶인 것은?
34표준점수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35준거지향평가에서의 평가결과 표시방법 중 학습자의 성취 정도를 몇 개 범주로 분류하여 문자로 표시하는 방식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2
022
033
041
051
064
072
083
091
102
114
123
134
144
151
162
174
183
193
202
211
223
234
242
253
261
271
282
294
304
312
322
333
341
35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