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다문화교육론 기말시험 2019년도 1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27.
0-썸네일-다문화교육론-기말-19-1-2
0-썸네일-다문화교육론-기말-19-1-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9 학년도     1 학기     2 학년     35 문항
다문화교육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정민승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문화주의의 핵심 원리와 가장 거리가 것은?
37다문화사회의 핵심 구현원리 가운데 '개인성'에 해당하는 내용은?
38다문화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9C씨는 자신이 속한 문화 집단에 대해 부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문화를 배척하고 타문화를 추종하는 사대주의에 빠져있다. C씨는 뱅크스가 주장한 문화정체성 중 어느 단계에 속하는가?
40세계화 시대 시민성 교육의 방법으로서 거리가 것을 고르시오.
41그간 한국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법과 정책들을 개선하려는 노력들이 있었다. 그 개선 노력과 거리가 것은?
42한국의 다문화교육을 위한 법적ㆍ제도적 과제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43다문화가족 구성원이 안정적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들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에 이바지할 것을 목표로 제정된 법은?
44다음은 교육과학기술부의 다문화교육 정책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다문화학생 공교육 진입 지원을 위한 예비학교 및 다문화 코디네이터 운영
- 한국어교육과정(KSL) 도입 및 기초학력 책임지도 강화
- 다문화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 배우는 이중언어 교육 강화
- 다문화친화적 학교환경 조성을 위한 글로벌 선도학교 150개교 육성
45학교 다문화교육의 지표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46다음과 같이 말한 학자는?
다문화 민주사회의 특징은 시민적 평등, 관용, 상호인정이다. 다문화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주의 교육의 핵심요소 가운데 '숙고하는 태도'가 있다.
47다음은 다문화교육과정의 구성원리로서 뱅크스가 제시한 네 가지 단계 중 어떤 접근법인가?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구조나 특성은 그대로 유지한 채 소수집단과 관련된 개념, 주제, 관점을 교육과정에 추가한다. 이 때, 첨가되는 내용의 선정이나 내용 기술의 관점이 주류적 관점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불충분한 개혁일 수 있다.
48다음은 베넷이 말한 다문화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여섯 가지 기본 요소 중 하나에 관한 설명이다. 괄호에 들어갈 말은?
(            )은/는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자신과 전혀 다른 세계관 또는 관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자각하는 '관점지각', 그리고 자기 사회의 사상과 관습이 다른 사회의 입장에서 어떻게 파악될 것인지를 인식할 수 있는 '비교 문화적 인식'이다.
49다문화평생학습 프로그램 교육자의 역량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50평생교육 차원에서의 다문화교육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51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시민단체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뱅크스의 다문화교육의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3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그를 위한 교육방법의 예가 적절하게 연결된 것은?
54다문화프로그램 설계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학습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5다음 교안이 어떠한 교수-학습 이론에 근거하여 다문화교육을 구성하고 있는지 고르시오.
- 교사가 학생들에게 기사를 제시한다 : 인도에서 온 보노짓 후세인(31)이 2009년 7월 버스 안에서 한국인 친구와 대화를 하다 30대 회사원에게서 “시끄러워. 더러운 ××야! 너 어디서 왔어?” “냄새나는 ××, 너 아랍에서 왔어?”라는 욕설을 들음.
- 이어 이러한 문제상황에 대해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게 한다. 그 후 학생들은 보노짓 후세인, 친구, 그리고 회사원이 왜 이렇게 행동했는지 해석하게 하고 그들의 감정에 대해서 성찰한다.
- 앞에서 수집한 관점에 대해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고 성찰하는지 생각해보고 자신의 삶의 방식도 반성할 시간을 가진다.
56다문화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7현재 한국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에 해당되는 설명을 모두 고른 것은?
㉠ 단조롭고 일회적인 이벤트식 행사가 대부분을 차지함
㉡ 일반시민을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이 별로 없음
㉢ 다문화가족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함
㉣ 이주민을 위한 한국어 교육, 한국문화 적응교육이 대부분임
㉤ 시민주도형 다문화주의로, 총체적 입장에서의 목표와 방향이 부재함
58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핵심 요소와 그에 대한 고려사항이 적절하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59다문화 프로그램 '설계' 단계에 해당하는 것을 고르시오.
60학습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큰 집단 변수에 대한 다음 박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1효과적인 학교 다문화교육을 위한 노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2신문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범주화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63듀이의 영향을 받아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프로젝트법'이라는 이름으로 체계화한 학자는?
64다문화상담시 대화의 기술로 잘못 설명된 것을 고르시오.
65다문화상담 기술 중 옳은 것은?
66다문화교육의 지역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실천방안과 관련하여 적절하지 않은 설명은?
67다음은 다문화교육의 지역화 모형과 관주도형 모형을 비교한 표이다. 옳은 것은?
68인종적 다양성에 대해 개방적 태도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지를 측정하는 척도로, 교사의 인종적 태도를 판단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는?
69교사가 다양한 인종, 민족, 사회계급 출신 학생들에게 학업성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으로, 참여도 제고에 기여한다. 이 방법은?
70다문화사회의 유형화 가운데 한 축은 동질화-이질화이고, 다른 한축은 이것과 계층화이다. 이것에 해당하는 말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2
373
384
391
403
411
423
433
444
453
464
472
483
494
503
512
524
533
542
552
561
573
58F
593
603
614
624
632
643
652
662
673
681
692
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