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다문화교육론 기말시험 2013년도 1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27.
0-썸네일-다문화교육론-기말-13-1-2
0-썸네일-다문화교육론-기말-13-1-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3 학년도     1 학기     2 학년     35 문항
다문화교육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정민승
출제범위   :교재 전 범위, 멀티미디어강의 참조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문화교육에 대한 정의와 가장 가까운 항목은?
37사회문화적 소수집단을 분리하여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결과와 가장 가까운 것은?
38세계화 시대의 정체성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39세계화 시대의 시민교육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40한국의 다문화교육을 위한 법적ㆍ제도적 과제로 타당하지 않는 것은?
41현재 한국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으로서 적절한 설명을 모두 고른 것은?
㉠ 단조롭고 일회적인 이벤트식 행사가 대부분을 차지함
㉡ 일반시민을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이 별로 없음
㉢ 다문화가족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함
㉣ 이주민을 위한 한국어 교육, 한국문화 적응교육이 대부분임
㉤ 성인만을 교육 대상자로 집중함
42다문화교육 관련 법령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43다음은 다문화교육과정의 구성원리로서 뱅크스가 제시한 네 가지 단계 중 어떤 접근법인가?
학생들이 다양한 민족집단 및 문화집단의 관점에서 개념, 이슈, 사건, 주제를 바라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구조를 변화시킨다.
44다음과 같은 문화적 차이를 낳는 변인을 옳게 말한 것을 고르시오.
학업적으로 실패하거나 성공한 많은 흑인 고등학생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고등학생들이 '브레이니악(brainiac)'이라 낙인찍히길 두려워하기 때문에 많은 능력 있는 흑인 학생들이 학습에 필요한 노력을 하지 않고 결과적으로 낮은 성적을 나타낸다. 심지어 일반적으로 낙제하지 않는 흑인 학생조차 같은 이유로 그들의 잠재능력보다 낮은 평가를 받는다.
45학교 다문화교육의 지표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46다음 중 다문화교육에 대한 평생교육적 접근의 특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47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시민단체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48다음이 설명하는 다문화평생학습 프로그램 교육자의 역량군을 고르시오.
자기 자신의 문화적 배경과 다른 문화, 그들의 규범과 가치, 라이프스타일과 어떻게 사회가 그들의 제도와 역사를 규정하는지에 관해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타인을 동등하게 바라보고 그들을 평등하게 대우하는 능력
49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핵심 요소와 그에 대한 고려사항이 적절하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50다문화교육 교수-학습 모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51신문활용수업으로 하는 다문화교육의 여러 유형 중 재원이가 하고 있는 활동을 고르시오.
재원이는 다문화 관련 기사를 읽고 주제와 줄거리를 알아내고 원인과 결과를 구분한다. 또한 그 기사내용과 관련하여 이미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파악 및 기사를 통해 알고 싶었던 점을 정리하고 기사를 통해 실제 알게 된 점을 파악하고 있다.
52다음 중 뱅크스의 다문화교육의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3외국 문화 체험을 통한 다문화 수업 시 유의해야 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다문화 상담 대화의 기술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55다문화 상담 기술 중 옳지 않은 것은?
56다음은 다문화교육의 지역화 모형과 관주도형 모형을 비교한 표이다. 옳지 않은 것은?
57현재 한국 다문화주의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58미국의 특수교육 현실로 올바른 것은?
59다음 중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유의해야 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60다음 수업은 어떠한 교수-학습 이론에 근거하여 다문화교육을 구성하고 있는지 고르시오.
- 학생들에게 인도에서 온 보노짓 후세인(31)이 2009년 7월 버스 안에서 한국인 친구와 대화를 하다 30대 회사원에게서 “시끄러워, 더러운 ××야! 너 어디서 왔어?” “냄새나는 ××, 너 아랍에서 왔어?”라는 욕설을 들은 기사를 제시한다.
- 이어 이러한 문제상황에 대해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게 한다. 그 후 학생들은 보노짓 후세인, 친구, 그리고 회사원이 왜 이렇게 행동했는지 해석하게 하고 그들의 감정에 대해서 성찰한다.
- 앞에서 수집한 관점에 대해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고 성찰하는지 생각해보고 자신의 삶의 방식도 반성할 시간을 가진다.
61세계시민교육의 요소를 지식, 가치, 기능으로 나눠 볼 때, 기능에 속하는 것으로 묶인 것은?
62다문화관련 법령에 속하지 않는 것은?
63“다문화교육 전문가는 관계형성과 정보역량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은 어떤 역량에 대한 강조인가?
64다음은 뱅크스가 말한 다문화교육의 구성요소 가운데 무엇을 말하는가?
A교사는 필리핀과 베트남의 여성집단의 학습양상이 한국과는 다르다는 판단 하에 새로운 교수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다.
65다문화교육 훈련과정의 핵심적인 단계는 습득-(            )-개입의 순으로 진행되며, (            )단계에서는 다문화적 관점을 개인이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식을 제공한다. (            )에 적합한 것은?
66신문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범주화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67평등/동질성이라는 두 축으로 다문화사회를 유형화할 경우, 계층화-이질화되어있는 유형에 속하는 사람들에 해당하는 설명은?
68다문화교육에 대한 오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9문화정체성 발달단계를 순서대로 제시한 것은?
70다문화교육 교수학습방법으로 역할놀이나 시뮬레이션을 선택, 문화적 차이를 받아들이게 하였다. 어떤 접근인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4
372
384
393
402
413
422
433
444
453
463
474
482
493
503
512
522
531
541
552
564
571
581
593
604
612
623
633
642
651
663
671
681
692
7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