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간호지도자론 기말시험 2015년도 2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EOM, TAEJUN / ΛΙΙΛ™ 2023. 9. 5.
0-썸네일-간호지도자론-기말-15-2-4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5 학년도     2 학기     4 학년     35 문항
간호지도자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상미
출제범위   :멀티미디어강의 1-15강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자기주장 행동을 증진시키는 방법이라 할 수 없는 것은?
02스트레스관리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03간호사의 스트레스 원인이라 할 수 없는 것은?
04시간관리는 목표에서 시작된다. 목표의 특성이 아닌 것은?
05조직변화의 저항을 관리하는 관리자의 행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06지도자를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이 아닌 것은?
07다음 갈등관리 유형에 대한 설명 중 사실과 다른 내용은?
08간호관리자의 시간관리 테크닉으로 옳지 않은 것은?
09여성리더십 이론의 접근가운데 여성이 조직에서 리더십 지위에 오르는데 보이지 않은 장벽이 존재한다는 유리천장(glass ceiling) 이론이 있다. 이 이론은 조직 내 고위직에 여성이 부재한 이유가 여성의 성격이나 행동이 남성과 달라서가 아니라 단지 그들이 여성이기 때문이라고 본다. 이러한 이론은 여성리더십을 설명하는 다음 접근 방식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10임파워먼트에 대한 설명을 가장 잘 조합한 것은?
가. 구성원 속에 이미 존재하는 파워를 키워주고 풀어주는 것이다.
나. 조직의 제도만 제대로 변하면 임파워먼트가 달성될 수 있다.
다. 동기부여의 속성에다 성과증진에 필요한 능력증진까지 동시에 추구한다.
라. 개인과 조직을 통제중심에서 자율과 몰입 중심으로 옮기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11지도자의 의사소통 방법 중, 지도자가 대부분의 작업을 지시하긴 하지만, 직원들과 쌍방적 의사소통 및 사회심리적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부하직원이 심리적으로 의사소통의 주인이 되게 하는 의사소통방법은?
12위의 11번과 같은 의사소통을 하는 지도자의 유형은?
13지도자 행동을 결정하는 중심점으로 작용할 수 없는 것은?
14매니지리얼 그리드 이론에서 (1,9)형과 (9,1)형 양쪽을 활용하는 지도자 칭하는 말은?
15바람직한 협상스타일이라 하기 어려운 것은?
16전화협상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7어떤 상황의 환경진단을 한 결과, 지도자의 자가진단 결과는 LB3 (낮은 구조주도, 높은 배려), 시스템 성숙의 수준은 M2 (의욕은 있으나 능력이 없음)이므로 LB2 (높은 구조주도, 높은 배려), 작업의 성질은 LB3 (높은 배려와 낮은 구조주도)를 행해야 하는 그룹의사결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도자의 행동유형으로 바람직한 것은?
18자유스러운 아동형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말하고 있는 것은?
19개인이나 조직차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증진시키는 방안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20변혁지향적 리더십이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다른 점은?
21조직구성원에게 업무와 관련된 자율권을 보장하여 구성원의 잠재력을 극대화시키는 리더십으로, 구성원에게 활력을 불어넣기 위하여 리더 자신의 권한도 포기할 수 있을 만큼 강한 자신감을 가져야 하는 리더십을 무엇이라 하는가?
22공정성 이론이 관리자에게 주는 중요한 시사점을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23상급자에 대한 하급자의 영향력이라 할 수 없는 것은?
24지도자의 관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가 아닌 것은?
25공정성을 회복하려는 많은 노력 중 실제적으로 실행수준을 변화시키지도 않고 공정성을 회복하려는 가장 쉬운 방법에 속하는 것은?
26매슬로우 이론과 알더퍼 이론의 공통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은?
27다음 그룹 구성원의 역할 중 「유지기능」에 속하는 것은?
28다음 중 맥그리거가 주장하는 성숙한 인간의 특징이라 할 수 없는 것은?
29교육담당 수간호사와 내과 병동 수간호사의 갈등은 무슨 종류의 갈등이라 할 수 있는가?
30리더십 특성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1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32피들러는 지도자에 대한 호의적 여부를 결정하는 요인을 세 가지로 설명하였다. 이 중 '목표의 명확성, 목표에 이르는 수단의 다양성 정도, 의사결정의 검증가능성, 의사결정의 해결안이 하나 이상 있는 정도' 등을 말하는 것은?
33마음을 움직일 줄 아는 리더, 즉 감성지능을 가진 리더의 능력들을 가장 잘 조합한 것은?
가. 자기인식능력
나. 자기관리능력
다. 사회적 인식능력
라. 진취성
마. 관계관리능력
바. 과업달성력
34경로-목표이론에서 직무의 성격상 상호협조가 강하게 필요하거나 과업내용이 지루하고 긴장이 많고 불쾌한 것으로 느끼는 경우에 적합한 리더십은?
35조직에서 구성원 각자가 셀프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아닌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4
021
032
043
054
062
074
082
093
103
114
123
134
143
153
164
172
184
193
202
213
223
231
243
252
262
273
281
291
304
314
323
333
341
35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