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소비자행동론 기말시험 2015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3. 1. 21.
0-썸네일-소비자행동론-기말-15-1-3
0-썸네일-소비자행동론-기말-15-1-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5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소비자행동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라선아
출제범위   :교재 4~15장 (해당범위 멀티미디어강의 및 워크북 내용 포함)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주의(attention) 집중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증가하는 것은?
37웨버의 법칙(Weber's Law)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8다음 중 '소비자의 지각과 해석과정'에 대해 옳지 않은 설명은?
39다음 <보기>의 ( a ), ( b ), ( c ) 안에 가장 알맞은 용어를 순서에 맞게 넣은 것은?
장기기억은 세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 a )은 세상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가지는 개념과 지식으로 특정 정보에 대해 있는 그대로가 아닌 주관적인 의미로서 일반화하여 저장한 기억이다. ( b )은 정보의 의미보다는 시간적 순서를 가지고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로 부호화하여 저장한 기억을 말하며, ( c )은 사건을 처리하는 기술과 수단에 관한 기억을 말한다.
40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중 '문제인식과정'에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A. 현재 상태와 이상적인 상태간의 비교를 통해 채워지지 않은 욕구를 인식하는 것이다.
B. 매슬로(A. Maslow)의 욕구단계설에서 상위욕구로 갈수록 성장욕구, 하위욕구로 갈수록 결핍욕구에 해당한다.
C. 욕구의 활성화는 소비자의 개인적인 특징과 관여도 등 내적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나, 상황이나 마케팅활동 등 외적요인에 의해서도 활성화될 수 있다.
D. 미충족된 욕구(needs)가 인식되면, 그 욕구를 충족할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람이 나타나는 데 이를 수요(demands)라 한다.
41다음 중 모든 속성에서 최소한의 기준치를 넘는 대안만을 선택하는 대안평가 방식은?
42배고픈 쇼핑객이 식료품을 평소보다 더 많이 구매하게 되었다면, 이는 지각의 어떤 현상과 관련 있나?
43다음 <보기>의 (            )안에 들어갈 용어가 순서대로 짝지워진 것은?
새로 유입되는 정보를 장기기억에 저장된 정보와 연결하여 생각, 처리하는 방법을 ( 가 )(이)라 하는데, 이는 정보를 있는 그대로 반복하여 기억하는 ( 나 )보다 기억이 보다 용이하다.
44기존에 기억 속에 저장된 유명 브랜드에 관한 정보 때문에 새로 유입되는 새로운 브랜드에 관한 정보가 잘 기억되지 못하는 현상과 관련된 것은?
45다음 중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6소비자들의 숨겨진 동기를 알아내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인스턴트 커피의 구매동기 연구에 M. Haire 교수가 사용했던 방법은?
47소비자의 정보탐색에 관한 올바른 설명은?
48과거 선택한 경험이 있는 대안에 대해 당시의 감정만을 회상하여 대안평가를 쉽게 하는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49요크스-도드슨의 법칙을 광고에 적용한 예는?
50어떤 음식점이 항상 많은 손님으로 북적이는 이유에 대해 고객 김씨는 “이는 음식 맛과 친절 때문이다”라고 생각하는 반면, 고객 박씨는 “이는 입지가 좋기 때문이다”라고 생각한다. 이 차이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것은?
51A기업에 불만이 있는 소비자가 있다. 다음 중 사적 불평행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52소비자들이 구매 후 부조화를 해소하는 방안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53소비자 태도의 특징이 아닌 것은?
(54∼57) 아래의 각 문제에서 설명하는 이론에 맞는 정보처리과정과 관련된 현상을 고르시오.
54가격이 비쌀수록 품질이 좋다고 생각하는 현상
55여러 자극들을 분리된 단위로 지각하지 않고 하나의 덩어리로 지각하는 현상
56수많은 자극 중 자신에게 필요한 자극만 선택하여 주의를 이리저리 이동하는 현상
57신문의 1면, 잡지광고의 앞 페이지,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첫인상 등이 주의를 더 많이 집중시키고, 기억에도 오래 남는 현상
58다음 중 피시바인의 다속성태도모델의 수식에서 “부각된 신념(bi)”에 해당하는 예는?
59“감정→행동→신념”의 과정을 거쳐 형성된 태도를 쾌락적 소비에 기반한 태도형성으로 본다. 이를 효과계층모형으로 설명할 때 가장 적합한 것은?
60정교화가능성모델의 주변경로를 통한 태도변화와 관련 없는 것은?
61단순방문 고객에게도 사은품을 증정하는 경우 또는 어떤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고객에게 샘플을 증정하는 경우는 향후에 점포의 재방문 또는 정상제품의 구매 단계로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이 될 수 있다. 학습이론에서 이를 일컫는 용어는?
62다음 중 구매 후 소비자 인식에 있어 대조효과(contrast effect)를 설명하는 것은?
63수단-목적 가치사슬(means-end chain)에 대한 바른 설명은?
64가족구매에서 자녀들과 남편에게 필요한 용품을 주부가 구매해주는 일이 많다. 이때 주부의 역할을 가장 옳게 표현한 것은?
65또래집단에서 사용하는 브랜드와 제품을 구매하여 그 집단에서 칭찬이나 인정을 받고자 하는 청소년의 소비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준거집단(reference group)의 사회적 힘은?
66소비자 태도를 보는 삼각구조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7다음 중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상황요인 중 '접점(contact point)상황'에 해당하는 예는?
68Z진통제는 일반인 여성 모델을 광고에 사용하여 두통에 대한 빠른 진통 효과에 대해 증언하는 광고를 집행했다. 이 광고를 통해 달성할 수 있는 효과는?
69고가의 시계 브랜드 또는 명품 시계 브랜드는 부와 명예라는 효용을 구매자 또는 사용자에게 부여한다. 이러한 효용을 일컫는 개념은?
70여러 인지들(cognitions)간에 부조화가 있을 때, 소비자는 스스로 심리적 균형을 찾아감으로써 태도변화를 하게 된다. 두 인지간의 연관관계의 강도가 약한 쪽의 관계를 바꿈으로써 인지적 균형을 찾아가는 방식을 설명한 이론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2
372
383
392
404
411
422
433
442
454
462
473
483
492
504
513
523
534
543
552
561
574
581
593
601
611
624
632
644
651
661
671
684
691
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