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소비자행동론 기말시험 2013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3. 1. 21.
0-썸네일-소비자행동론-기말-13-1-3
0-썸네일-소비자행동론-기말-13-1-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3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소비자행동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라선아
출제범위   :교재 6~17장, 해당범위 멀티미디어강의 및 워크북 포함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은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알맞게 나열한 것은?
“사람의 정보취득과정은 대상을 감지하는 ( a )(으)로부터 시작된다. 오관에 들어온 정보 중 대부분은 곧 사라져 버리고 극히 일부만이 ( b )를(을) 끌게 된다.”
37노출(exposure)의 유형 세 가지에 해당되는 않는 것은?
38다음 중 감각등록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39다음 <보기>의 사례는 어떤 현상 때문에 발생한 것인가?
음주운전 방지를 위한 공포소구 광고에서 공포수준이 너무 높으면 목표 소비자의 주의집중도(환기수준)가 지나치게 높아져서 광고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에 대한 처리능력이 낮아질 수 있으며 그 결과 광고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
40다음 중 광고의 마지막에 기업의 슬로건을 외치거나 로고를 오래 보여주는 경우에 거둘 수 있는 효과는?
41다음 중 '일상적인 가격정보는 눈에 잘 들어오지 않지만, 가격할인 정보는 눈에 잘 들어오는 현상 또는 배고플 때 쇼핑을 하면 식료품을 평소보다 더 많이 구입하게 되는 현상'과 가장 관계있는 것은?
42인간이 자극을 지각할 때는 자극을 조직된 덩어리로 인식하려는 '지각적 조직화' 경향을 나타낸다. 소비자의 지각적 조직화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원칙이 아닌 것은?
43다음 <보기>는 소비자 기억 속에서 일어나는 정보의 망각 현상에 대한 두 가지 관점을 소개하고 있다. (            )에 알맞은 용어를 순서에 맞게 짝지은 것은?
장기기억 속의 정보를 사용하지 않으면 자극-반응간의 결속력이 약화되어 정보가 기억 속에서 사라진다고 보는 ( a ) 이론과 이에 반해 정보가 기억구조 속에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정보가 기존에 저장된 정보의 인출을 방해하기 때문으로 보는 ( b ) 이론의 두 가지 관점이 있다.
44“싼 게 비지떡이다” 또는 “비싼 것은 그 값어치를 한다”고 생각하여 비교적 고가의 제품이 더 잘 팔리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다음 중 이를 설명하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45장기기억 중 대표적인 형태로 정보가 사실 그대로 저장된다기보다 '주관적 의미'로서 저장되는 것과 관련 있는 기억은?
46다음 중 정보의 인출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다음 중 '태도(attitud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8소비자 김씨는 A제품의 브랜드를 구매할 때마다 주변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받게 되자, 그 제품에 대한 충성도를 형성하여 반복적인 구매를 하고 있다. 이를 설명할 수 있는 학습이론은?
49다음 중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한 지식을 형성함에 있어 자신의 태도를 지식으로 저장하는 현상을 일컫는 것은?
50다음 중 피시바인의 이성적 행동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을 적용하여 설명하기에 가장 타당한 현상은?
51Laddering(사다리)기법으로 불리는 수단-목적사슬(means-end chain)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제품구매의 목표를 조사할 때, 분석단계가 바르게 설정된 것은?
52다음 중 인지부조화가 발생하기 쉬운 상황이라고 보기에 가장 어려운 것은?
53다음 중 사회판단이론에 따라, 대조효과(contrast effect)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54소비자가 광고에서 반복적으로 접한 메시지에 대해서 처음에는 믿지 않다가도 점차 익숙해져 그 메시지를 진실로 받아들이는 현상과 가장 관련 깊은 이론은?
55다음은 정교화가능성모델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개념들이다. 가장 거리가 것은?
56소비자의 인지적 학습(cognitive learning)의 일반적인 단계로 가장 올바른 것은?
57라디오 광고는 소비자에게 광고모델의 실제행동과 결과가 보이지 않는 대신 어떤 상황에서 취하는 행동과 결과를 상상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을 유도한다. 학습의 유형 중 무엇에 속하는가?
58다음 중 구전(WOM)의 활성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것은?
59다음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이 마케팅에 주는 시사점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60다음 중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연구에 주로 사용되는 AIO 지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61호니(K. Horney)의 사회심리이론에 따르면 '아이가 부모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 a )를(을) 극복하며 성장하는 과정에서 ( b )이 형성되는데, 이 과정에서 ( c ), 공격, 고립의 세 가지 성향 중 하나가 발달한다.' 다음 중 ( a ), ( b ), ( c )가 순서대로 맞게 연결된 것은?
62소비자는 특정 문화에 속해 있기 때문에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화를 함께 이해해야 한다. 다음 중 모든 문화가 갖고 있는 공통된 특성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63소비자는 준거집단의 영향을 받는다. 다음 중 준거집단은 소비자가 자신과 어떤 집단을 동일시하는 경우에 나타난다. 동일시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4가족구매의사결정의 특징으로 거리가 것은?
65다음 중 소비자의 구매상황 요인 중 사회적 요인에 해당되는 것은?
66다음 중 소비자의 기억 구조에 관한 이론이 아닌 것은?
67서비스 특성 중 이질성(heterogeneity)을 극복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68최근 스트레스 해소 목적으로 여가상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소비자의 감성적 동기는?
69다음 중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의 의미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70다음 중 서비스 마케팅 7P 믹스요소와 관련 없는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3
374
381
394
402
411
422
433
441
454
462
472
484
491
501
514
521
532
542
554
561
571
582
592
602
611
623
632
643
652
662
672
681
694
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