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기말시험 2013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CHOI, JINHYUK / ΛΙΙΛ™ 2023. 1. 17.
0-썸네일-현대광고와카피전략-기말-13-1-3
0-썸네일-현대광고와카피전략-기말-13-1-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3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현대광고와카피전략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강승구
출제범위   :교재 전 범위, TV 강의 1~15강, 인터넷보충학습자료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은 광고의 성격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르지 않은 것은?
02다음 중 상업 광고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03다음은 인쇄 매체 광고 중 어떤 광고에 대한 설명인가?
(            )는 지역 시장을 커버하기 위해 소매상들이 주로 사용하는 광고이며, 백화점들이 지역 소비자들을 유인하기 위해 이 광고를 많이 사용한다. 주로 일간신문에 끼워져 배포되며, 크기는 매우 다양하고 효과 면에서는 찬반양론이 분분하다.
04다음 중 광고의 4대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05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용어는 무엇인가?
(            )(이)란 목표시장에서 마케팅 관리자들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통제 가능한 마케팅 요소를 적절히 배합하는 것을 말한다.
06제품의 생성주기(product lifecycle) 중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는 둔화되며, 판매는 일정한 양을 유지하는 단계는 무엇인가?
07계층 효과 모델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르지 않은 것은?
08레이가 개발한 TFD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무엇인가?
09제품과 브랜드에 따른 소비자 관여도에 대한 설명이다.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관여도가 모두 높은 경우를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10다음의 제품은 FCB 격자 모델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TV 등 가전제품, 컴퓨터, 집, 자동차
11FCB 격자 모델에 따르면 다음 제품과 가장 적절한 광고 전략은?
보석, 화장품, 패션, 모터사이클
12FCB 격자 모델에 따른 제품 분류와 소비자 유형을 연결한 것이다. 다음 중 올바르게 연결한 것은 무엇인가?
13다음 중 마케팅 믹스의 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4다음의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용어는 무엇인가?
(            )이란 특정 상황에서 사람들이 자신들의 행동을 위한 가이드로 삼는 집단이다.
(            )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의 정도와 이 영향이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15소비자 세분화에서 인구통계학적 측면의 분류 기준에 속하지 않는 것은?
16매슬로는 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나누었다. 매슬로의 분류에 따른 인간의 욕구 중 앞 단계의 욕구가 모두 충족되었을 때 전이되는 가장 상위의 단계의 욕구는 무엇인가?
17VALS 1에 따른 소비자군 분류 중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성인의 약 7%가 해당하며, 평균 27세의 성숙한 기혼자로서 자기 주관형의 사람들이다. 이들은 인생을 긍정적으로 보고 도전하며 상식적인 태도를 수용하지만, 아직까지 자기는 남과 다르다고 생각하여 새롭고 특이한 것들을 즐기려고 한다.
18VALS 2에 소비자 그룹 분류에 따르면 다음 중 신분 지향적 소비자군에 속하지 않는 그룹은 무엇인가?
19VALS 2에 소비자 그룹 분류 중 다음에서 설명하는 그룹은 무엇인가?
낮은 수입, 지위, 건강 등으로 생활이 극히 제한되어 있고, 삶을 고달프게 여기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값이 저렴한 시장에서 할인 판매나 쿠폰을 이용하여 물건을 신중하게 고르고, TV를 많이 시청하며, 광고를 신뢰한다.
20광고 회사 디디비 니드엄이 제시한 광고 창의성 평가 준거에 속하지 않는 것은?
21다음 중 영(Young)의 5단계 아이디어 발상과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22크리에이티브 표현 전술 중 감성적 소구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23유머 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24광고에서 시각적 요소의 기능 중 제품의 무형적 요소나 내면적 상황을 소비자에게 개념화시키는 기능을 무엇이라 하는가?
25광고의 헤드라인 표현 형식 중 다음에서 사용된 것은 무엇인가?
여성들이여, 일하지 말라. (에바스 화장품)
눈을 감지 마세요. (가야 포도농장)
그리울 땐 누르십시오, 002 데이콤.
26다음의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용어는 무엇인가?
(            )은/는 표어ㆍ모토 등으로 해석되는데, 원래는 위급한 때를 알리는 소리에서 파생되었다. 오늘날에는 기업의 생각이나 주장 또는 상품의 특성 등을 일정 기간이나 장기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좋은 인상을 유지, 누적, 정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카피로서 기업이나 상품이 추구하는 바를 나타내는 지향점이기도 하다.
27프레이저(Frazer)가 제시한 일곱 가지 표현 전략 중 상품 관련 메시지나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소비자가 모방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여 소비자 스스로 그 상황을 경험하게 하는 전략은 무엇인가?
28카피의 형태 중 탤런트, 예술가, 스포츠 스타 등 각 분야의 스타급 전문가들이 광고 모델로 등장해서 해당 광고 상품을 추천하는 기법은 무엇인가?
29보가트가 설명한 텔레비전의 특성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30효과적인 텔레비전 광고를 창작하기 위해서 지켜야 할 원칙이 아닌 것은?
31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특성을 가진 광고 매체는 무엇인가?
<장점>
- 보존성이 높다.
- 수용적 선택성이 높다.
- 신뢰성이 높고, 표현성이 좋다.
<단점>
- 광고 집중으로 효과가 약화될 수 있다.
- 발행주기가 길어 신속한 광고게재가 어렵고 광고 노출이 지체된다.
32다음에서 사용된 라디오 광고의 표현 유형은 무엇인가?
여) 김대리님~,
  박부장님~,
  미숙아~,
  그리고 정욱 씨~,
  모두 부~자 되세요.
NA) 당신의 경제를 생각하는 BC카드입니다.
여) 여러분~부~자 되세요.
(BC카드, 2002)
33다음 중 인터넷 매체의 대표적인 특성 세 가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4데블린(Devlin)이 제시한 일반 정치 광고의 유형 분류에 따르면,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어떤 정치 광고를 설명하는 것인가?
실제 유권자들이 등장해 후보자에 대해 긍정적으로 말하거나, 상대 후보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한다.
35다음의 카피에서 사용된 음운론적 방법은 무엇인가?
매일 아침, 매일 우유. (매일우유)
변비 비켜! 비코그린. (코오롱제약 비코그린)
세계를 휩쓴 휘센. (LG전자 휘센)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3
021
034
044
053
063
072
081
094
101
112
124
133
142
151
161
172
183
194
201
212
223
232
244
254
261
274
281
293
304
313
322
334
343
35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