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기말시험 2014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CHOI, JINHYUK / ΛΙΙΛ™ 2023. 1. 17.
0-썸네일-현대광고와카피전략-기말-14-1-3
0-썸네일-현대광고와카피전략-기말-14-1-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4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현대광고와카피전략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강승구
출제범위   :교재 전 범위, TV 강의 1~15강, 인터넷보충학습자료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의 정치광고 유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02다음 중 상품구매 이후 소비자가 불만족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구매결정 과정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정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과정을 일컫는 용어는?
03다음 중 VALS2에서 세 개의 주요 소비자군에 속하지 않는 것은?
04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VALS1의 소비자군은 무엇인가?
고등교육과 물질적 풍요를 누리는 평균 43세의 자기 생활에 만족하는 그룹으로 자신감이 있으며, 삶에 대해서는 도전하고 성취하는 장으로 인식하고 노력하는 경향을 가진 소비자군이다. 미국의 경우에는 아메리칸 드림에 가장 잘 부합되는 그룹이다.
05다음에서 사용된 라디오 광고 표현 유형은 무엇인가?
형님 먼저 드시오, 농심라면
아우 먼저 들게나, 농심라면
형님 먼저~~
아우 먼저~~
형님 먼저~~
아우 먼저~~
그럼 제가 먼저.
농심라면, 농심라면
06FCB 모델의 제품분류와 광고전략이 적절하게 연결된 것은?
07다음 중 라디오 광고의 카피창작 원리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08다음 중 보다 효과적인 광고 영상의 조건을 나타내는 5-I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09다음 중 상업광고에 해당되는 것은 무엇인가?
10FCB 모델에 따르면, 값비싼 보석이나 명품 핸드백은 다음 중 어떤 특성을 가진 제품으로 분류되는가?
11레이(M. Ray)의 계층효과 모델 중 “저관여 모델”의 순서로 맞는 것은?
12다음 중 매슬로가 말한 인간 욕구 5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3제품의 수명 주기 중 제품의 차별화를 강조하는 광고가 가장 필요한 시기는 어느 단계인가?
14VALS2의 소비자군 중, 다음에서 설명하는 소비자군은 무엇인가?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사람들로서 기존의 가족, 사회, 국가 같은 집단에 순종하는 중산층이다. 이들은 전통과 윤리의식을 중시하며, 기존의 질서에 대해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국산품과 전통 있는 상표를 애용하고, 할인 판매에 관심을 가지는 예측 가능한 소비 행태를 보인다. 다른 그룹보다 TV를 많이 시청하며, 대중잡지를 선호한다.
15광고표현 전술 중, 감성적 소구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6기억의 유형 중, 어떤 일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기억으로서 문제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기억을 무엇이라 하는가?
17다음 카피 중 작성 원리가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18광고의 시각화 전략 중, 색상을 활용하는 다음의 기법은 무엇인가?
흑백 인쇄 광고에서 두 개의 컬러-주로 검정색과 파란색-를 겹쳐서 인쇄하는 기법으로, 컬러 인쇄 광고보다 비용이 저렴하면서도 특별하고 예술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19다음 중 광고의 4대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0다음에 빈 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용어는 무엇인가?
(            )(이)란 감각기관이 받아들인 정보를 일차적으로 처리하는 심리적 과정이다. (            )(은)는 정보 처리과정의 일부로서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입력된 정보를 처리한다.
21프레이저가 제시한 7가지 표현전략 모형 중에서, 다음의 카피에서 사용된 카피 전략은 무엇인가?
감자가 잘 자라야 포카칩 (포카칩)
라면도 먹고 칼슘도 먹고 (오뚜기라면)
22다음 빈 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용어는 무엇인가?
(            )(은)는 표어ㆍ모토 등으로 해석되는데, 원래는 위급한 때를 알리는 소리에서 파생되었다. 오늘날에는 기업의 생각이나 주장 또는 사훈의 특성 등을 일정 기간이나 장기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좋은 인상을 유지, 누적, 정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카피로서 기업이나 상품이 추구하는 바를 나타내는 지향점이다.
23제품과 브랜드에 따른 소비자의 관여도에 대한 설명 중 일상적 브랜드 구매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틀린 것은?
24신문 사설과 광고의 합성어로, 마치 기사처럼 자세한 내용을 담는 광고를 무엇이라 하는가?
25여성 소구 광고 카피의 현대적 경향을 설명한 것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26다음 중 정치광고 카피의 전략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27다음 카피의 헤드라인은 어떤 형식을 이용한 것인가?
맑고 투명한 피부의 5가지 요소 (SK-II화장품)
28유머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29다음 중 비상업광고에 속하지 않는 것은?
30다음 중 신문광고의 특성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31광고 메시지의 기본 방향으로 소비자에게 제품 자체보다는 간접적인 무드와 드림으로 승부하는 것이다. 소비자의 감성과 태도에 호소하여 반응을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이미지 중심의 메시지를 강조한다. 이런 메시지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32오스본의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3정치광고의 카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3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요소는 무엇인가?
34다음의 카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음운론은 무엇인가?
유쾌, 상쾌, 통쾌. (KT 메가패스)
고객이 OK할 때까지! OK! SK! (SK)
알차! 당차! 힘차! 기아 강차가 온다. (기아자동차 비스토)
35유명인 보증형 카피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2
022
034
042
053
062
073
082
093
101
112
121
132
143
151
162
174
183
192
201
212
224
234
243
253
261
274
283
294
301
312
321
331
344
35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