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청소년지도방법론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8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18.
0-썸네일-청소년지도방법론-기말-18-1-3
0-썸네일-청소년지도방법론-기말-18-1-3
2018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청소년지도방법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영인
출제범위   :교재 전범위 / 멀티미디어강의 1~15강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피터슨과 건이 제시한 여가교육모델에 따를 때 여가각성의 내용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해설)
37내쉬(Nash)의 여가활동 참여모형 중 소일 참여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38청소년 자치조직의 활동단계 중 평가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일은?
해설)
39봉사활동의 특징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공익성
나. 학습성
다. 행위성
라. 보수성
해설)
40봉사활동지도의 단계 중 활동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일은?
해설)
41청소년활동진흥법에 명시된 청소년 교류활동의 유형이 아닌 것은?
해설)
42청소년활동진흥법 상의 청소년 문화활동에 속하지 않는 것은?
해설)
43교류활동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해설)
44카네기가 제시한 인간관계의 기본원칙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라.
나.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라.
다. 비난이나 비평, 불평을 하지 마라.
라. 창의적인 문제해결방안을 제시하라.
해설)
45조하리의 창을 통한 평가에서 맹인영역이 가장 넓은 사람의 특징은?
해설)
46협상의 유형 중 배분적 협상의 특징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경쟁적인 전략이 주로 사용된다.
나. 승-패(win-lose)의 결과가 초래된다.
다. 비영합 게임(non zero-sum game)이 벌어진다.
해설)
47의사소통과정에서 잘 듣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해설)
48공감의 순환적인 과정 중 제2단계에 해당하는 것으로 상대방의 표현을 통해 상대방의 감정상태를 내적으로 이해하는 단계는?
해설)
49막스 셸러의 감정의 종류 중 감관적 감정이 지향하는 삶은?
해설)
50인간의 상호 의존적인 존재적 특성을 표현하는 것은?
해설)
51레비나스(Levinas)가 강조한 것은?
해설)
52창의성 계발방법으로 많이 활용되는 브레인스토밍 방법과 관련되지 않는 것은?
해설)
53리더십 계발모형 중 경험순환모형의 각 단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정신작용은?
해설)
54린덴과 페르트만이 제시한 청소년 리더십 요소 중 리더십 태도는?
해설)
55심성계발의 기본전제를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사람됨은 인간관계 내에서 의미를 갖는다.
나. 인간에게는 언제나 집단의 힘이 작용한다.
다. 인간은 '나와 그것의 관계'를 통해서 주체적 삶을 실현한다.
라. 인간의 성격은 상황과 구조를 떠나서 객관적으로 연구된다.
해설)
56<보기>의 내용에 해당하는 청소년지도의 방법은?
- 주로 기술 습득과 관련된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사용
- 숙련된 지도자와 오랜 기간 같이 지내면서 개별적인 연마와 도야
해설)
57역할연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해설)
58청소년지도의 단계를 사전준비단계, 시작단계, 실행단계, 평가 및 종결단계로 구분할 때 사전준비단계에 속하는 것은?
해설)
59지도매체 선정과 관련된 ASSURE 모형에 포함되는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목표 진술
나. 학습자 참여 유도
다. 지도자 리더십 분석
해설)
60데일의 경험의 원추모형을 기준으로 할 때 다음 중 추상의 수준이 가장 높은 것은?
해설)
61청소년지도 과정에서 조성되는 심리적 환경 중 효과적인 환경의 특징이 아닌 것은?
해설)
62범죄소년 또는 우범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적인 청소년지도활동은?
해설)
63청소년학의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종합적인 학문 성격을 지닌다.
나. 청소년의 삶에 대한 긍정적인 개입을 지향한다.
다. 기초학문보다 응용학문으로서 성격이 더 강하다.
해설)
64노르트하우스(Northouse)가 제시한 윤리적 리더십의 원리가 아닌 것은?
해설)
65<보기>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은?
좋은 화약으로 채워진 총알이 총에 장전되어 있어도 방아쇠를 당겨 주는 사람이 없으면 총알은 발사되지 않는다. 방아쇠를 당기는 격발자가 있어야 총과 총알은 그 기능을 다할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청소년들의 내부에 무한한 잠재력이 있어도 그 잠재력에 불을 붙여 타오를 수 있게 해주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해설)
66청소년지도사 1급의 검정과목이 아닌 것은?
해설)
67청소년지도자의 리더십 유형 중 민주적 리더십의 특징이 아닌 것은?
해설)
68청소년지도에서 활용되는 ARCS모형의 동기유발전략 중 R에 관련된 것은?
해설)
69경험학습이론에 따른 네 가지 학습 스타일 중 반성가형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70청소년지도에서 강점중심접근법의 특징은?
해설)
문제답안
3223241432233441242233414414332124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