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청소년지도방법론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6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18.
0-썸네일-청소년지도방법론-기말-16-2-3
0-썸네일-청소년지도방법론-기말-16-2-3
2016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청소년지도방법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영인
출제범위   :교재 전범위 / 멀티미디어강의 1~15강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청소년지도의 개념이 지니는 특성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동태성을 내포한다.
나. 가치중립성을 지향한다.
다. 실체적 지도활동 내용을 담고 있다.
라.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 간의 관계를 전제로 한다.
해설)
02강점중심접근법의 내용이 아닌 것은?
해설)
03해밀턴 등이 말한 청소년지도 목표인 5C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해설)
04청소년지도방법의 특성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수단적인 성격을 지닌다.
나. 의도적인 활동이다.
다. 청소년의 능동적인 참여를 전제한다.
해설)
05희소성의 원리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는?
해설)
06청소년지도 시 활용되는 프로그램개발 모형 중 비선형적 모형의 특징은?
해설)
07경험학습과정의 단계와 관련된 학습스타일 중 <보기>와 관련된 것은?
- 체험으로부터 개인적 의미를 창출해 내는 것에 관심
- 체험활동을 관찰하며 분석하고 자료가 활용 가능할 때까지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유보
해설)
08경험학습과정의 4단계 중 내적인 관찰과 분석을 통해 체험활동의 의미를 일반화 하고 이론 등을 형성하는 단계는?
해설)
09효과적인 성찰활동의 특징이 아닌 것은?
해설)
10급진적 구성주의의 내용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지식은 실재적이다.
나. 개인의 인지적 기능을 중요시 한다.
다. 동화, 조절, 평형화가 지식의 형성과정이다.
라. 형성된 문화에의 동화를 통해 지식을 형성한다.
해설)
11구성주의의 학습원리가 아닌 것은?
해설)
12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중 프로그램 개발의 타당성 분석과 기본 전략 마련, 아이디어 창출 등이 이루어지는 단계는?
해설)
13켈러의 ARCS 모형 중 A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14인지적 도제학습의 절차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해설)
15동기유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16리더십의 특징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리더십은 상호작용과정이다.
나. 리더십은 영향력 행사와 관련된다.
다. 리더십은 목표지향성을 포함한다.
해설)
17청소년지도사 2급 응시자격을 가진 자가 아닌 것은?
해설)
18노르트하우스가 제시한 윤리적 리더십의 원리가 아닌 것은?
해설)
19청소년학의 성격은?
해설)
20데일의 매체에 대한 '경험의 원추모형'을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해설)
21호반의 시청각매체의 분류 중 가장 구체성이 높은 것은?
해설)
22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특징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완전히 비형식적이다.
나. 최대한의 기회를 제공한다.
다. 많은 아이디어가 나올수록 좋다.
라. 좋은 대안을 만들기 위해 상호 비판을 허용한다.
해설)
23청소년지도의 단계를 사전준비단계, 시작단계, 실행단계, 평가와 종결단계로 구분할 때 사전준비단계의 내용이 아닌 것은?
해설)
24개인중심 청소년지도 방법이 아닌 것은?
해설)
25심성계발활동의 기본 전제로 보기 어려운 것은?
해설)
26보이애치스(Boyatzis)의 리더십계발을 위한 자발적 학습모형에서 출발점이 되는 첫째 단계는?
해설)
27린덴과 페르트만이 제시한 리더십 정보에 관한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가. 모든 리더십 발달단계에서 출발점이 된다.
나. 리더와 리더십에 대해 청소년이 아는 것이다.
다. 청소년이 스스로 리더와 동일시하는 성향이다.
해설)
28리더십 계발모형 중 발달단계모형의 두 번째 단계는?
해설)
29Homo Reciprocus가 의미하는 바는?
해설)
30공감이 이루어지는 순환적 과정의 다섯 단계 중 상대방의 표현을 통해서 상대방의 감정상태를 내적으로 이해하는 단계는?
해설)
31'조하리의 창' 중에서 맹인영역이 가장 넓은 사람이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해서 가지는 과제는?
해설)
32자연체험활동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정신적 건강 증진
나. 자연에 대한 이해 제고
다. 공동체의식 형성
라. 소박한 생활습관 형성
해설)
33청소년기본법 상 문화활동에 속하지 않는 것은?
해설)
34청소년 자치조직의 활동단계 중 기획단계의 내용이 아닌 것은?
해설)
35여가활동지도의 내용 중 다음 <보기>의 질문과 관련되는 것은?
- 여가란 무엇인가?
- 여가와 일의 차이는 무엇인가?
- 여가활동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가?
해설)
문제답안
222433134232112432241311411412243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