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음악교육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4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7.
0-썸네일-유아음악교육-기말-14-1-3
0-썸네일-유아음악교육-기말-14-1-3
2014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음악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전인옥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음악활동 <바다의 웃음>의 '음악을 통한 교육목표'를 바로 설명한 것은?
해설)
02음악활동 <낙엽을 밟으며>에 가장 많이 적용된 교수-학습원리는?
해설)
03음악동화를 통한 음악활동 <피터와 늑대>에 가장 많이 적용된 내용선정 원리는?
해설)
04다문화 음악활동 <Zum Gali Gali>를 통해 프레이즈가 반복, 대조됨을 이해하게 하면 어떤 음악적 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는가?
해설)
05코다이 음악교수법은 5음 음계의 선율지도를 음악성 발달단계에 따라 순서적으로 할 것을 강조한다. 가장 처음 가르치는 3음 음정으로 바른 것은?
해설)
06고든의 음악교육철학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해설)
07한국 민요 <아리랑>의 국악장단으로 바른 것은?
해설)
08오르프 건반타악기로 연주하는 보르둔의 유형 중에서 건반이 3개 필요한 것은?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08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08
해설)
09달크로즈의 음악교육방법이 아닌 것은?
해설)
10음악교육학자와 대표적 음악교수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해설)
11음악의 가장 근본적인 요소로 리듬감 개발과 함께 몸 움직임과 청음 훈련, 그리고 즉흥연주를 강조한 음악교육학자는?
해설)
12실제로 소리가 들리지 않는 상태에서 음악적 체험에 의해 마음으로 음악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은?
해설)
(13~15) 다음은 다문화 음악활동 <Kaeru No Uta> 악보 첫째악절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13-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13-그룹
13위 악보 <Kaeru No Uta> 첫째마디를 '코다이의 이동도법'에 의한 계명창으로 바르게 부른 것은?
해설)
14위 악보 <Kaeru No Uta> 둘째마디를 '코다이의 리듬기호'로 바르게 읽은 것은?
해설)
15위 악보 <Kaeru No Uta> 넷째마디를 '코다이 손기호'로 연주할 때 필요하지 않은 손기호 번호는?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15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15
해설)
16<Kaeru No Uta>에서 개구리의 소리에 해당되는 두 가지 의성어 'gua'와 'gero'를 악기로 연주할 때 가장 적합한 악기는?
해설)
17음악활동 <텀블링과 스케이팅>을 신체표현 할 때 이동동작의 동작유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해설)
18유아교육기관의 음악활동영역의 공간구성의 좋은 예로 소리상자가 있다. 소리상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19오디에이션 발달단계에서 수동적 듣기에 의한 학습으로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과정은?
해설)
20솔페지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21재능교육에 대하여 가장 잘 설명한 것은?
해설)
22다음 음악교육철학을 강조하는 음악교육자는?
- 음악은 유아들의 매일의 일과로서 경험되어야 한다.
- 민요와 민족예술가곡을 주된 음악교재로 사용하여야 한다.
- 조기 음악교육에서 '함께 노래부르기'는 독창이나 악기연주
보다 더 효과적이다.
해설)
(23~26) 다음 악보는 전래동요 <연달래 꽃줄까>의 첫째악절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23-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23-그룹
23위 악보 <연달래 꽃줄까>에 가장 적합한 장구장단은?
해설)
24위 악보 <연달래 꽃줄까>에 필요한 장구장단의 정간보는?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24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24
해설)
25위 악보 <연달래 꽃줄까>를 '코다이 손기호'로 노래할 때 필요한 손기호 번호가 아닌 것은?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25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25
해설)
26위 악보 <연달래 꽃줄까> 둘째마디를 '코다이 리듬기호'로 노래할 때 바르게 읽은 것은?
해설)
27한국 전통악기도 서양악기의 분류법에 따라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로 분류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다음 전통악기 중 관악기는?
해설)
28<시계들의 음악회> 노랫말에 나오는 여러 가지 시계소리를 가장 음색이 비슷한 악기로 연주하며 하는 듣기놀이 음악활동은?
해설)
29요한 슈트라우스의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를 감상하면서 '레가토'와 '스타카토'로 <텀블링과 스케이팅 타기> 음악활동을 통하여 발달시킬 수 있는 음악적 개념은?
해설)
30듣기활동 <누구 신발일까?>에서와 같이 흔히 주변에서 나는 소리를 듣고 유아에게 흥미를 부여하고 청감각 발달을 도와주는 듣기놀이는?
해설)
31음악활동 <작은별 변주곡>에는 다양한 리듬패턴이 나온다. 변주곡 리듬패턴 A를 말리듬으로 바로 연결한 것은?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31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31
해설)
32유아교육기관 음악활동영역의 공간구성을 할 때 유의점으로 바른 것은?
해설)
(33~34) 다음 악보는 음악활동 <남해 어깨동무>의 둘째악절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33-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33-그룹
33위 악보 <남해 어깨동무>에서 코다이 손기호로 '라-미-라'의 4도 음정을 습득할 수 있는 노랫말로 적합한 것은?
해설)
34위 악보 <남해 어깨동무>를 오르프 악기로 다음과 같이 보르둔 반주할 때 사용된 보르둔 유형은?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34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4-1-3-34
해설)
35위 악보 <남해 어깨동무>를 장구장단으로 연주할 때 적합한 구음장단은?
해설)
문제답안
2344243341331442333411432242433343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