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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언어교육 기말시험 기출문제 2020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5.
0-썸네일-유아언어교육-기말-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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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언어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출제범위   :교재(2018)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인간의 언어습득이 종특유의 능력으로, 생물학적 프로그램에 의해 이루어짐을 시사하는 특성으로 바르게 묶인 것은?
㉠ 언어습득의 보편성
㉡ 언어습득의 실존성
㉢ 언어습득의 주관성
㉣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
해설)
02다음이 설명하는 언어의 구성요소에 해당하는 것은?
- 단어가 결합하여 형성되는 구, 절, 문장의 구조나 기능을 연구하는 문법이다.
- 구성요소 간의 의미적 관계가 어떤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지가 중심문제이다.
해설)
03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사회적 규칙 중 다음 예시에 해당하는 것은?
초상집이나 잔칫집, 생일이나 축하할 만한 일 등 상황에 따라 하는 말이 따로 있다.
해설)
04다음에 기술된 언어의 특성은?
- 사물, 사실, 사건들의 의미를 대신 나타내 주는 추상적인 기호이다.
- 유아가 어릴수록 다양한 몸짓, 손짓, 표정, 말 등을 사용하여 의사소통한다.
해설)
05다음에 제시한 개념화 과정에 해당하는 것은?
두 개 이상의 개념을 하나의 구조로 묶어 의미를 구성한다.
예) 사탕은 달다.
해설)
06스키너(Skinner)의 언어학습 방법 중 '우연한 기회에 어른의 음성을 모방했을 때 칭찬의 보상을 받아 학습'하는 반응의 유형은?
해설)
07언어습득 과정을 원시적 단계, 소박한 심리단계, 자기중심적 언어단계, 내적 성장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언어를 사고발달에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주장한 학자는?
해설)
08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09유아의 음성언어 능력 중 언어를 산출하는 문법적 규칙과 화용적 규칙의 이해를 포함한 통합적인 발달이 필요한 능력은?
해설)
10유아의 문법 발달에서 다음 빈 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단어는?
유아는 지각적으로 두드러진 (            )을(를) 먼저 습득한다. 우리말은 문법적 (            )이(가) 대체로 단어의 끝부분에 있으므로 지각적으로 더 두드러져 유아들이 더 잘 주목하게 된다. 또한 문법이나 의미가 복잡할수록 (            ) 획득이 늦어진다.
해설)
11연령별 음성언어 발달 양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12행동주의 관점에서 읽기 준비도 개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13유아의 문식성 발달과정에서 다음 특징이 나타나는 읽기발달 시기는?
-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 글을 읽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안다.
- 알고 있는 글자를 중심으로 자소ㆍ음소를 대응시키며 말을 만들기 시작한다.
해설)
14클레이(Clay)의 유아 쓰기 학습원리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묶인 것은?
㉠ 알고 있는 글자나 쓸 수 있는 몇 개의 낱자들을 조합하여 반복적으로 쓴다.
㉡ 글자가 그림을 그린 것처럼 동그라미나 선 모양이 반복적으로 쓰인다.
㉢ 글자의 기본 모양으로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 내며 창안적 글자 쓰기가 나타난다.
해설)
15다음에 기술한 내용에 해당하는 쓰기발달의 원리는?
- 실제적인 이유나 상황에서 의미 있는 활동을 통해 더욱 적극적인 쓰기활동을 하고 그런 과정에서 쓰기가 발달한다.
- 블록을 쌓아둔 것을 건드리지 말 것을 요구하는 메시지를 써서 블록 영역에 붙여둔다.
해설)
16다음 중 NAEYC(2003)의 승인수행기준의 기반이 되는 '발달적 적합성'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17우리나라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영유아언어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18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해설)
19다음 중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리로 알맞은 것끼리 짝지은 것은?
㉠ 어문의 통합
㉡ 실수의 수용
㉢ 문법에의 강조
㉣ 학습에 관한 성인의 책임감
해설)
20『검피 아저씨의 뱃놀이』를 읽은 후 이야기 내용과 구조의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석적 접근에 의한 질문으로 적합한 것은?
㉠ 배 안에서 동물들이 어떻게 했니?
㉡ 너희들도 배를 타 본 경험이 있니?
㉢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에는 누가 나왔니?
㉣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를 읽고 어떤 느낌이 드니?
해설)
21다음에 기술한 유아언어교육 방법은?
- 유아 개인의 발달적 수준과 특성에 맞추어 개별적 지도를 한다.
- 언어교육에 활용되는 자료는 좋은 문학작품뿐만 아니라, 철자ㆍ 음운인식ㆍ단어지도용 자료, 조작 교재교구 등이다.
- 환경은 대집단, 소집단, 일대일 상호교류, 교사 주도식 설명, 또래간 사회적 상호작용 유도 환경 등 다양하다.
해설)
22언어의 네 가지 영역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23듣기 지도의 방법 중 다음 예시에 해당하는 방법은?
- 동화 또는 동시 한 편을 읽어 주고, 몇몇 유아들에게 그 내용을 요약하여 말해 보게 한다.
- 유아들의 요약을 비교하면서 듣기 기능의 개인차를 유아들이 실감할 수 있도록 한다.
해설)
24유아를 위한 말하기 지도 방법 중 문장구성 능력을 돕기 위해 '유아가 말한 문장의 어순에 맞추어 질문을 던져서 자극을 주는 방법'은?
해설)
25초기 읽기 지도 모형에서 언어경험적 접근활동이 아닌 것은?
해설)
26유아언어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인적ㆍ물적 환경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27만 3세 유아들의 언어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흥미영역별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이름을 적은 다양한 구조물을 준비하여 복잡한 구조물 구성을 지원한다.
㉡ 유아가 직접 셀 수 있는 구체물이나 큰 글자의 시계나 달력 등을 제공한다.
㉢ 활동주제와 관련한 작은 책 만들기 활동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실제와 상상을 구별하기 힘든 시기로 실물 사진과 이름을 적은 실물 자료를 준비하여 역할놀이를 활성화한다.
해설)
28만 2세 영아의 언어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29유아언어교육의 평가 방법 중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것은?
- 관찰하려는 언어행동의 유무를 판단할 때 사용한다.
- 언어의 특정 측면에 대해 체계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 관찰 정보를 기록하기가 빠르다.
해설)
30다음 중 일화기록 지침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31평정척도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오류 중 다음이 설명하는 오류에 해당하는 것은?
수민이는 어휘력이 풍부해. 그러니까 문장력도 뛰어나겠지.
해설)
32유아언어교육 평가의 원리로 적합한 것은?
해설)
33다음이 설명하는 유아언어교육 활동은?
- 특별한 주제에 대하여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활동이다.
- 교사와 유아는 서로 말하고 듣는 역할을 바꾸어 가며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한다.
해설)
34유아언어교육 활동의 구성원리 중 '연속성의 원리'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35유아를 위한 동시활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해설)
문제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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