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동작교육 기말시험 2017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8. 28.
0-썸네일-유아동작교육-기말-17-2-3
0-썸네일-유아동작교육-기말-17-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7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동작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전인옥
출제범위   :교재(2013년)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2014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꽃이 될래요> 부채춤에 교사-유아 상호주도적 동작교수모형을 제안하고 있는 Slater의 기본ㆍ응용 통합 동작교수법을 적용하였다. 이 교수법의 4단계를 바로 나열한 것은?
37Laban의 동작의 기본적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이다. (ㄱ), (ㄴ) 안에 들어갈 단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몸을 움직이는데 반드시 필요한 '신체'가 있어야 하며, 몸을 움직이는 '힘' 또는 ( ㄱ ), 그리고 '공간'이 있어야 하며, 몸을 움직이면서 이루는 신체와 사물, 사람과의 ( ㄴ )가 형성되므로 이를 중심으로 동작을 분석하고 이해해야 한다.
38다문화동작활동 <씨마마카>에 적용하였듯이 무용이나 운동기술을 가르치기에 앞서 상상력 없이 지각운동과 기본동작을 탐색하고 실험해보는 '신체적 동작교수법'은?
39<물방울의 여행>은 '강물 → 수증기 → 구름 → 비'가 되는 과정을 나타낸 표현동작활동이다. 이 동작활동의 '동작을 위한 목표'에 대해 서술한 것은?
40신체를 축으로 하여 장소를 이동하지 않고, 한자리에서 움직이는 안정동작에 속하지 않는 것은?
41다문화동작활동 <산싸크로마>에 Weikart의 리듬지각동작 5단계를 적용하였다. '오른발 오른발 오른발 제자리' '왼발 왼발 왼발 제자리'라고 말하며 움직이는 활동은 몇 단계에 속하는가?
(1) 음악, 노래를 청취하기 (listen)
(2) 음악, 노래에 반응하기 (respond)
(3) 찬트와 손으로 두드리기 (chant/pat)
(4) 찬트와 발로 스텝하기 (chant/step)
(5) 음악, 노래에 맞춰 스텝을 내면화하기 (step/internalize)
42유아동작교육 환경조성에서 교사의 역할을 바로 설명한 것은?
43유아동작교육의 환경조성에서 물품을 활용하여 기구를 배치하면 시각적 효과를 낼 수 있다. 동작활동의 기구배치에서 시각적 효과를 위하여 가장 많이 활용하는 물품은?
44다음 (ㄱ), (ㄴ) 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단어는?
( ㄱ )은 주로 노랫말이 없는 표제음악이나 동작의 특징을 잘 나타내 주는 묘사음악에 맞춰서 유아의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동작활동이다. ( ㄱ )에는 창의적 신체표현, ( ㄴ ), 무용이 있다.
45리듬동작의 유형은 리듬놀이(손유희), 리듬체조, 리듬운동(율동)으로 나누어진다. 다음 중 리듬체조에 대한 설명은?
46다음이 설명하는 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이론은?
유아의 자아개념보다 특정한 동작기능의 발달을 우선시하며 인간이 신체를 사용하는 일정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교사는 반드시 신체동작 방법을 전수해야 한다.
47유아의 이동동작능력의 출현시기에 따라 발달순서를 바로 나열한 것은?
48<아프리카 여행> '문화주제'로 Ritson의 동작교수법을 적용하였다. 이 교수법의 5단계 교수학습과정을 바로 나열한 것은?
49Gilliom 동작교수법이 제시한 탐색해야 할 동작요소 중에서 공간의 하위 개념을 동작으로 언어화한 것이 아닌 것은?
50Emerson과 Leigh의 동작교수법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51통합적 동작활동을 위한 활동계획안을 구성할 때 적용되는 교수학습 원리를 모두 고르면?
(가) 발달적합성의 원리
(나) 동심원의 원리
(다) 나선형의 원리
(라) 통합성의 원리
(마) 놀이학습의 원리
(바) 개별화의 원리
52Weikart 동작교수법을 적용한 다문화동작활동 <봉주르 메자미>는 리듬지각동작을 먼저 한 후에 리듬조정동작을 가르친다. 리듬조정동작의 4단계 교수학습과정의 내용이 바로 연결된 것은?
53유아의 지각운동능력의 발달적 경향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54성숙주의 관점을 가진 교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55유아의 창의적 동작표현력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교사의 '사칙연산 질문법' 중에서 '나누기' 질문에 해당하는 것은?
56다음은 한국 전통무용의 손동작을 4박에 맞추어 빠르기의 변화를 주며 지도하는 방법을 표기한 것이다. '양손 옆으로 펴서 앞뒤로 여미기'를 오른손 앞, 왼손 앞으로 2번 한 것은?
57유아동작교육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58유아기에 현저한 창의적 표현에 대한 설명이다. (ㄱ), (ㄴ)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단어는?
( ㄱ )는 물활론적 사고를 하는 시기에 나타나는 것으로 소꿉놀이라고도 한다. 유아가 학교에 들어갈 나이가 되어 유추능력이 발달되고 환상과 현실을 구별하게 되면 대신 ( ㄴ )가 나타나게 된다.
59Katz와 Chard의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 동작교수법'의 특성으로 적합한 것은?
60운동적성의 5가지 구성요소 중에서 '조정력' 향상을 위한 운동을 모두 고르면?
(가) 손뼉치며 걷기
(나) 개구리 뛰기
(다) 균형잡기
(라) 후프 뛰기
61Dodds는 '동작의 창의성' 구성요소를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으로 나누었다. 이 중에서 '한 가지 동작반응의 다양성'으로 정의되는 구성요소는?
62유아교육기관에서 기본동작활동의 운영은 대도구, 소도구를 활용하여 이루어진다. 이 중 소도구놀이를 고르면?
(가) 낙하산 흔들기
(나) 철봉 매달리기
(다) 뜀틀 뛰기
(라) 훌라후프 굴리기
63동작능력의 발달적 경향에 대하여 잘못 서술한 것은?
64조작동작의 하위 구성요소는 '추진운동'과 '흡수운동'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다음 중 흡수운동에 속하는 조작동작은?
65창의성의 개념을 정의할 때 Hurlock이 제시한 고려할 점을 바르게 서술한 것은?
66Gilliom 동작교수법의 주제 중 '무엇을 움직일 수 있는가?(What can you move?)'의 주제가 속하는 단원은?
67지각운동을 위한 동작활동 중에서 '방향지각'의 하위요소만으로 구성된 동작활동을 모두 고르면?
(가) 빨리-천천히
(나) 위-아래
(다) 앞-뒤
(라) 안-밖
(마) 왼쪽-오른쪽
(바) 가볍게-무겁게
(사) 강하게-약하게
(아) 가까이-멀리
68운동적성은 근력, 지구력, 조정력, 순발력, 유연성의 5가지로 구성된다. '순발력'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69다문화동작활동 <씨마마카>에 Gallahue 동작교수법의 6단계 학습경험의 과정을 적용하였다. 그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70Wade와 Davis는 동작능력 평가방법을 크게 4가지로 요약하였다. 다음이 설명하는 동작능력 평가방법은?
유아가 달리기, 던지기, 잡기 등과 같은 동작활동을 하고 있을 때, 그들의 동작유형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1
374
382
391
402
413
424
432
444
454
461
474
484
493
502
514
523
534
543
552
563
574
581
594
603
611
623
633
644
653
662
674
682
693
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