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과교육론 기말시험 2014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27.
0-썸네일-교과교육론-기말-14-2-3
0-썸네일-교과교육론-기말-14-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4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교과교육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유은영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유아의 발달은 주의 집중 시간, 기억력 등의 생물학적 힘뿐만 아니라 유아 간 상호작용, 유아-성인 특히 부모와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의한 사회문화적 힘에 의존한다고 보는 이론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37브론펜브래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가운데 법률 체계, 사회복지체계, 대중매체, 친구의 가족들의 영향이 해당되는 체계는?
38유아의 발달과 성장은 주어진 잠재력의 자연스러운 전개에 따라야 된다고 믿는 견해는?
39반복적 연습방법을 적용하는 학습 내용 선정 방식을 강조하는 것은?
40유아가 경험하고 관찰하는 세부적인 사실들을 중시하고, 강조하며 사실들로 일일 수업계획이 이루어지는 접근방법은 무엇인가?
41교과목의 구분을 없애고 경험을 순서적이고 통일성 있도록 제시하는 학습 내용 선정 방식은 무엇인가?
424MAT의 이론적 근거가 된 맥카시(McCarthy)에 따르면 사람들이 배우는 방법에는 정보의 지각과정과 (            )이라는 두 가지 주요한 차이가 있다. (            )안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43프뢰벨이 개발한 교육과정의 가장 핵심이 되는 구성 요인은?
44몬테소리가 제시한 민감기 중 제2의 출생이라고도 보는 민감기는 무엇인가?
45하루 일과를 계획, 실행, 평가의 주기로 이루어졌다고 보는프로그램은?
46유아들이 해야 할 일에 대한 주요한 결정을 하도록 격려 받고, 흥미 있는 주제를 탐색하며 지역사회나 교육 당국에서도 협조하는 접근법은?
47다음 중 발도르프(Waldorf) 학교가 바탕으로 하는 핵심 교육 과정은 무엇인가?
48유아가 발달 영역들 간의 조화, 활동 영역들 간의 연결, 교육내용들 간의 연계를 통해 학습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보는 교수-학습 원리는?
49교수 유형별 유의점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50다음의 교사의 질문은 어떤 교수법에서 주로 사용되나?
교사 질문:
- 너는 지금 무엇을 보았니? (느꼈니, 발견했니?)
- 여기에 무엇이 있니?
- 네가 나눈 이 물건들을 뭐라고 부를 거니?
51질문의 유형 중 교사가 강조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도와서 어린 학습자에게 적합한 질문의 구조는?
52브레인스토밍이 주 활동이 되는 질문의 유형은?
53프로젝트 접근법 중 '교사와 유아의 공동 주제망 구성하기'가 해당되는 단계는?
54Frost(1976)에 따르면 조용하고 건조한 곳에 배치되면 좋은 영역은?
55Frost(1976)에 따르면 활동적이고 물이 있는 곳에 배치되면 좋은 영역은?
56데커(Decker) 등에 따르면 유아교육기관의 전체 실외활동 면적 중에서 ( a )은 모래놀이나, 미술활동 등 조용한 활동공간으로 활용하고, ( b )는 그네타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 활동적인 놀이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  )에 들어가기에 가장 적합한 말은?
57유아교육기관의 원지 주변에 나무를 심고 근처에 공원이나 개울을 두는 것은 유아들에게 어떤 요인이 특별히 고려된 환경인가?
58다음 중 소주제에 따라서 대ㆍ소집단 활동과 자유선택활동, 실외놀이 활동을 어느 요일에 진행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계획안은?
59대집단 활동 중 이야기 나누기 활동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0누리과정의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의 목표가 아닌 것은?
61노래를 듣고 가사에 적합한 동작을 유아들이 함께 해보는 것과 가장 관련이 높은 것은?
62동작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63다음의 보기에 제시된 인디언 춤추기 동작교육 관련 활동을 인식하기, 탐색하기, 탐구하기, 활용하기 단계에 따라 가장 적절하게 전개한 것은?
a. 인디언 춤추기 활동 시 인디언에 대한 자신의 경험 회상하고 인디언들의 움직임과 의상 등에 대한 자신들의 경험을 기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b. 인디언 춤추는 동영상이나 사진을 보고 몸의 어느 부분을 사용하고 있나? 관찰하기와 인디언의 의상, 음악의 속도, 박자, 분위기 탐색하기
c. 유아들이 인디언 춤추기에서 인상적인 부분을 평가와 인디언 부족의 음악과 유사한 음악이나 동작에 대해 평가
d. 유아 자신이 인디언처럼 춤을 추기 위해서는 몸의 어느 부분을 어떻게 움직일 것인지 생각하고 표현하기와 음악의 강약과 속도, 고저 등의 변화에 맞춰 인디언 춤을 추기
64다음 중 교육부에서 제시하는 창의ㆍ인성 관련 내용 중 인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5교육부의 창의ㆍ인성 교육 내용 중 창의성의 인지적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6악기 소리 듣고 구별하기나 어떤 친구의 목소리인지 구별해 보는 활동은 음악적 요소 중 무엇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한 학습을 가장 잘 도울 수 있는가?
67다음 중 미적 요소가 아닌 것은?
68다음 중에 누리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가 아닌 것은?
69다음 중에 누리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학적 탐구하기의 내용이 아닌 것은?
70총체적 과학교육에서 정의하는 과학의 3요소 중 사람, 사물, 대상, 사건 등에 대한 정신적 성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4
372
381
394
401
412
424
431
441
453
463
473
484
494
502
513
524
532
544
551
561
573
581
591
604
612
623
632
644
653
661
674
682
693
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