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아동문학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9년도 1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5. 27.
0-썸네일-아동문학-기말-19-1-2
0-썸네일-아동문학-기말-19-1-2
2019 학년도  1 학기  2 학년  35 문항
아동문학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중 상상력 증진과 관련되는 내용은?
해설)
02다음의 그림책을 통해 공통적으로 충족될 수 있는 아동의 욕구는?
- 「만희네 집」
- 「작은 집 이야기」
해설)
03아동문학의 정의에 대한 기술이 옳은 것으로만 묶인 것은?
㉠ 대상 독자의 계층이 적다.
㉡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형식과 내용을 가진 문학이다.
㉢ 형식면에서 문학적ㆍ예술적 기준을 만족시켜 준다.
㉣ 교육성과 윤리성이 중시되고 아동이 즐기는 모든 작품이다.
해설)
04아동의 인지발달 특성과 관련하여 피아제가 제시한 감각운동기에 적합한 그림책은?
해설)
05우리나라 아동문학 역사에서 이재철이 구분한 발흥ㆍ성장기 (1923∼1940)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06우리나라 아동문학 역사를 시대적으로 구분할 때 아래의 특징이 나타난 전환ㆍ발전기(1976∼1988)에 해당되지 않는 작품은?
동시문학에서 형태의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져 서사시, 동화시, 연작시 등이 나왔다.
해설)
07다음에서 설명하는 독일의 아동문학 작가는?
- 민담을 재구성하여 『어린이와 가정의 옛이야기』를 펴냄
- 전승문학이 아동문학으로 성립되는 데 크게 공헌함
- 옛이야기 속에서 마적(魔的)이며 시적(詩的)인 핵심들을 골라내 아이들에게 맞게 재화함
해설)
08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아동문학상은?
- 아동문학 분야에서 영속적인 공헌을 한 현존 작가와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수여하는 상
- 심사 대상은 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에 가입한 모든 국가의 아동문학 작가와 그림책 화가임
- 모리스 샌닥, 토미 웅게러, 앤서니 브라운 등이 수상함
해설)
09다음 빈 칸에 들어갈 내용을 바르게 짝 지은 것은?
문학 작품은 산문과 운문으로 나뉠 수 있는데, 산문문학에는 ( ㉠ )이(가) 포함되고, 운문문학에는 ( ㉡ )이(가) 포함된다. 작가의 유무에 따라 전래동화와 ( ㉢ )로 나뉘는데, 전래동화에는 ( ㉣ )이(가) 포함되고, ( ㉢ )에는 사실문학이 포함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학의 종류나 유형을 장르라고 부른다.
해설)
10다음 동화책이 공통적으로 지니는 그림책의 주제는?
- 「집 나가자 꿀꿀꿀」
- 「이만큼 컸어요!」
- 「지하철을 타고서」
- 「찰리가 온 첫날밤」
해설)
11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플롯은?
『좁쌀 한 톨로 장가가기』에서 비슷한 사건들이 반복되는데, 하나의 행위가 원인이 되어 다음 행위가 생기는 결과로 이야기가 진행되는 형식
해설)
12그림책의 미술적 특징에 대한 내용 중 옳은 것은?
해설)
13전래동화의 특징이 바르게 묶인 것은?
㉠ 관용적 표현이 많음
㉡ 작가의 개인적 정서가 큰 비중을 차지함
㉢ 환상을 바탕으로 하나 사실성도 중요시함
㉣ 줄거리 중심이며 성격묘사, 배경, 사건 등이 단순함
해설)
14다음에서 설명하는 민담의 기원에 대한 이론에 해당되는 것은?
『콩쥐 팥쥐』와 『신데렐라』는 유사한 이야기이지만 서로 다른 나라에서 발생된 민담인데, 이와 같이 세계 어느 곳에 있는 사람이든지 모두 똑같은 정서를 가지고 있고, 문화 발전 과정이 비슷하기 때문에 비슷한 민담이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다고 본다.
해설)
15환상동화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16다음 설명의 유형에 해당하는 작가와 그림책은?
- 픽션과 현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질문을 던지기 위해 자신의 위상과 구조에 대해 의식적으로 집중하여 쓰는 허구적 글쓰기의 유형
- 주인공이 시공간을 초월하여 다른 이야기로 들어가기도 하고, 그런 과정에서 모험과 옛날이야기들이 수시로 교차하면서 진행
해설)
17사실동화의 대표적인 세 가지 구조 중 '삽화적 구성'에 해당되는 것은?
해설)
18다음 중 좋은 환상동화의 평가준거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19다양한 삶에 대한 가치와 태도를 다룬 사실동화 중 성과 인종차별 이슈를 다룬 그림책은?
해설)
20다음 사항을 포함하는 정보그림책의 내용은?
- 과학 실험
- 요리, 식물 재배, 동물 기르기, 스포츠 참여
- 장난감 만들기, 수공예품 만들기
해설)
21유아를 위한 정보그림책의 내용과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22다음에 제시된 전래동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우물가엔 나무 형제
하늘에는 별이 형제
우리집엔 나와 언니

나무형젠 열매 맺고
별형제는 빛을 내니
우리형제는 무얼 할꼬

- 북한 전래동요
해설)
23유아에게 적합한 동시 선정 기준으로 알맞은 것은?
해설)
24다음 중 수학적 탐구에 통합하여 활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그림책은?
해설)
25다음 중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적과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해설)
26유아교육기관에서 반응중심문학교육방법에 입각하여 교사가 『쏘피가 화나면- 정말, 정말 화나면ㆍㆍㆍ』 작품을 유아들에게 읽어준 후 이야기 나누기에서 경험적 접근에 의한 심미적인 반응을 유도하는 발문으로 적합한 것은?
해설)
27아동을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창안자로 보고, 아동들에게 몇 개의 사물을 제공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장면을 만들고 극화하게 하는 관점의 문학교육방법은?
해설)
28다음 중 동화 구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29그림동화에 대해 틀리게 설명한 것은?
해설)
30다음에서 설명하는 극화활동의 종류는?
- 이야기를 들은 후 유아들이 등장인물과 줄거리를 해석한 것을 언어와 동작을 사용하여 극으로 표현하는 극화활동이다.
- 등장인물의 특성을 토의하고, 배역에 대해 무언으로 표현하고, 극놀이를 계획하고 연습할 시간을 제공한다.
해설)
31다음 중 유아를 위해 교사가 인형극을 제시할 때 유의할 사항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32다음 중 유아를 위한 도서영역의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33글래저(Glazer)가 제시한 문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자기 평가 항목으로 적합한 것끼리 묶인 것은?
㉠ 유아에게 매주 한 권씩 그림책을 읽어 주는가?
㉡ 문화적ㆍ인종적 다양성을 나타내는 그림책을 제공하는가?
㉢ 교실에 생활주제와 연관되는 그림책을 매일 교체하여 제공하는가?
㉣ 유아 자신이 선택한 그림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는가?
해설)
34독서치료의 기초가 되는 이론 중 인간을 합리적이고 긍정적인 주체자로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는 존재로 보고, 타인과 환경에 대해 수용하고 개방하도록 하여 자기 이해, 자기 수용, 자아 실현을 하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것은?
해설)
35독서치료 자료를 선정할 때 주제 면에서 고려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해설)
문제답안
3421322432144214234132321432341434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