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아동문학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6년도 2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5. 27.
0-썸네일-아동문학-기말-16-2-2
0-썸네일-아동문학-기말-16-2-2
2016 학년도  2 학기  2 학년  35 문항
아동문학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아동문학의 정의를 바르게 기술한 것은?
해설)
37『친구와 싸웠어!』라는 작품이 갖는 교육적 의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해설)
38매슬로(Maslow)의 욕구위계설에서 사랑과 소속의 욕구에 해당하는 작품들로 묶인 것은?
㉠ 『무지개 물고기』
㉡ 『부루퉁한 스핑키』
㉢ 『이슬이의 첫 심부름』
㉣ 『잠이 안 오니, 작은 곰아?』
해설)
39유아의 문학적 반응에 근거하여 피아제의 발달단계에서 전조작기 중 전개념기 단계의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 작품에 해당되는 것은?
해설)
40아동의 발달과 문학에 대한 반응을 교육적 관점에서 기술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41한국의 아동문학 운동시대에서 통속ㆍ팽창기(1950~1960)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 운문문학의 쇠퇴와 산문문학의 완성
㉡ 최초의 본격적인 아동 문예지 『어린이』지 창간
㉢ 사회적 혼란으로 인해 출판을 위한 시설과 기반이 위축
㉣ 본격 문학 운동의 교량적 성격이 강한 과도기적 특성을 나타냄
해설)
42다음에서 설명하는 아동문학 작가는?
- 로크의 사상을 책으로 펴낸 출판인
- 챕북(chapbook)을 만들어 서민층 어린이도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함
- 『작고 귀여운 책』, 『구두 두 켤레 이야기』 등의 작품을 펴냄
해설)
43한 해 동안 세계 각지에서 출간된 어린이 도서를 대상으로 글의 내용뿐만 아니라 그래픽의 수준, 예술성, 기술적인 면, 정보의 가치를 기준으로 심사하는 상은?
해설)
4419세기에 도덕적ㆍ교훈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단순히 기쁨과 즐거움을 주기 위한 내용으로 영국 아동문학사에서 획기적인 정점을 이룬 작품은?
해설)
45전승문학에 자유로운 상상력을 가미하여 독창적인 예술 작품으로 승화시킨 아동문학 작가는?
해설)
46그림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47다음 중 일상적인 경험 속에서 건강한 자아 개념을 형성하며 적응해 가는 내용이 포함된 작품은?
해설)
48다음에 해당하는 그림책의 플롯에 적용된 구성의 형식은?
- 『잃어버린 동생을 찾아서』(2011)
- '엄마와의 일시적 격리 → 문제에 직면 → 문제의 해결 → 귀가'의 구조
해설)
49아동을 위한 좋은 그림책이 갖추어야 할 문학적 형식과 요소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50그림책의 미술적 요소에 대한 특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해설)
51전래동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52민담의 기원에 대한 이론 중 세계 어느 곳의 사람이든지 모두 같은 정서를 가지고, 문화 발전 과정이 비슷하기 때문에 '신데렐라'와 '콩쥐 팥쥐'와 같은 유사한 이야기가 만들어진다는 이론은?
해설)
53신화, 전설, 민담의 차이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2-보기그림-아동문학-기말-16-2-2-53
2-보기그림-아동문학-기말-16-2-2-53
해설)
54환상동화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55다음에 기술한 내용에 해당되는 환상동화의 유형은?
이 유형의 환상동화는 인간의 사고ㆍ감정ㆍ언어를 동물에게도 부여하는 물활론적 특징이 있기 때문에 아동이 무척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며, 아동의 정서 발달에도 기여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피터 토끼 이야기』,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 『샬롯의 거미줄』 등이 있다.
해설)
56다양한 삶에 대한 가치와 태도를 다룬 사실동화로서 다문화 그림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해설)
57다음 중 사실동화의 평가 준거로 적합한 것들로 묶여있는 것은?
㉠ 문학적 형식을 잘 갖추어야 함
㉡ 마술적 요소가 일관성이 있어야 함
㉢ 지식을 주는 정보의 시효성이 강조됨
㉣ 아동이 공감하고 쉽게 동일시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함
해설)
58환상 그림책의 발전과정에 대해 기술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59로젠블랫(Rosenblatt)이 제시한 반응의 유형 중 유아에게 그림책을 읽어주고 난 후 “너에게 이런 일이 일어났으면 어떤 마음이 들었을까?”라는 교사의 발문이 유도하는 반응의 유형은?
해설)
60전래동요의 교육적 의의에 대해 설명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61다음 작품의 밑줄친 부분에서 의미화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동시의 요소는?
엄마 마음을
돌돌 파고드는
아기 눈은
푸르디푸른 담쟁이넝쿨

아기 마음을
포옥 덮어 주는
엄마 눈은
담쟁이넝쿨의 푸른 그늘
해설)
62다음 중 누리과정의 자연탐구 영역 중 '과학적 탐구하기'와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작품은?
해설)
63다음 설명에서 빈칸에 들어갈 용어가 차례대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픽션과 현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질문을 던지기 위해 자신의 위상과 구조에 대해 의식적으로, 조직적으로 집중하여 쓰는 (            )를 (            )(이)라고 한다. 이에 해당되는 작품은 (            )이다.
해설)
64교사가 유아에게 글 없는 그림책을 읽어줄 때 교사가 할 수 있는 좋은 질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해설)
65동화를 효과적으로 구연하기 위한 방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동화의 도입부는 빠르게 진행한다.
㉡ 호흡할 곳을 적절히 조절한다.
㉢ 제목을 언급하지 않고 바로 구연을 시작한다.
㉣ 지나치게 과장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구연한다.
해설)
66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되는 그림동화 중 겹치기와 가리기 기법을 활용하여 동화를 들려주고 음영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은?
해설)
67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극화활동은?
- 적어도 다른 한 유아와 이야기 줄거리 내에서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 극 대사와 관련된 언어적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 협동하기, 역할수용능력, 집단에의 참여도가 높아지고, 유아의 정서적ㆍ사회적ㆍ지적 발달이 증진된다.
해설)
68인형극 극본의 선택과 인형극 제시 방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69독서치료의 기초가 되는 이론 중 내담자가 문학 작품을 읽은 후 등장인물의 역할을 해 보는 역할극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내적 갈등을 더 많이 인식하여 심리적인 통합과 올바른 자아 인식을 하게 된다는 관점은?
해설)
70독서치료에서 독서치료와 다른 상담 및 치료를 구분하는 핵심적인 단계로 책을 읽은 후 토의를 하며 쓰기활동, 미술활동, 역할놀이나 극화활동 등을 하는 단계는?
해설)
문제답안
321134343434142123231241414243332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