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7년도 1학기 1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5. 26.
0-썸네일-유아교육론-기말-17-1-1
0-썸네일-유아교육론-기말-17-1-1
2017 학년도  1 학기  1 학년  35 문항
유아교육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전인옥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02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유아기에 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여러 번 있으며, 어떤 특정한 발달과업을 성취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가 있는데, 그 시기를 놓치면 다음 시기에 보충될 수 없다.
해설)
03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배변훈련시기에 너무 깨끗할 것을 강조하고 지나치게 엄격한 배변훈련이 이루어져서 결국 고착화되면서 주변 환경이 깨끗하고 질서정연하고 규칙적이지 못하면 견디지 못하는 성격이 생겼다. 이후 성인이 된 후에도 이런 성격이 쉽게 바뀌지 않아 고생하기도 한다.
해설)
04유아를 둘러싼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등의 환경체계를 중요시 하는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소개한 학자는?
해설)
05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조작적 사고의 전 단계로 자아중심적, 직관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의 특성을 보이는 만 2∼6세 정도의 단계는?
해설)
06다음은 발달의 원리 중 무엇을 설명하는 것인가?
특정시기에 발달이 최적화되는 것을 말하며, 예를 들어 애착형성이 특정한 시기에 이루어지지 않으면 회복하기 힘들고, 언어발달 또한 적절한 시기에 언어적 자극을 받지 못하면 이후 습득이 어렵다.
해설)
07유아놀이의 특징이 아닌 것은?
해설)
08시각적으로 지시된 잡기와 적절한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되어야 가능하며 물체의 영속성을 획득해야 가능한 놀이는?
해설)
09Howes는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복잡성의 증가에 따라 5가지 범주로 개념화 하였다. 다음 중 상호인식하는 보상적/호혜적 놀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해설)
10거친 신체놀이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11Hurlock(1972)은 창의성을 정의하는데 반드시 고려해야 할 7가지 측면을 제시하였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
해설)
12유아기 창의적인 표현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해설)
13창의성 발달을 위한 교사 역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해설)
14창의성 발달을 위한 교사의 질문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해설)
15유아교육에서 우연히 발생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의 가장 큰 문제점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16다음이 설명하는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체계는?
학습의 개념을 자극-반응의 관계로 설명하면서 어떤 특정행동은 특정반응을 유발하며, 그것이 반복되면 특정자극과 특정반응의 연합으로 인하여 반응을 학습하게 된다고 보았다.
해설)
17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 중에서 '생활중심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18다음이 설명하는 교수학습의 관점은 어떤 이론을 근거로 하는가?
이 관점의 교사는 외현적으로 측정 가능한 행동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즉 교사의 지시대로 정확히 행동하는가 등에 관심을 가지며 교사의 역할은 과거의 정보나 규칙 혹은 가치관을 현 세대에게 전달해 주는 것이다.
해설)
19교재교구의 선정기준은 크게 '기능적 요구'와 '교육적 요구'로 나뉜다. '교육적 요구'에 속하는 것은?
해설)
20Montessori 프로그램에서 '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집중, 반복하며 만족감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 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해설)
21Dewey의 진보주의 교육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영향을 받았으며, 유아 발달 지식과 교육과정을 통합하여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을 보급한 프로그램은?
해설)
22행동주의 이론을 토대로 하였으며 저소득층 유아들의 학업부진으로 인한 학교생활 실패를 예방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해설)
23문화맥락주의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가 아닌 것은?
해설)
24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Feldman의 영역별 발달이론에 기초하여 유아의 특성에 맞는 능동적이고 전문적인 교육활동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해설)
25교수 학습 과정에 따른 평가 유형이 아닌 것은?
해설)
26평가유형에 따른 평가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해설)
27유아교육평가의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해설)
28부모와 자녀 사이의 상호작용과 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바른 것은?
해설)
29Gordon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30유아교육기관을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최소한의 노력과 경비 투자로 최대한의 효과를 거둘 수 있어야한다'는 원리는?
해설)
31실내시설의 계획과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32문화통합을 목적으로 하는 다문화교육 방법이 아닌 것은?
해설)
33다문화교육의 교수학습원리가 아닌 것은?
해설)
34다음은 다문화교육 접근방법의 4단계 중 어느 단계에 대한 설명인가?
문화특성을 다루되 주제에 내재된 의미를 통합적으로 고려하지 않고 단순 이벤트성으로 도입하는 접근방법으로 영웅, 휴일, 분절된 문화요소에 중점을 둔다.
해설)
35독일의 유아교육체제를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해설)
문제답안
424421324434243212121142314123144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