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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전근대한일관계사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6년도 2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4.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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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학년도  2 학기  4 학년  25 문항
전근대한일관계사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영
출제범위   :교재 전 범위 (해당 강의 및 워크북 포함)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            )안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는? (3점)
“3세기 중엽 무렵에 긴키 지역을 중심으로 하여 호족 연합정권으로 성립한 야마토 정권은 일본 열도 내에서의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규슈 북부 지역을 통하여 선진 기술을 가진 한반도와 밀접한 관련을 맺으려 하였다. 그 결과 5세기에는 한반도 및 중국 남조와의 교섭을 통하여 대륙의 선진문화를 받아들였다. 특히 (            ) 지역에서 생산된 철 및 이를 가공하는 제철기술, 그리고 제철기술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는 토기 제작기술로 만들어진 (            )의 도질 토기가 일본 지역에 전해져 철기와 수혜기의 제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해설)
37다음 (            )안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는? (3점)
“5세기말부터 야마토 정권과 결탁하여 (            )의 선진문물을 제공할 것을 약속하는 대신, 군사력을 비롯하여 군량미, 무기, 말 등을 요구하게 된다. 이 시기에 (            )가 제공한 선진문물이란 철 자원과 같은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고대국가를 건설하는 데 필요불가결한 선진지식, 즉 넓은 지역과 많은 인구를 지배하기 위한 문서 행정에 필요한 문자, 통치자의 권위를 장식하고 과시할 수 있으며 백성을 통제할 수 있는 이데올로기로서의 불교, 그에 따른 궁궐과 사원 건축에 필요한 건축, 회화, 제지 등의 각종 기술, 군신, 부자, 남녀의 차별을 정당화함으로써 지배자의 권위를 미화하는 역할을 하였던 유학적인 지식 등 이미 중국에서 성숙된 고도의 문화였다. 6세기 대에 철을 자체에서 어느 정도 생산할 수 있게 된 일본 열도는 이제 고대 국가를 형성하기 위하여 한 단계 높은 문화를 수용해야 할 국면을 맞이하고 있었던 것이다.”
해설)
38다음은 기마민족설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4점)
해설)
39다음 중 백제와 왜의 관계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것은? (3점)
해설)
40다음 (            )안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는? (2점)
“백제가 웅진으로 천도한 이후 새로운 전성기를 열었던 백제 (            )왕이 왜로 향하던 중 어느 섬에서 태어났으며 그가 왕위를 계승하기까지 왜의 협력이 있었고 또 그가 죽은 다음 그 시신이 일본 열도에서만 자생하는 금송으로 만들어진 관에 안치되었다는 사실 등으로 볼 때 (            )왕과 왜의 깊은 관련성을 알 수 있다.”
해설)
41다음 설명과 관련이 깊은 인물은? (4점)
“자신의 모계가 천황을 배출하기에는 너무나 가격(家格)이 낮아서 그 모계의 위상을 높이고 나아가서 자신의 위상도 높이려고 한 때문으로 생각된다. 비록 황족이나 천황을 배출할 정도의 전통적인 귀족 가문은 아니지만, 그 조상이 백제의 왕이라고 주장하고 싶었던 것이다. 그는 일본 열도의 태양신인 아마테라스오미카미와 한반도의 태양신을 동시에 체현하고 있는 존재로서, 이전의 다른 천황보다 더 높은 권위를 갖게 되었다고 주장하려는 의도가 자기 모계를 백제왕으로 연결시키는 과정에서 작용한 것으로 생각된다.”
해설)
42다음 요소들은 삼국 중 어느 나라가 왜국에 미친 영향인가? (3점)
'비조사의 1탑 3금당식 가람 배치, 법륭사 금당 벽화, 천수국수장의 바탕 그림, 법륭사 금당 옥충주자의 덧창문에 그려진 장식 그림 등'
해설)
43다음은 통일 신라 시대의 신라 상인들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4점)
해설)
44다음은 도이(刀伊)의 침공에 관한 서술이다. 옳지 못한 것은? (3점)
해설)
45다음은 '대마도의 고려에 대한 진봉관계'에 대한 서술이다. 옳지 못한 것은? (4점)
해설)
46다음은 대마도의 진봉관계에 관한 서술이다. 옳지 못한 것은? (4점)
해설)
47다음은 몽골의 일본 침공에 있어서 고려가 행한 역할에 대한 서술이다. 옳지 못한 것은? (2점)
해설)
48다음은 몽골의 일본 침공이 일본 사회에 미친 영향에 관한 서술이다. 옳지 못한 것은? (2점)
해설)
49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2점)
“백제와 고구려를 멸망시킨 신라와 당나라가 일본으로 침공해 올 것에 대비하여 흙으로 쌓은 성으로 현재의 후쿠오카 현에 있다. 다자이후(大宰府)를 방어하기 위한 것으로, 일단 유사시에는 물을 채워 넣었기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
해설)
50다음은 고려 말 왜구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2점)
해설)
51다음은 경인년 이후의 왜구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못한 것은? (2점)
해설)
52다음 중 조선시대의 삼포 왜관의 삼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점)
해설)
53다음은 조선시대 삼포 왜관의 모습에 관한 서술이다. 옳지 못한 것은? (3점)
해설)
54다음은 조선 전기의 조일간의 무역에 관한 서술이다. 옳지 못한 것은? (3점)
해설)
55다음은 임진왜란 당시의 조선 수군의 역할에 대한 서술이다. 옳지 못한 것은? (3점)
해설)
56다음은 임진왜란이 조선에 입힌 피해와 영향에 관한 서술이다. 옳지 못한 것은? (3점)
해설)
57다음은 조선시대 후기 일본으로 파견된 통신사행에 관한 서술이다. 옳지 않은 것은? (3점)
해설)
58다음은 무엇에 관한 서술인가? (2점)
'대마도주 집안의 경조사 참여, 도주의 대마도 환도(還島) 축하, 평균 4∼5년에 한 번씩 파견됨. 50∼150명 정도 편성됨. 외교 이외에 무역에도 참여함.'
해설)
59다음 중 좌변과 우변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2점)
해설)
60다음은 누구에 관한 서술인가? (2점)
“조선의 언어와 문화, 풍속을 깊이 이해하고 성신지교(誠信之交)를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한 유학자. 성신으로 교류하는 것은 위압, 협박이 아닌 성실한 교류, 거짓말과 싸움이 없는 교류를 의미한다.”
해설)
문제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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