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계절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동양철학산책 계절시험 기출문제 2018년도 하계학기 N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AN, TAEMIN / ΛΙΙΛ™ 2024. 6. 25.
0-썸네일-동양철학산책-계절-18-하계-N
0-썸네일-동양철학산책-계절-18-하계-N
2018 학년도  하계 학기  N 학년  50 문항
동양철학산책
시험종류   :계절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준석
출제범위   :교재(2014년) 및 매체강의 전체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 중 동양철학에 대한 평가와 의의로 가장 건전한 것은?
해설)
02다음 중 동양의 전통적 자연관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해설)
03다음은 논어 태백泰伯편의 문장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이 아닌 것은?
(            )에서 흥하고 (            )에서 확립되며 (            )에서 완성된다.
興於(            ), 立於(            ), 成於(            ).
해설)
04'인(仁)'에 대한 공자의 가르침과 무관한 것은?
해설)
05'인간다움'에 대한 공자의 가르침과 가장 잘 부합하는 것은?
해설)
06'군자君子'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해설)
07'예(禮)'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해설)
08다음은 공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공자는 정치에서 가장 우선시해야 할 일로 (            )을/를 든다. (            )은/는 이름을 바로잡는다는 의미로, 모든 사회 구성원이 자신에게 부과된 사회적 호칭과 상응하는 역할을 하고, 책임을 다할 때 실현되는 것이다.
해설)
09다음은 공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원래 (            )는 도가적 개념으로 알려져 있으나, 공자는 자신의 정치철학에 이 개념을 도입한다. 이는 덕으로 정치를 하며 타인에게 강압적 명령을 내리거나 폭력을 행사하지 않는 것을 뜻하며, (            )하며 천하를 다스린 사람의 대표적인 예로 순임금을 든다.
해설)
10'극기복례(克己復禮)'에 대한 공자의 가르침과 무관한 것은?
해설)
11'덕(德)'에 대한 공자의 가르침과 무관한 것은?
해설)
12양주와 묵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13양주의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14'여씨춘추'에서 소개하는 양주의 인간 삶의 분류와 관계없는 것은?
해설)
15'여씨춘추' 본생편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설명되는 것은?
해설)
16인간의 본성과 행위에 대한 맹자의 입장으로 부적절한 것은?
해설)
17맹자의 정치철학과 가장 거리가 해석은?
해설)
18다음은 맹자 진심상편의 구절이다. 괄호 안에 적합한 말은?
맹자가 말했다. “(            )하는 것은 비유하면 우물파기와 같다. 우물을 아홉 길이나 팠어도 물이 솟아나는 데까지 도달하지 못했으면 우물을 포기한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해설)
19다음은 왕필의 논어석의의 구절이다. 괄호 안에 적합한 말은?
“(타고난 본성이) 스스로 그렇게 부모를 사랑하게 되는 것을 '효'라고 한다. 그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부모에 대한 사랑을 다른 사람에게까지 미치도록 하는 것을 (            )(이)라고 한다.”
해설)
20맹자가 인간의 마음을 인간의 신체와 구분되는 '큰 몸'으로 본 근거는?
해설)
21인간 본성에 대한 순자의 입장과 거리가 것은?
해설)
22인간의 감정과 욕망에 대한 순자의 생각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3다음 중 '학(學)'에 대한 순자의 입장을 가장 잘 짚은 것은?
해설)
24다음은 노자의 구절이다. 괄호 안에 적합한 말은?
문을 나서지 않고도 천하를 알고, 창문으로 내다보지 않아도 (            )을/를 안다. 멀리 나서면 나설수록 아는 것은 점점 작아진다. 이 때문에 성인은 돌아다니지 않아도 알고, 보지 않고서도 이름을 말하고, 하지 않고서도 이른다.
해설)
25다음은 노자의 구절이다. 괄호 안에 적합한 말은?
제왕의 덕은 천지를 근본으로 삼고 도덕을 중심으로 삼고 (            )을/를 영원한 법칙으로 삼는다. (            )하게 되면 천하만민을 마음대로 부려서 넉넉하게 된다.
해설)
26장자 소요유의 붕새 우화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해설)
27장자의 성심(成心)에 대한 가장 적합한 설명은?
해설)
28죽음에 대한 장자의 입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해설)
29주희의 정치관에 부합하는 설명은?
해설)
30이(理)와 기(氣)에 대한 주희의 입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해설)
31사물의 이치를 궁구하는 자는 정신적 긴장과 공정하고 단정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주희의 주장이 담긴 용어는?
해설)
32인간의 욕구에 대한 주희의 입장은?
해설)
33왕양명의 입장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해설)
34왕양명의 '양지(良知)'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해설)
35왕양명의 '지행론(知行論)'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해설)
36원효 철학의 의의로 보기 어려운 것은?
해설)
37원효의 화쟁(和諍)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해설)
38일심이문론(一心二門論)에 나타난 원효의 주장과 가장 거리가 것은?
해설)
39지눌의 가르침 중, 해탈의 길이 어디 있는지를 찾아 밖으로 헤매던 마음을 되돌려 자신의 내면을 비추어 보라는 뜻에서 남긴 말은?
해설)
40지눌의 정혜쌍수(定慧雙修)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41선종과 교종에 대한 지눌의 입장과 거리가 것은?
해설)
42퇴계 이황의 저술이 아닌 것은?
해설)
43사단칠정 논쟁에서 '사단(四端)'과 '칠정(七情)' 개념의 출처가 각각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해설)
44사단칠정 논쟁의 발단을 제공한 이황의 주장은?
해설)
45율곡 이이의 저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46인심(人心)과 도심(道心)에 대한 이이의 생각으로 볼 수 없는 것은?
해설)
47율곡 이이가 인심(人心) / 도심(道心) 논쟁을 벌인 상대는?
해설)
48실학의 유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49박제가의 상업론에 대해 잘못 서술한 것은?
해설)
50실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해설)
문제답안
313241243212343312214213242132443214343121443113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