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계절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청소년지도방법론 계절시험 기출문제 2018년도 동계학기 N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JO, EUNA / ΛllΛ™ 2024. 6. 25.
0-썸네일-청소년지도방법론-계절-18-동계-N
0-썸네일-청소년지도방법론-계절-18-동계-N
2018 학년도  동계 학기  N 학년  40 문항
청소년지도방법론
시험종류   :계절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영인
출제범위   :교재(2008년) 전 범위, 멀티미디어강의 1~15강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청소년지도의 개념이 지니는 특성이 아닌 것은?
해설)
02강점중심접근법의 내용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청소년을 행위자로 본다.
나. 청소년을 사회적 맥락과 분리하여 지도한다.
다. 청소년에 대한 장기적인 지원을 중요시 한다.
해설)
03청소년지도방법의 특성이 아닌 것은?
해설)
04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 중 청소년이 처한 삶의 상황과 관계를 총체적으로 고려하는 것과 관련되는 것은?
해설)
05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토대 중 하나인 경험학습이론에 관련된 내용 중 <보기>에 직접 해당하는 것은?
외적인 행위로부터 교육적 의미를 찾아 경험에 생명을 불어넣는 요소이다. 체험으로 다시 돌아가 그 과정을 평가하여 불필요한 내용을 제거하고 유의미한 내용들을 정선하여 기존의 지식구조에 연결시킴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창출시킨다.
해설)
06경험학습의 특징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은행식 교육을 강조한다.
나. 학습을 지식의 창조 과정으로 본다.
다. 학습의 생태학적 체계를 중요시 한다.
해설)
07구성주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08청소년지도에서 청소년의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전략으로 적절한 것은?
해설)
09청소년지도 시 활용되는 프로그램개발 모형 중 선형적 모형의 특징은?
해설)
10구성주의 학습모형 중 <보기>에 해당하는 것은?
- 전문가의 도움과 시연이 중요하다.
-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을 학습에 적용한 것이다.
- modeling, scaffolding, fading의 단계를 거치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
해설)
11켈러의 ARCS 모형 중 S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12의사소통에서 예절을 지키기 위한 방법 중 “듣는 사람에게 부담이 되는 표현은 최소화하고 이로움이 되는 표현은 최대화하라는 것”과 관련되는 것은?
해설)
13리더의 권력 유형 중 추종자가 모델로 삼아 참조하고 동일시하고 싶은 리더의 인성적 특성에 근거하는 것은?
해설)
14노르트하우스가 제시한 윤리적 리더십 원리를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에게 봉사해야 한다.
나. 청소년지도자는 공동체를 형성해야 한다.
다. 청소년지도자는 효율성을 중심으로 지도해야 한다.
해설)
15청소년지도의 영역 중 범죄소년, 우범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적인 청소년지도활동은?
해설)
16효과적인 심리적 환경의 특징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소속감
나. 통제감
다. 방어성
해설)
17매체의 선택과 관련된 ASSURE 모형 중 A에 관련되는 것은?
해설)
18청소년 지도매체의 기능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정보전달기능
나. 매개적 보조기능
다. 학습경험 구성기능
해설)
19청소년지도단계를 사전준비단계, 시작단계, 실행단계, 평가 및 종결단계로 구분할 때 평가 및 종결단계에 해당하는 내용은?
해설)
20청소년지도방법 중 <보기>의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 주로 기술 습득과 관련된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사용
- 숙련된 지도자와 오랜 기간 같이 지내면서 개별적인 연마와 도야
해설)
21심성계발의 기본전제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사람됨은 인간관계 내에서 의미를 갖는다.
나. 인간은 '나와 너의 관계'를 통해서 주체적 삶을 실현한다.
다. 인간의 성격은 상황과 구조를 떠나서 객관적으로 연구된다.
라. 인간에게는 언제나 집단의 힘이 작용한다.
해설)
22역할연기의 장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해설)
23린덴과 페르트만이 제시한 청소년 리더십 요소 중 리더십 발달단계의 출발점이 되는 것은?
해설)
24창의적 리더십의 계발방법 중 어떤 사안에 대해 장점, 단점, 흥미로운 점을 분석하여 생각해 보도록 하는 방법은?
해설)
25공감의 과정에서 상대방의 감정상태를 내적으로 이해하는 단계는?
해설)
26인간의 상호 의존적인 존재적 특성을 표현하는 것은?
해설)
27'조하리의 창(Johari Window)'의 네 가지 영역 중 맹인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8보이애치스(Boyatzis)의 리더십계발을 위한 자발적 학습모형에서 출발점이 되는 첫째 단계는?
해설)
29막스 셸러(Max Scheler)가 분류한 감정의 유형 중 심정적 감정이 지향하는 것은?
해설)
30부버(M. Buber)가 강조한 것은?
해설)
31청소년 교류활동의 목적으로 청소년활동진흥법 제2조에 명시되어 있는 것은?
해설)
32봉사활동의 지도단계 중 청소년이 다양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경험하는 단계는?
해설)
33청소년 문화예술활동의 효과로 볼 수 있는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가. 문화 감수성 제고
나. 문화 리터러시 함양
다. 자문화 중심적 태도 형성
해설)
34청소년 자치조직의 활동단계 중 활동결과를 처음 설정한 활동목표나 기대효과와 비교하는 단계는?
해설)
35내쉬(Nash)의 여가활동 참여모형 중 정서적 참여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36여가활동지도의 내용 중 다음 <보기>의 질문과 관련되는 것은?
- 여가란 무엇인가?
- 여가와 일의 차이는 무엇인가?
- 여가활동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가?
해설)
37자치조직이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따라야 할 원리로 보기 어려운 것은?
해설)
38청소년활동진흥법 상 명시된 청소년 교류활동에 속하지 않은 것은?
해설)
39매슬로의 욕구위계 중 결핍욕구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40페리와 카투라가 제시한 봉사학습의 구조요인 중 봉사활동이 이루어지는 맥락으로서 사회경제적 지위, 지역사회의 문화 등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문제답안
22134333431232112421214244431313124214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