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계절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청소년지도방법론 계절시험 기출문제 2017년도 하계학기 N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JO, EUNA / ΛllΛ™ 2024. 6. 25.
0-썸네일-청소년지도방법론-계절-17-하계-N
0-썸네일-청소년지도방법론-계절-17-하계-N
2017 학년도  하계 학기  N 학년  50 문항
청소년지도방법론
시험종류   :계절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영인
출제범위   :교재(2009년) 전 범위, 멀티미디어강의 1~15강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청소년지도에 대한 강점중심접근법이 아닌 것은?
해설)
02청소년지도방법의 특성은?
해설)
03일반적인 경험학습의 4단계 중 두 번째 단계는?
해설)
04경험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 스타일 중 <보기>에 해당하는 것은?
- 이론, 아이디어, 기술 등을 검증하려 함
- 문제해결과 의사결정기능을 습득하여 실행하는 것을 선호함
해설)
05경험학습 과정에서 효과적인 성찰이 지니는 특징이 아닌 것은?
해설)
06구성주의에 관련되는 것은?
해설)
07인지적 도제학습 모형에서 첫 번째 단계는?
해설)
08청소년지도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중 기획단계의 과업은?
해설)
09매슬로의 욕구 위계 중 존재욕구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10스니펙의 동기유발 전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11켈러의 ARCS 모형 중 S에 해당하는 전략은?
해설)
12청소년지도자의 리더십 특징이 아닌 것은?
해설)
13보기문의 내용과 직접 관련되는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은?
청소년의 내부에 무한한 잠재력이 있다. 문제는 이 잠재력에 불을 붙여 타오르게 하는 것이다. 청소년의 잠재력에 불을 지펴 스스로 타오르게 하는 역할을 청소년지도자가 해야 한다. 좋은 화약으로 총알이 장전된 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역할과 유사하다.
해설)
14노르트하우스가 제시한 윤리적 리더십의 원리를 보기문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정의로워야 한다.
나. 효율성을 중요시 한다.
다. 공동체를 형성해야 한다.
해설)
15브론펜브레너의 환경체계 중 거시체계에 속하는 것은?
해설)
16지도매체의 기능이 아닌 것은?
해설)
17지도매체의 선택과 관련된 ASSURE 모형 중 A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18청소년지도 단계 중 사전준비단계에서 하는 일은?
해설)
19개인중심 지도기법이 아닌 것은?
해설)
20브레인스토밍의 특징이 아닌 것은?
해설)
21심성계발활동의 전제를 보기문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인간은 인간관계의 산물이다.
나. 모든 인간의 참 삶은 만남이다.
다. 인간에게는 언제나 집단의 힘이 작용한다.
해설)
22리더십에 대해 청소년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모든 리더십 발달단계에서 출발점이 되는 것은?
해설)
23리더십 계발모형 중 하나인 자발적 학습모형의 두 번째 단계는?
해설)
24창의적 리더십의 핵심인 창의성을 계발하는 방법 중 아이디어에 대한 장점, 단점, 흥미로운 점을 분석하여 생각나도록 하는 것은?
해설)
25리더십 계발모형 중 발달단계모형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해설)
26'Homo Reciprocus'가 나타내는 인간의 특성은?
해설)
27막스 셸러의 감정 유형 중 슬픔, 기쁨, 분노, 수치심 등과 관련되는 것은?
해설)
28공감이 이루어져 강화되는 순환적 5단계 중 제4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29공감훈련 프로그램 중 '친구 마음 이해하기'와 직접 관련되는 공감 요소는?
해설)
30조하리의 창에서 맹인영역이 가장 넓은 사람의 특징은?
해설)
31카네기의 인간관계 기본원칙이 아닌 것은?
해설)
32청소년활동진흥법에서 청소년문화활동의 예로 직접 제시되지 않은 것은?
해설)
33청소년이 생활권 주변에서 문화적 감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운영되는 다양한 문화, 예술, 놀이의 체험 장은?
해설)
34문화체육관광부와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이 협력하여 청소년이 전문 문화예술단체와 함께 작품을 기획, 제작하여 공연 등을 하는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는?
해설)
35보기문은 청소년활동진흥법 제2조 4의 내용이다. (            )에 알맞은 말은?
청소년교류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 간, 남북 간, 국가 간의 다양한 교류를 통하여 (            ) 등을 함양하는 체험활동을 말한다.
해설)
36청소년교류활동 지도자가 준비단계에서 하는 역할은?
해설)
37봉사활동의 특징이 아닌 것은?
해설)
38봉사자가 봉사학습을 통해 함양한 지식이나 가치, 태도 등의 사회적 수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해설)
39청소년 봉사활동의 유형 중 특정 사안이나 사회적 이슈에 대해 사람들에게 정보를 주고 계몽하는 것은?
해설)
40봉사활동의 지도단계 중 준비단계에 속하는 것은?
해설)
41청소년 자치조직의 활동을 지도할 때 실행단게에서 하도록 해야 하는 것은?
해설)
42청소년이 자치조직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따라야 하는 원리가 아닌 것은?
해설)
43내쉬의 여가활동 참여모형에서 정서적 참여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44여가의사결정기술의 하위내용과 관련된 질문은?
해설)
45피터슨과 건이 제시한 여가교육 모델 중 여가각성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46레비나스(Levinas)가 강조한 것은?
해설)
47보기문의 내용과 관련되는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는?
상생관계(win-win relation)를 바탕으로 상대방의 발전이 나의 발전이 되고, 나의 이득이 상대방의 이득이 될 수 있는 긍정적인 상호의존성을 기본으로 한다. 청소년과 청소년 간,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 청소년지도자와 학교ㆍ가정ㆍ지역사회 간의 유기적인 관계가 창출될 필요가 있다.
해설)
48감성지능(EQ)의 자기관리능력에 속하지 않는 것은?
해설)
49청소년 문화예술활동의 효과로 볼 수 없는 것은?
해설)
50해밀턴 등이 제시한 청소년지도의 목표인 5C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해설)
문제답안
2114432432142242242341142132134312334144412313144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