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계절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글과생각 계절시험 기출문제 2014년도 동계학기 N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PYO, JUNWHAN / ΛΙΙΛ™ 2024. 6. 24.
0-썸네일-글과생각-계절-14-동계-N
0-썸네일-글과생각-계절-14-동계-N
2014 학년도  동계 학기  N 학년  50 문항
글과생각
시험종류   :계절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종성(1~17), 이승윤(18~33), 이호권(34~50)
출제범위   :교재(2013년 발행)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 중 이규보의 <문조물>에서 결국 주장하고자 하는 바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02다음 중 글의 형식적인 측면에서 특정 사물이나 대상을 빗대어 서술한 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03다음 중 <문조물>에 등장하는 조물주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04다음 중 전체적인 글의 형식적인 측면에서 볼 때 묻고 답하는 방식을 활용하지 않는 글은?
해설)
05다음 중 <답전부>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06다음 중 <답전부>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07다음 중 김부식의 <온달전>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08다음 중 김부식의 <온달전>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09다음 중 <최칠칠전>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10다음 중 <유수묘지명>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11다음은 박지원의 <소단적치인>의 일부이다. 빈 칸에 들어갈 것을 순서대로 맞게 짝지은 것은?
글을 잘 짓는 자는 병법도 잘 알 것이다. 글자는 비유하자면             요, 글 뜻은             요, 제목은             이요.             은 전장의 진지를 구축하는 것이요. 글자를 묶어서 구(句)를 만들고 구를 모아서 장(章)을 이루는 것은 대오를 이루어 행군하는 것과 같다.
해설)
12다음 중 이첨의 <밀봉설>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13다음 중 정약용의 <농아광지>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14다음 중 박지원의 <소단적치인>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15다음의 내용이 기술되어 있는 글은 누구의 어떤 작품인가?
사람과 물건은 하늘이 명한 본성(本性)을 같이 가졌는데, 사람은 본래 만물보다 뛰어나건만 물건의 하는 바를 사람이 도리어 미칠 수 없음은 어째서인가. 사람의 하는 바는 매우 넓고 전일하지 못하므로 마땅히 해야 할 바에 지극히 어려움을 다할 수 없고, 물건의 성질은 한쪽으로 막혀 그 아는 바는 음식과 이해(利害)에 불과하나, 단 그 성질이 환히 뚫린 곳은 제법 하늘이 명한 원리를 잃지 않으므로 의(義)가 있는 곳에 생명을 희생할 수 있는 것이다.
해설)
16다음 중 자기 자신을 대상으로 쓴 자전(自傳) 형식의 글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17다음은 허균의 <문설(文說)>의 일부이다.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올바른 것은?
고문은 모두가 지극한 글이지만 여기에 장구(章句)에 갈고리를 달고 가시를 붙여 어려운 말로써 공교로움을 다툰 것이 있던가. 공자가 '문사(文辭)는 뜻을 전달할 따름이다.' 하였다. 옛날에는 글로                          그 도(道)를 실어 전하였다.
해설)
18한용운의 글 <조선 독립에 대한 감상의 개요>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19<조선 독립에 대한 감상의 개요>에서 조선 독립 선언의 '이유'로 들고 있는 것이 아닌 것은?
해설)
20신채호의 글 <조선혁명선언>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1춘원 이광수의 문학적 행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2이광수의 글 <동포에 고함>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3미당 서정주의 문학적 행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4다음은 조지훈의 글 <지조론>의 한 대목이다. 괄호에 들어갈 말은 무엇인가?
(            )이란 무엇인가. 절개를 바꾸는 것, 곧 자기가 심신으로 이미 신념하고 표방했던 자리에서 방향을 바꾸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철이 들어서 세워 놓은 주체의 자세를 뒤집은 것은 모두 다 넓은 의미의 (            )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욕하는 (            )은 개과천선(改過遷善)의 (            )이 아니고 좋고 바른 데서 나쁜 방향으로 바꾸는 (            )을 (            )이라 한다.
해설)
25조지훈의 글 <지조론>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6조지훈의 문학적 행적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은 것은?
해설)
27김창걸의 글 <절필사>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8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9다음 중 함석헌이 <들사람 얼(야인정신)>에서 설명하는 '들사람'의 사례가 아닌 것은?
해설)
30김수영의 글 <실험적인 문학과 정치적 자유>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31다음 중 서경식이 <수레바퀴 자국에 고인 물 속의 붕어>에서 설명하고 있는 '재일조선인'의 특징 및 현재 상황과 맞지 않는 것은?
해설)
32박노자가 <한국 국적 취득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외국인의 귀화 신청 자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해설)
33다음 보기 중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해설)
34교재 제11강의 <언어와 문화적 가치>(김완진)에서의 주장과 가장 거리가 것은?
해설)
35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언어의 기능은?
우리는 이 기능을 통해서 ㉮ 지식을 증진시키고 또 지식을 체계화하고 ㉯ 새로운 어휘를 습득하고 외국어를 배울 수 있다.
해설)
36언어 행위의 요소 가운데 말하는 사람에게 초점이 맞추어진 언어의 기능은?
해설)
37대구(對句)를 이루는 다음 속담 등과 가장 관련이 깊은 언어의 기능은?
-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
- 고기는 씹어야 맛이고 님은 품어야 맛이다.
해설)
38최만리 등의 <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에 나타나는 한글 창제 반대의 이유가 아닌 것은?
해설)
39다음은 <훈민정음 해례 서문>의 일부이다. 빈 칸에 들어갈 말이 올바로 짝지어진 것은?
계해년 겨울에 우리 전하께서 정음 ( a )자를 창제하시고, 간략하게 예의(例義)를 들어보이시고 이름을 훈민정음이라고 지으셨다. ( b )해서 만들되 글자 모양은 중국의 고전(古篆)을 본떴고, ( c )을/를 바탕으로 하였으므로 음은 칠조(七調)에 맞는다.
해설)
40다음 두 글에서 공통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은?
- 설총의 이것은 모두 중국에서 통용되는 글자를 빌려 어조사로 사용하기에 한자와 애당초부터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다. 또한 이것은 사용한 지 수천 년이나 되어 장부와 문서, 계약과 회계 등의 일에 아무런 장애가 없다. <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
- 옛날에 신라의 설총이 이것을 처음 만들어 관청이나 민간에서 오늘날까지 사용하고 있으나 모두 한자를 빌려서 쓰는 것이므로 혹은 껄끄럽고 혹은 막힌다. 또한 이것은 비루하고 근거가 없다. <훈민정음 해례 서문>
해설)
41다음 중 표준어를 정하는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42다음 중 복수표준어의 쌍이 아닌 것은?
해설)
43다음 중 표준어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44다음 중 공통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45방언과 관련이 깊은 문학 장르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해설)
46소리언어에 대하여 문자언어가 독자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의 근거가 되기 어려운 것은?
해설)
47다음 <훈민정음 해례>의 '종성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然ㄱㆁㄷㄴㅂㅁㅅㄹ八字可足用也. 如곶爲梨花 의갗爲狐皮. 而ㅅ字可以通用. 故只用ㅅ字.
해설)
48한글 맞춤법의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49한글 전용의 결과로 얻어질 수 있는 장점과 거리가 것은?
해설)
50한글과 한자를 섞어 쓰자는 국한혼용론의 논리적 근거로 내세우기 어려운 것은?
해설)
문제답안
312131313431424344223413432312314422114323244412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