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계절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글과생각 계절시험 기출문제 2013년도 동계학기 N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PYO, JUNWHAN / ΛΙΙΛ™ 2024. 6. 24.
0-썸네일-글과생각-계절-13-동계-N
0-썸네일-글과생각-계절-13-동계-N
2013 학년도  동계 학기  N 학년  50 문항
글과생각
시험종류   :계절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종성, 이승윤, 이호권
출제범위   :교재(2010년 발행)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 중 이규보의 <문조물(問造物)>에서 주장하는 바가 아닌 것은?
해설)
02글쓰기의 방식이 다른 것끼리 짝지어진 것은?
해설)
03다음 중 이규보의 <문조물>에서 조물주의 발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다음은 정도전의 <답전부>의 마지막 대목이다. 글을 읽고 주어진 질문에 답하시오.
전부가 말하기를, “나는 대대로 농사를 지어 온 사람이오. 밭을 갈아 공가(公家)에 세금을 내고, 남은 것으로 처자를 먹여 살렸으니, 이보다 지나친 것은 내 알 바가 아니오. 그대는 돌아가시오. 더 이상 나를 어지럽히지 마시오.” 하고는 마침내 다시 말하지 않았다. 나는 물러 와 탄식하였다. 그 전부와 같은 이는 아마도 (            )(이)나 (            )의 유(流)일 것이다.
04아래 설명을 참고로 하여 위 글의 (            )안에 들어갈 두 명의 인물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설명) 춘추 시대의 두 은자로서 둘이 함께 밭을 가는데 마침 공자(孔子)의 무리가 그 옆을 지나게 되었다. 공자가 자로(子路)를 시켜 그들에게 나루를 묻게 하자 가르쳐 주지 않고 오히려 공자가 천하를 다니며 자신의 학문을 알리러 다니는 일을 조롱했다는 일화가 전한다.
해설)
05위에 제시한 <답전부>의 인용 부분을 통해 글쓴이가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바로 적절한 것은?
해설)
06다음 중 정도전의 <답전부(答田父)>와 관련이 없는 사항은?
해설)
07다음 중 <온달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08다음 중 <온달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09다음은 한 인물의 일생을 서술하는 글의 종류들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못한 것은?
해설)
10다음 작품들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11다음 중 <최칠칠전>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해설)
12다음 중 이건창의 <유수묘지명>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13다음은 <도자설>의 한 부분이다. 밑줄 친 곳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지금부터는 네가 마땅히 천하에 독보적인 존재가 될 것이다. 무릇 사람의 기술은,             은 그 분수가 한계가 있지만             은 응용이 끝이 없거늘 하물며             이 사람의 뜻을 굳게 할 수 있고 사람의 심성을 단련케 하는 것에는 어떻겠느냐.
ⓐ 남에게서 배운 것
ⓑ 곤궁하고 답답한 것
ⓒ 하늘로부터 받은 것
ⓓ 다른 이의 것을 모방한 것
ⓔ 자기 마음에서 얻은 것
해설)
14<밀봉설>의 논지 전개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해설)
15다음 중 정약용의 <농아광지(農兒壙志)>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16다음 중 박지원의 <소단적치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17다음 중 <문설>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18한용운의 글 『조선 독립에 대한 감상의 개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19『조선 독립에 대한 감상의 개요』에서 조선 독립 선언의 동기로 들고 있는 것이 아닌 것은?
해설)
20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글은 무엇인가?
1919년 만주에서 조직된 항일무력운동단체인 의열단의 행동 강령 및 투쟁 목표를 담은 글로 5개 부분, 6400여자로 되어 있으며 그 핵심은 '민중 직접 폭력혁명론'이다.
해설)
21이광수의 『동포에 고함』이란 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2다음 중 이광수의 작품만으로 묶인 것은?
해설)
23「스무 살 된 벗에게」를 쓴 이로 다츠시로 시즈오(達城靜雄)라는 창씨명으로 친일 작품을 쓴 작가는 누구인가?
해설)
24다음 괄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말은?
양가(良家)의 부녀가 놀아나고 학자, 문인까지도 (            )를/을 헌신짝같이 아는 사람이 생겼으니 변절하는 정치가들도 우리쯤이야 괜찮다고 자위할지 모른다. 그러나 역시 (            )은/는 어느 때나 선비의, 교양인의, 지도자의 생명이다. 이러한 사람들이 (            )을/를 잃고 변절하는 것은 스스로 그 자임(自任)을 포기하는 것이다.
해설)
25조지훈 시인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6김창걸이 『절필사』에서 '절필'을 결심한 이유는 무엇인가?
해설)
27함석헌이 「들사람 얼」에서 자신의 주장을 위해 동원한 사례가 아닌 것은?
해설)
28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9박노자의 「한국 국적 취득기」에 대한 설명과 관련 없는 것은?
해설)
30디아스포라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31다음 보기 중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해설)
32이어령의 「오늘의 한국문학을 위협하는 것」에 대해 반박하며 순수참여논쟁을 재점화 시키는데 촉매가 되었던 김수영의 글은?
해설)
33다음 중 필자와 글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해설)
34교재 제11강 <언어와 문화적 가치>(김완진)에서의 주장과 가장 합치되는 것은?
해설)
(35~38) 로만 야콥슨(R. Jac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과 관련하여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35말하는 사람이 듣는 사람에게 관련 상황(내용)을 알려주는 기능으로서, 대상을 지시한다고 하여 지시적 기능이라고도 하는 언어의 기능은?
해설)
36새로운 어휘를 습득하거나 외국어를 배우는 데 관계되는 언어의 기능은?
해설)
37말에는 그 말 자체 속에 보다 듣기 좋은 표현을 가지려는 본능적인 모습이 숨어 있다. 이에 관련된 언어의 기능은?
해설)
38A, B 두 사람의 다음과 같은 대화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언어의 기능은?
A:어디 가세요?
B:아, 네. 요즘 잘 지내시지요?
A:날씨가 참 좋군요.
B:네, 다음에 또 봬요.
해설)
39최만리 등의 <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에서 언문(한글) 창제 반대의 이유가 아닌 것은?
해설)
40최만리 등의 <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에 언급된 내용이 아닌 것은?
해설)
41다음의 내용이 수록된 글은?
이 28글자로 전환이 무궁하여 간단하면서도 요긴하고 자세하면서도 통하는 까닭에, 슬기로운 사람은 하루아침을 마치기도 전에 깨우치고,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열흘이면 배울 수 있다.
해설)
42다음 중 표준어의 기능이 아닌 것은?
해설)
43표준어 사정 원칙 제1장 제1항의 내용에서 빈 칸에 들어갈 말이 올바로 짝지어진 것은?
표준어는 ( a )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 b ) 서울말로 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해설)
44다음 단어들 중 비표준어로만 짝지어진 것은?
해설)
45다음은 제13강의 <우리나라의 방언과 국문학>(안병희)에 나오는 내용이다. 여기서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은?
일례로, 1920년대의 문학작품이나 신문 잡지에 나타난 글은, 비록 지방 출신 필자의 것일지라도 방언이 아니라 (            )로 쓰여진 것이다. 이광수나 김동인의 작품을 읽더라도 평안방언은 볼 수가 없다.
해설)
46방언과 가장 관련이 깊은 문학 장르는?
해설)
47소리언어에 대하여 문자언어가 독자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의 근거가 되기 어려운 것은?
해설)
48한글 맞춤법의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49한글 전용을 주장하는 입장의 논리적 근거가 되기 어려운 것은?
해설)
50국한혼용을 주장하는 입장의 논리적 근거가 되기 어려운 것은?
해설)
문제답안
421332114131141212134123412342314114432324143434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