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학교사회복지론 기말시험 2014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30.
0-썸네일-학교사회복지론-기말-14-1-3
0-썸네일-학교사회복지론-기말-14-1-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4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학교사회복지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영빈
출제범위   :멀티미디어강의 및 인터넷보충학습자료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누구됨(who-ness)과 무엇됨(what-ness)의 두 차원 중 '누구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02다음 중 선별주의에 대한 설명을 모두 고른 것은?
가. 기본 가치를 경쟁, 자조에 두고 있다.
나. 기회의 평등을 강조한다.
다. 문제의 원인을 개인이나 가족에게 둔다.
라. 복지를 권리로 이해한다.
03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관점으로 다음 (            )에 알맞는 말은?
아동은 외부에 영향을 많이 받는 의존적 존재이기 때문에 이들의 생존권뿐만 아니라 사회적 권리를 위해 아동에 대한 배려와 보호가 필요하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아동이 외부환경에 따라 자신들의 처지가 달라지지 않도록 하는 기본정신, 즉 출발선을 갖게 하려는 (            )을 부여해야 한다는 점이다.
04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            )에 알맞는 말은?
학교사회복지는 아동복지의 한 분야로 사회복지의 원리와 방법을 활용하여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정신적, 신체적 문제와 다양한 학교 부적응 문제를 예방, 치료함으로써 (            )를 달성하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이다.
05잔여적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06제도적 학교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07다음은 사회복지제도의 발달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영국 옥스퍼드학파의 영향을 받은 지식인들이 빈곤지역에 직접 거주하면서 구빈사업을 하였다. 대표적으로 런던의 토인비홀, 시카고의 헐하우스 등이 있다.
08영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중 '교육복지(education welfare)'라는 용어가 제일 처음 등장한 것은 언제인가?
09다음은 어느 나라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설명인가?
자본주의 시장경제 발달과정에서 발생한 빈곤가정 학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97년 학교사회복지가 처음 실시된 이래, 2001년 모든 학교에 학교사회복지사가 배치되었다. 아동보호관련 법에 학교사회복지사 역할을 규정하고 있다.
10우리나라에서 학교사회복지사업 관련 조례를 제일 처음 제정한 지역은 어디인가?
11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교육 취약 아동ㆍ청소년의 교육기회, 과정, 결과에서 나타나는 취약성을 최대한 보완하기 위해 교육, 문화, 복지 등을 총체적으로 지원하고, 학교와 지역사회가 네트워크를 통하여 통합적인 지원체제를 구축하는 사업
12다음 중 주관기관ㆍ부처와 사업이 잘못 연결된 것은?
13다음은 어떤 사회복지 관점에 대한 설명인가?
인간과 환경을, 상호작용하는 하나의 전체로 보는 통합모델이다. 개인의 문제는 개인과 개인이 속한 다양한 환경체계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고 심화되는 것이며, 문제의 해결 역시 개인, 환경, 그리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개입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14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사정(assessmen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다음은 누구의 교육론을 설명한 것인가?
교육이란 '자유로운 행동인'이 될 수 있도록 개인을 일깨워주고 도와주는 활동이다. 기존의 은행예금식 교육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을 동등한 자격으로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상호작용의 관계로 보아야 하고, 자유로운 대화를 매개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16학교에서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않고 혼자만 지내는 학생의 어려움을 돕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법들이 있다. 이 중 체계중심적 개입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7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 중 전통적 임상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18다음 사례와 가장 관련 깊은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은?
학생들이 담배꽁초를 아무데나 버리는 문제로 인해 학교와 지역주민 간의 관계가 매우 악화되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지역주민들의 민원을 수집하여 학교에 전달하고, 학교의 노력을 지역주민들에게 설명하였다. 그리고 양측 대표가 모여 해결방법을 논의하고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19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접근 실천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다음 중 실천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1교육에 관한 국민의 권리ㆍ의무 및 국가ㆍ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을 정하고 교육제도와 그 운영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은 무엇인가?
22다음은 청소년 관련법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청소년에게 유해한 매체물과 약물 등이 청소년에게 유통되는 것과 청소년이 유해한 업소에 출입하는 것 등을 규제하고 청소년을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보호ㆍ구제함으로써 청소년이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23청소년기본법은 '청소년의 연령'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24우리나라 학교조직 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252009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26청소년기의 발달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27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학생은 본질적으로 한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권리를 갖는다. 권리의 주체로서 신분, 지위, 능력에 상관없이 동등하고 정당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 이와 함께 학교라는 공간에서 향유할 수 있는 자유권, 복지권, 평등권을 보장받아야 한다.
28다음은 청소년문화에 대한 어떤 관점인가?
청소년문화는 문제거리, 질서파괴, 비행의 부정적인 문화이며, 성인의 감독을 받아야 하는 대상이다.
29빈곤의 영향 경로에 대한 다음 이론은 무엇인가?
빈곤이 부모의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 아동에게 관심을 갖고 지원을 할 수 있는 부모의 능력을 감소시켜서, 그 결과 아동에 대한 좋지 못한 양육, 아동에 대한 교육적ㆍ사회적 기회를 제한한다고 본다.
30장애학생을 위한 복지실천 방법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31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변인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학습이란 목표에 도달하기까지 성공과 실패가 교차되는 과정이다. 따라서 학습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실패상황에서 감정을 잘 관리하고, 실패를 만회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실패극복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2다음은 교사의 피드백 유형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른 학생과의 비교나 설득이 포함된 피드백이다. “네가 잘 해낼 줄 알았단다”와 같은 피드백이 이에 해당한다.
33학교폭력 피해학생을 발견했을 때의 지도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34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중개자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35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성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4
022
033
041
052
062
074
082
094
103
112
124
133
141
152
164
174
183
192
203
211
222
234
243
252
263
271
281
294
304
313
321
331
341
35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