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고전시가론 기말시험 2018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DO, JINGWANG / ΛΙΙΛ™ 2024. 4. 20.
0-썸네일-고전시가론-기말-18-1-3
0-썸네일-고전시가론-기말-18-1-3
2018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고전시가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손종흠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출석수업 범위(48~99쪽)는 제외]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고전시가는 시인 - (            ) - 독자의 소통관계가 긴밀히 결속되어 있다'에서 괄호 속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02우리 민족의 고전시가 중에서 龜旨歌를 기원으로 하는 주술유형의 작품은 (            ) + 명령 - 가정 + (            )의 형태를 지니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에서 괄호 속에 들어갈 말을 가장 정확하게 짝 지은 것은 무엇인가?
해설)
03조선 후기에 이르면 시조창이 서울과 경향 각지로 확산되면서 여러 창법을 창출해 낸다. 그 중에서 호서지방의 시조창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해설)
04서울을 중심으로 전승된 긴 노래인데, 주로 판소리와 가사에서 영향을 받았으며, 사계축소리꾼과 삼패기생이 주로 불렀다는 잡가는 무엇인가?
해설)
05다음 중에서 景幾體歌의 형식적 특성을 말한 것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06시조의 형성기라고 할 수 있는 조선 초기에는 정치적 불의에 항거하는 절의의 시조가 등장한다. 不事二君의 의리를 목숨보다 귀하게 여긴 충신들의 노래인데, 사육신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사육신 중 武將이면서 시조까지 남긴 사람은 다음 중 누구인가?
해설)
07우리 역사에서 시조라는 명칭이 처음으로 등장하는 기록은 18세기의 것으로 보인다. 申光洙가 지은 작품에 보이는데, 이것을 수록하고 있는 문헌은 무엇인가?
해설)
08조선조 사대부들은 평시조가 지니고 있는 완결의 구조를 살리면서도 한 수의 작품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긴 호흡의 내용이나 복합적 시상을 드러내기 위한 방법으로 聯排列이라는 독특한 수법을 개발했다. 다음 중에서 공간적 순서에 따른 연배열 방식을 가지고 있는 작품은 무엇인가?
해설)
09다음 중에서 가곡창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해설)
10조선 초기에는 상당한 양의 아악곡계 한문가사 작품들이 만들어지는데, 모두 정통의 한문악장에 해당한다. 이들 노래들은 대부분이 앞 시대의 詩體를 수용하여 4언 중심의 작품으로 지어진다. 한문악장이 수용한 대표적 형식은 무엇으로 보는 것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11고려시대의 노래인 속요는 다양한 형태의 感歎詞와 助興句가 사용된다. 동작의 율동을 돕기 위한 감탄사로 쓰인 것은 무엇인가?
해설)
12다음 중에서 行의 성격을 말한 것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13다음 중에서 章의 기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해설)
14시가에서 형식은 내용의 의미를 완성시켜 그것을 담아내는 구실을 하는데, 내용에 비해 변화의 속도가 느린 것으로 파악된다. 이런 성격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해설)
15'하나의 마디에 들어가는 글자의 길이를 서로 다르게 하는 力學的 不等化를 통해 형성되는 소리의 等長性을 기반으로 하는 (            )은 한편으로는 음수를 통해 차별화한 소리를 통해 일어난 內包의 극대화를 바탕으로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동일한 단위로 통일하여 均等化하는 外延의 극대화를 통해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단계로까지 나간다'에서 괄호 속에 들어갈 말로 가장 합당한가?
해설)
16악장에서 對句 형식을 통해 뒷절이 종속적 기능을 수행하는 후렴구나 낙구의 성격에서 완전히 벗어나 앞절과 뒷절이 대등한 자격으로까지 상승하게 만드는 방식을 취한 작품이 있다. 이러한 작품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
해설)
17조선조에 들어와서 문헌으로 정착한 속요는 男女相悅之詞의 내용으로 인해 사대부들에 의해 淫褻之詞, 鄙理之詞, 淫詞 등으로 지적되면서 세운 (            )의 원칙으로 인해 변형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괄호 속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18조선 초기에 鄭道傳에 의해 지어진 악장인 新都歌는 어떤 주제를 가진 노래인가?
해설)
19兜率歌는 민족의 형성과 국가의 발생, 발전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난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이런 계통의 노래를 무엇이라고 부를 수 있는가?
해설)
20勿稽子歌 같은 작품은 국가가 성립하면서 왕실 바깥의 민간사회에서 창작되고 향유되는 첫 기반을 이룬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무엇으로 지칭하는 것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21분절 양상에 따라 향가의 형식적 특성을 살필 때 일반적으로 4구체, 8구체, 10구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중에서 4구체 향가로 보기 어려운 작품은 무엇인가?
해설)
22속요에서 렴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다음 중에서 장의 앞에 나타나는 전렴의 형태를 가진 작품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23翰林別曲은 경기체가의 첫 작품이다. 한림별곡의 주제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24'工匠이와 같은 반직업적 소리꾼들에 의해 전승되었던 것으로 장황하고 과장된 사설을 익살스러운 장단에 얹어서 빠른 속도로 부르는데, 우스꽝스러운 상황을 장황하게 엮어내면서 자연스럽게 웃음을 유발한다'는 말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해설)
25시가문학에서 형식은 무엇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26경기체가 중에서 騎牛牧童歌의 주제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27다음 중에서 나머지 셋과 다른 성격을 가지는 내용으로 된 것은 무엇인가?
해설)
28對聯의 형식, 三段構成의 형식, 四句八名의 형식, 순환적 시간의 형식 등은 무엇에 대한 것으로 보는 것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29나머지 셋과 성격이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해설)
30시가 문학에서는 音節, 句, 行, 章 등 여러 가지의 순환 형태가 존재한다. 하루와 四季의 시간적 순환이 중요한 구실을 하는 것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31조선조 가사 중에는 군주에게 충성을 다하고 나라를 걱정하는 忠臣戀君之詞로 된 작품들이 있다. 다음 중에서 여기에 넣기 어려운 작품은 무엇인가?
해설)
32'신라 儒理王대의 兜率歌가 (            )의 첫 장을 연 작품이라면, 會蘇曲은 (            )의 첫 장을 연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에서 괄호 속에 들어갈 말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33다음의 속요 중에서 思親을 주제로 하는 작품은 무엇인가?
해설)
34속요 雙花店은 표면적으로 보아서는 남녀의 문란한 성문화를 노래한 것으로 보이지만 이면적으로 보면 사회의 타락상을 노래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 이 작품에서 타락한 존재로 노래한 대상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해설)
35속요의 향유층은 1차적 향유층과 2차적 향유층으로 나눌 수 있다. 2차적 향유층에서 중요한 구실을 하는 층은 민간 노래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인 수용층이라고 할 수 있다. 기록상으로 볼 때 적극적 수용층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해설)
문제답안
3144423244114224434141424113421144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