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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고전시가론 기말시험 2015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DO, JINGWANG / ΛΙΙΛ™ 2024. 4. 20.
0-썸네일-고전시가론-기말-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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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고전시가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손종흠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출석수업 범위(101~261쪽)는 제외]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고전시가 이해의 바람직한 태도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02다음 중에는 올바른 내용의 지문이 하나 있다. 그것은 무엇인가?
해설)
03다음 중에서 민요계향가로 추정할 수 있는 작품은 무엇인가?
해설)
04향가의 발생과 발달 과정으로 볼 때 향가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한 시기는 언제로 보는 것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05문헌상으로 볼 때 시조라는 명칭이 처음으로 나타난 문헌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해설)
06'작품의 각 장은 前大節과 後小節로 나누어진다'는 말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해설)
07다음 중에서 가사의 형식적 특성을 말한 것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08신라 말기에 이르면 상층지식인층은 전문화와 권력화의 길을 걸으면서 향가의 향유층에서 이탈하게 된다. 그들이 전문화하면서 향유한 문학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09시조에서 외형적 틀을 연배열 장치로 사용하는 방식에는 시간적 순차에 따른 배열, 공간적 순서에 따른 배열, 윤리적 덕목에 따른 배열 등이 있다. 다음 중에서 나머지 셋과 다른 배열 방식을 취하고 있는 작품은 무엇인가?
해설)
10다음 중에서 시조와 가사가 공통으로 지니고 있었던 향유층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119세기에 이르면 향가의 향유층이 한층 확대되어 왕실층으로까지 넓어지면서 왕이 직접 작가로 참여하기도 했다. 다음 중에서 왕이 지은 작품은 무엇인가?
해설)
12상대시가의 서정시를 개인적 서정시와 공리적 서정시로 구분할 때, 공리적 서정시에 넣기 어려운 작품이 하나 있다. 그것은 무엇인가?
해설)
13조선 초기는 수양대군의 왕위 찬탈에 항거하여 목숨을 초개같이 던진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 중 兪應孚 등 여섯 사람을 死六臣이라고 한다. 이들이 자신의 신념을 노래한 것을 絶義歌라고 하는데, 역사적으로 볼 때 이것은 누구에게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한가?
해설)
14'이것은 19세기 중엽에 출간된 정현석의 『교방가요』에 등장하고 있는데, 유랑 연예인 집단이었던 사당패들이 주로 불렀던 잡가다'는 말은 무엇에 대한 설명으로 보는 것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15유학을 정치이념으로 하는 사대부는 안빈낙도의 정신을 높게 생각했는데, 조선후기에 이르면 경제적인 문제와 연결되어 노래됨으로써 현실적 어려움을 사실적으로 노래한 작품들이 등장한다. 다음 중에서 안빈낙도를 사실적으로 노래한 대표적인 작품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16조선 전기에서 중기에 이르는 시기에는 사대부들이 중요한 작가이면서 향유층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때 가사의 주된 향유 방식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17우리 시가의 형식적 특성을 말한 것 중에 三句六名이란 말이 있다. 이것과 관련을 가지는 것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18두 개의 行이 서로 마주보면서 원인과 결과, 혹은 서로 맞짝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표현하는 방식을 나타내는 가사의 형식적 특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해설)
19시조를 노래로 부르는 방식은 크게 시조창과 가곡창으로 나눌 수 있다. 가곡창은 몇 장의 형식으로 부르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가?
해설)
20조선 초기에 등장한 樂章은 고려 때 시가의 형식을 답습한 작품들이 대부분이다. 다음 중에서 속요의 형식적 전통 속에서 창작된 작품으로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21조선의 정당성을 알리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지어지기 시작한 악장 중에서 국문악장은 우리말 노래의 창작을 본격적으로 시도한 작품이라는 점에서 문학사적 의의가 매우 크다. 다음 중에서 국문악장에 넣기 어려운 작품은 무엇인가?
해설)
22경기체가의 내용으로 볼 때 翰林別曲은 무엇이 중심을 이루는 것으로 봄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23다음 중에서 나머지 셋과 다른 계열의 노래로 볼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해설)
24다음 중에서 잡가의 명칭이나 연원을 밝힐 수 있는 문헌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무엇인가?
해설)
25민요계향가 중에서 노래를 지은 사람이 역사적 인물이면서 상층의 지식인에 속한다는 점 때문에 작가의 예외성을 보이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해설)
26경기체가에서 槪括機能이 강조되는 것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27조선후기에 발달한 시조창에는 嶺制, 內浦制, 京制, 完制 등이 있다. 이 중에서 영남지방의 시조창을 가리키는 명칭은 무엇인가?
해설)
28'개인 창작시적 성격의 사뇌가 양식을 끌어와서 자신들의 신앙과 미의식에 맞는 감성 양식으로 창작한 작품'이라는 말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것은 무엇인가?
해설)
29다음 중에서 나머지 셋과 다른 성격을 지닌 것은 무엇인가?
해설)
30일반적으로 사뇌가계 향가는 개인적 서정이 종교적 성스러움의 관념이나 정치적 이념을 압도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모두 그런 것은 아니다. 다음 중에서 종교적 신념이나 정치적 이념이 서정성을 압도하는 작품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31사뇌가계향가가 지닌 중요한 형식적 징표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3218세기 이후 전문화된 가곡창의 제도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해설)
33다음 중에서 나머지 셋과 다른 성격을 지닌 것은 무엇인가?
해설)
34다음에 제시한 작품은 모두 민요계향가다. 이 중에서 전래 동요를 주술계 노래와 기능적 통합을 통해 재문맥화된 작품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35'아주 오래 전부터 호칭+명령-가정+위협의 주술공식구 형태로 전승되고 있었던 노래'에 대한 명칭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문제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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