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고전시가론 기말시험 2013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DO, JINGWANG / ΛΙΙΛ™ 2024. 4. 20.
0-썸네일-고전시가론-기말-13-1-3
0-썸네일-고전시가론-기말-13-1-3
2013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고전시가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손종흠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출석수업 범위(101~261쪽)는 제외]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 중에서 나머지 셋과 성격이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해설)
02고전시가는 시인-텍스트-독자의 소통관계가 긴밀히 결속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작품 산출의 모든 텍스트상황에 대한 이해방식을 중심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것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연구방법은 무엇인가?
해설)
03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는 것으로 그 원류가 멀리 생성기의 구지가계노래와 공무도하가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해설)
04기원 전후 1세기 경에 이르면 정치적 현실과의 긴장으로 말미암아 다변화한 네 계열의 시적 전통이 형성된다. 도솔가는 어디에 넣는 것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05세계에 대한 근원적 물음으로서의 중대한 의미를 던지는 죽음의 문제가 노래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데, 죽음을 죽음으로 인식하지 않는 신화적 인간으로서의 초월적 죽음이 놓여 있다는 말은 어떤 작품에 대한 것인가?
해설)
06향가의 발생과정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였던 조직은 무엇으로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한가? (강의 내용에 의할 것)
해설)
074구체향가에는 3분절로 기사화된 경우와 4분절로 기사화된 경우가 있다. 다음 중에서 4분절로 기사화된 작품은 무엇인가?
해설)
08고려 시대의 승려가 지은 보현시원가를 한시로 번역한 사람인 최행귀가 향가의 형식적 특성에 대해 언급한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해설)
09'御製四韻一絶, 短歌二章, 평산신씨장절공유사, 4구를 기조로 한 단가 2장, 申崇謙, 金樂'은 어떤 작품에 대한 것인가?
해설)
10다음 작품 중에서 사뇌가계향가가 아닌 작품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11'전래동요를 주술계 노래와 통합하면서 유희적 기능과 주술적 기능의 기능적 합성을 통하여 재문맥화한 노래'라는 말은 어떤 작품에 대한 설명인가?
해설)
12호칭+명령-가정+위협이라는 위압적 주술을 노래의 기본 구조로 차용한 향가이면서 '명령'을 탈락시키고 '위협'을 약화시키는 대신에 불교적 영험력을 강화하고 '꽃'이라는 서정적 상관물로 대치하는 시적 변용을 꾀한 민요계향가는 무엇인가?
해설)
13제망매가에서 부모를 나타내는 표현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14사뇌가계향가이면서 작가는 상층지식인이 아닌 기층민에 가까운 사람으로 볼 수 있는 작품은 무엇인가?
해설)
15다음 중에서 혜성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16'矜豪放蕩, 褻慢戱狎, 李滉, 풍류생활의 내용, 최초의 景幾體歌'는 어떤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한가?
해설)
17경기체가의 斂이 하는 구실 중 가장 중요한 것이면서 구체화와 함께 예술적 형상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은 무엇인가?
해설)
18경기체가의 주제는 사대부의 풍류, 도학, 불교, 송도와 송축 등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다음 중에서 나머지 셋과 주제가 다른 작품 하나는 무엇인가?
해설)
19다음의 악장 중에서 경기체가의 형식을 그대로 차용한 작품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해설)
20초기 악장의 중심을 이루었던 한문악장이 지니고 있던 형식적 특성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21다음 중에서 나머지 셋과 다른 유형을 지니는 악장은 무엇인가?
해설)
22'첫 곡을 들으니 모두가 양귀비의 사연인데 지금도 마외 언덕에서 죽은 그녀를 한하는 듯, 일반으로 시조에 장단을 배열한 것은 서울에서 온 가객 이세춘부터라네'와 가장 깊은 관련을 가지는 것은 무엇인가?
해설)
23호남 지방의 鄕制 시조창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해설)
24다음 내용 중에서 나머지 셋과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는 하나는 무엇인가?
해설)
2516, 17세기에 시조를 창작하고 즐긴 사대부들의 향유 형태를 설명한 내용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26시조의 운율적 형식을 음보로 파악할 때 변형 4보격으로 되어 있는 부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27시조 작품 중에서 공간적 순서에 따른 연배열방식을 택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해설)
28조선 초기 정치적 불의에 항거하는 절의의 시조를 남긴 사람으로 사육신에 속하는 작가는 누구인가?
해설)
29고려말에 불교의 포교가로 출발한 가사는 조선조에 이르러 사대부 작가들이 중심을 이루면서 크게 발달하였다. 사대부가사의 첫 작가와 작품을 가장 정확하게 짝지은 것은 무엇인가?
해설)
30다음 중에서 가사의 형식적 특성에 대해 말한 내용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해설)
31다음 중에서 가사의 향유방식이 지니고 있는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해설)
32다음 중에서 나머지 셋과 다른 주제를 지니고 있는 가사는 무엇인가?
해설)
33사대부가사에는 시간적 순환성이 매우 중요한 장치로 활용된다. 이런 특징을 지니고 있는 대표적인 작품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해설)
34다음 중에서 상업적 이익을 목적으로 불렀던 雜歌의 唱者와 거리가 가장 것은 무엇인가?
해설)
3512잡가는 판소리와 가사에서 큰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데, 가장 많은 소재를 취해온 것은 무엇인가?
해설)
문제답안
34443242444224134422144424243441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