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고전시가론 기말시험 2014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DO, JINGWANG / ΛΙΙΛ™ 2024. 4. 20.
0-썸네일-고전시가론-기말-14-1-3
0-썸네일-고전시가론-기말-14-1-3
2014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고전시가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손종흠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출석수업 범위(101~261쪽)는 제외]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고전시가의 연구 방법 중 역사주의적 방법에 대한 것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02기원 전후 무렵은 한국시가가 실질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하는 새로운 전환기라고 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생성기 시가의 전통을 이어받고,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형태의 창작시를 산출함으로써 비로소 민족문학으로서의 구체성과 다양성을 획득하게 된다. 황조가는 다음 중 어디에 넣는 것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03향가의 발생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면서 작가층의 중심을 이루었던 조직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강의 내용에 의할 것)
해설)
04다음 중에서 구지가계 노래의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해설)
05『均如傳』, 崔行歸, 普賢十願歌, 鄕歌, 赫連挺 등과 가장 깊은 관련을 가지는 것은 무엇인가?
해설)
06송강 정철이 지은 思美人曲, 關東別曲, 續美人曲에 대해서는 조선 시대 문인들이 최고의 가사라고 극찬한 기록이 있다. 다음 중에서 이 기록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무엇인가?
해설)
07향가의 발달 과정에서 볼 때 향유층이 서민대중에게까지 확대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사뇌가계향가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해설)
08다음 중에서 가사의 형식에 대한 내용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해설)
09다음 중에서 가사의 향유 방식이 지니고 있는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10다음 중에서 가사의 첫 작가와 작품을 가장 올바르게 짝지어 놓은 것은 무엇인가?
해설)
11긴 형태를 지니는 시조 중에서 시간적 순서에 따른 연배열방식을 취하고 있는 작품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12조선 전기에는 정치적 불안정으로 인한 사건이 많았다. 수양대군에 의해 일어난 계유정난에 항거하여 단종복위 운동을 벌였던 사육신에 속한 시조 작가로 가장 합당한 사람은 누구인가?
해설)
13'羽調와 界面調라는 두 선법이 있어 풍부한 선율로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다. 5장의 형식으로 부르며, 반주음악으로 이루어지는 餘音이 중요한 음악적 단위가 된다. 하나의 정연한 레퍼토리로 묶어서 연창하는 한바탕 형식을 지니고 있다'에 대한 것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14조선 후기에 오면 상업의 발달에 따른 부의 축적에 힘입어 중간층 지식인들이 시조의 창작, 창법의 개발, 시조집의 발간 등에 참여하면서 시조의 발전을 주도하기도 했다. 이들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해설)
15조선 말기에 서울의 유흥공간을 중심으로 불리기 시작한 잡가는 여러 종류가 있었다. 그 중 판소리의 사설에서 소재를 취해온 것이 많다. 가장 많은 소재를 취해온 판소리 작품은 무엇인가?
해설)
16시조가 문헌에 처음 나타난 것은 1760년대 초 申光洙가 평양기방을 유랑하면서 창작한 작품이다. 이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해설)
17'연장체 형식에 기저하면서도 100여장 이상으로 장편화시키고 있고, 분절형식에 기저하면서도 뒷절을 앞절과 대등한 자격으로 끌어올려 두 절을 철저히 병치시키고 있다'는 말은 무엇에 대한 설명으로 보는 것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18다음 설명 중에서 나머지 셋과 성격이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해설)
19신라 말기에 이르면 상층지식인들은 한시를 새로이 보유하게 되면서 향가의 향유층에서 이탈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한시의 부상으로 인해 일어난 현상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20향가가 왕실로까지 확대되는 경향을 보여주는 것으로 왕의 요청에 의해 지어진 작품 두 편을 들 수 있다. 그것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21경기체가인 翰林別曲의 주제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22경기체가에서 개괄기능을 통해 구체화와 함께 예술적 형상화가 일어나도록 하는 것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23'8~9세기 미타신앙의 대중화로 불찬가의 세속화가 일어나면서 민요적 성격이 강화되어 전승된 결과를 잘 보여주는 노래'라는 설명에 가장 잘 부합하는 작품은 무엇인가?
해설)
24聖과 俗을 대립적 관계로만 보지 않는 상태에서 죽음을 소재로 하면서 인간적 고뇌를 불교적 관념으로 포용할 수 있는 서정적 유연성을 잘 보여주고 있는 작품은 무엇으로 보는 것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25'신라 儒理王대의 (            )(이)가 창작계 가악의 첫 장을 연 작품이라면, (            )은 민요계 가악의 첫 장을 연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에서 괄호 속에 들어갈 말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26한국 시가는 생성기를 거쳐 창작적 노래가 출현하는 순서로 발달해 왔다. 다음 중에서 한국 시가로서의 역사성과 민족문학으로서의 개별성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창작적 노래로 보기 어려운 작품은 어느 것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27잡가를 부르는 가창자 중에서 서울 뿐 아니라 서도, 남도에 걸쳐 광범위하게 존재하면서 각 지역의 민요를 경ㆍ서도와 남도의 민요와 선소리로 바꾸어 놓았던 집단은 무엇인가?
해설)
28'市井에서 불리는 통속적인 노래라는 의미인 俗歌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했고, 긴노래, 타령 등으로 불리기도 했다'는 말은 무엇을 지칭한 것으로 보는 것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29조선시대 전기 국문시가의 중심을 이루는 시조와 가사의 주된 작가층은 사대부였다고 할 수 있지만 일부는 사대부가 아닌 작가층이 활동하기도 했다. 시조와 가사의 소수 작가층으로 활동한 계층을 가장 올바르게 짝지은 것은 무엇인가?
해설)
30다음 가사 중에서 安貧樂道의 주제를 지니고 있는 작품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31다음 중에서 가사의 향유 방식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무엇인가?
해설)
32전대와 마찬가지로 조선후기에 이르러서도 연시조를 주로 짓는 작가층이 있었다. 이들은 누구인가?
해설)
33조선 중기 최고의 풍류객이라고 할 수 있는 林悌와 당당히 어깨를 겨루며 시조를 지어 서로 희롱하였다는 기생은 누구인가?
해설)
34'이것의 유형은 구조적 차이나 성격보다 언어형식에 따른 표기체계상의 차이를 중심으로 분류할 때 그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데, 한문과 국문이라는 두 언어체계에 따라 각기 시적 전통을 달리하기 때문에, 그것이 보이는 여러 가닥의 형식적 연원을 체계적으로 살필 수 있는 이점이 있다'는 말은 무엇에 대한 설명으로 보는 것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35조선후기에 발달한 시조창에는 嶺制, 內浦制, 京制, 完制 등이 있다. 이 중에서 호서지방의 시조창을 가리키는 명칭은 무엇인가?
해설)
문제답안
1322441214C41124422114441344134444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