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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문학비평론 기말시험 2017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4. 4. 20.
0-썸네일-문학비평론-기말-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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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문학비평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태상(36~48), 이상진(49~70)
출제범위   :교재의 방송 강의 해당 부분인 27~243쪽 및 방송 강의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마르크스가 『정치경제학 비판』 서문에서 말한 다음의 글에서 ( 가 )에 들어갈 말은?
인간은 그들 생활의 사회적 생산과정에서 일정한, 필연적인, 자신의 의지로부터 독립된 관계, 즉 그들의 물질적 생산력의 일정한 발전 단계에 조응하는 생산관계 속으로 들어간다. 이 생산관계 전체는 사회의 ( 가 ), 실제적인 토대를 구성하며, 이 토대 위에 법적, 정치적 상부구조가 구축되고 이 토대에 사회적 의식의 일정한 형태들이 조응한다.
해설)
(37∼38) 다음의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가 )(은)는 문학이란 객관적 현실을 전체적 관련 아래 파악하고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모든 의미있는 예술작품은 묘사된 순간의 역사적 '여기ㆍ지금'의 문제가 매우 중요하며, 그것을 통해 비로소 작품의 의미와 가치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
또 하나의 미적 반영의 특징은 예술작품이 지닌 환기적 성격과 관련된다. ...“예술적 환기의 진정한 위력과 심도는 무엇보다 ( 나 )(을)를 지향하는 데 있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었다.
37위의 ( 가 )에 들어갈 인물은?
해설)
38문맥상 위의 ( 나 )에 들어갈 적절한 말은?
해설)
39뤼시앵 골드망은 「소설 사회학을 위하여」에서 아래와 같은 명언을 남겼는데, ( 가 )에 들어갈 말은?
소설의 주인공은 타락한 사회와 상반되는 진정한 가치를 추구함에 있어서 사회를 직접적으로 공격하는 이른바 ( 가 )(으)로써 추구하지 않고, 그 사회에 허용되는 간접적 양식으로 추구한다는 것이다.
해설)
40프로이트는 1923년 지형론적 체계의 학설을 발표했는데, '충동을 억누르고 조절하는' 기제를 무엇이라고 했는가?
해설)
41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기본 텍스트가 되는 '충동이나 소망이 억압되었다가 타협을 거쳐 되돌아오면서 위장되어 드러난' 것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해설)
42프로이트는 '어떤 무의식적 욕망 혹은 잠재적 꿈의 사고가 현시적 꿈으로 현현할 때, 일련의 연상적 고리를 거치면서 그 본래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형태로 변신하거나 자리바꿈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했는가?
해설)
4318세기에 들어오면서 문화는 어떤 의미를 내포하게 되는가?
해설)
44버밍햄 현대문화연구소와 밀접한 관련성이 없는 것은?
해설)
45대중문화라는 용어 대신에 현대문화의 생산과 분배 양식을 잘 나타내는 '미디어문화'라는 용어를 사용하자고 주장한 학자는?
해설)
46구스타프 말러의 교향곡 「대지의 노래」 작곡에 영향을 미친 한시집 『중국의 피리』에 들어있는 중국 시인이 아닌 사람은?
해설)
47『사회계약론』에서 “인간은 자유롭게 태어난 존재인데, 지금은 어디에서나 사슬에 얽매여 있다.”고 한 철학가는?
해설)
48다음 중 생태학자 네스의 견해는?
해설)
49역사ㆍ전기적 비평가가 작품을 해석할 때 고려할 사항과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해설)
50염상섭의 『삼대』를 구입했는데, 다음과 같은 일러두기가 앞에 있었다. 이 판본은 어떤 연구를 거쳐서 만들어진 것인가?
이 책에 실린 염상섭의 「삼대」 는 1931년의 조선일보 연재본을 토대로 하였다. 이 책의 맞춤법은 1988년 1월 19일 문교부 교시 '한글 맞춤법'에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단 작품의 분위기에 영향을 준다고 판단되는 방언이나 구어체 표현, 의성어ㆍ의태어 표현은 그대로 두었다.
해설)
51일상적으로 습관화된 대상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바꿈으로써 사물을 전혀 다르게 인식하도록 하는, 러시아 형식주의의 대표적인 기법은 무엇인가?
해설)
52역사 전기적 비평에서 중시하는 것은?
해설)
53다음 시에 대한 분석과 설명은 어떤 문학용어에 기대고 있는가?
사람들 사이에 섬이 있다
그 섬에 가고 싶다
– 정현종 「섬」
위의 시에서 섬은 해석자에 따라 달라지며 그 누구의 생각이나 느낌도 틀렸다고 말할 수 없다. 이처럼 어떤 시어는 핵심적인 의미와 더불어 풍부한 암시성을 수반하든가, 동시에 둘 이상의 의미를 다 수용할 수 있는 융통성 있는 문맥을 형성한다.
해설)
(54∼57) 다음의 비평적 주장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문학작품의 의미나 가치를 작품에 대한 독자의 정서적 반응이나 영향에서 찾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나) 개별 작품의 가치 평가보다는 작품의 심층 구조를 찾아 다른 텍스트와의 공통된 특성, 장르전통이나 보편적 서사구조 모델이나 패턴, 모티프 등 보편문법을 찾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다) 어떤 작품이 보편적이라든가, 의미가 영구히 정해져서 어느 시기의 어느 곳에 있는 어느 독자에게든 오해 없이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
(라) 문학의 역사보다는 변하지 않는 '문학적인 것', 바로 '문학성(literariness)'이 근본적인 문제로서 어떤 표현이 작품의 전면에 부각되어 나타나는가가 중요하다.
54(가)의 주장을 가리키는 문학용어는?
해설)
55위에서 기대지평이라는 이론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융합으로 텍스트의 의미에 접근하고자 한 H. R. 야우스의 주장은?
해설)
56위에서 형식주의 비평의 시각에 해당되는 것을 지적한 것은?
해설)
57프롭의 『민담의 형태학』, 『민담의 역사적 기원』, 『러시아 영웅서사시』 등 일련의 작업은 위의 어느 입장을 보여주는가?
해설)
58소설에서 서술자의 서술 방식, 서술자와 인물의 거리와 개입 등의 서술전략을 심도 있게 분석하려면 다음 중 어떤 참고문헌을 읽어보는 것이 좋겠는가?
해설)
59다음 논문이 기대고 있는 비평 이론 및 시각 등과 거리가 것은?
196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까지 대부분의 전문비평가들의 기대지평은 시대적 배경에 대한 현실인식과 그에 대한 주체적 대응이 리얼리즘적 성취에 기반하는가에 있었다. 이들은 이른바, '의미의 성질에 관한 공통의 가정을 지니고 텍스트 읽기에서 공통의 책략을 구사하는 독자(혹은 기호해석자) 집단'으로서 당대의 비평적 전략으로 작품을 읽어내는 재단 비평적 성격이 강했다.
해설)
60등장인물을 주인공과 적대자, 조력자 등 서사상의 기능에 따라 나누어보는 방식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
해설)
61다음은 한용운의 「님의 침묵」에 대한 연구와 해석이다. 이중 탈구조주의적인 시각에서 접근한 것은?
해설)
62다음에서 가리키는 '이것'은?
미셸 푸코(M. Foucault)는 저자는 단순히 글을 쓰는 사람이 아니라 당대의 이것에 동참하는 사회적 정치적 존재라고 본다. 그는 이것을 통해 도구화된 지식체계나 권력 등과 결탁하여 온 지식이 어떻게 개인을 억압해 왔는지를 재검토함으로써 정치, 사회, 경제, 역사적 측면에서 서구 이성 체계를 해체하고자 하였다.
해설)
63프랑스의 탈구조주의자 줄리아 크리스테바가 제시한 것으로 텍스트끼리 서로 닮으려는 속성,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해설)
64프랑스 페미니즘 이론가들이 생각한 남성적 글쓰기의 특징은?
해설)
65다음 중 문화적 페미니즘의 주요 내용이라 할 수 있는 것은?
해설)
66길버트와 구바가 『다락방의 미친 여자』에서 보여준 <백설공주> 해석과 거리가 것은?
해설)
67E. 쇼월터(E. Showalter)에 의하면 영국소설 전통에서 여성작가가 가장 처음 보인 글쓰기의 특성은 어떠한가?
해설)
68독자중심 비평이 가지는 문제점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해설)
69다음에 나열된 비평 용어 중 독자반응 비평과 관련된 용어는?
해설)
70다음은 노먼 홀랜드가 주장한 독서행위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들어갈 핵심개념은 무엇인가?
노먼 홀랜드는 독자가 텍스트를 읽을 때 자신이 보고 싶은 대로 이해하고 뛰어넘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작품을 이용하여 설명한다고 말하고 있다. 곧 독자가 텍스트를 읽을 때 대체적으로 각자의 (            ) 테마에 맞게 통일성 있게 읽어나가게 된다는 것이다.
해설)
문제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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