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국문학의역사 기말시험 2017년도 1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4. 4. 20.
0-썸네일-국문학의역사-기말-17-1-2
0-썸네일-국문학의역사-기말-17-1-2
2017 학년도  1 학기  2 학년  35 문항
국문학의역사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종성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원시문학을 짐작할 수 있게 하는 현상과 거리가 것은?
해설)
37다음 중 고대문학과 관련이 것은?
해설)
38다음 중 중세전기문학 제1기(삼국ㆍ남북국시대)의 대표적 사례로 볼 수 있는 것은?
해설)
39다음 중 중세전기문학 제1기(삼국ㆍ남북국시대)의 문학현상과 거리가 것은?
해설)
40다음 중 중세전기문학 제1기(삼국ㆍ남북국시대)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41다음 중 중세전기문학 제2기(고려전기)의 문학현상과 거리가 것은?
해설)
42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1기(고려후기)의 대표적 사례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43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1기(고려후기)의 민족사 재인식과 관련되는 작품이 아닌 것은?
해설)
44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1기(고려후기)의 세 가지 시가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45다음 중 속악가사와 거리가 작품은?
해설)
46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1기(고려후기)의 문학현상과 관련이 있는 것은?
해설)
47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1기와 제2기의 시가 문학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48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2기(조선전기)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49다음과 같은 작품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육가잡영, 소대풍요, 풍요속선, 풍요삼선
해설)
50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2기(조선전기)의 방외인문학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해설)
51다음 중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에서 확인 가능한 문학담당층의 확대현상과 거리가 것은?
해설)
52다음 중 문학사 각 시기별 특징이 바르게 묶인 것은?
해설)
53다음 중 문학사 각 시기별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54다음 중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에 등장한 민족문학론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55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2기(조선전기)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56다음 중 소악부(小樂府)의 문학사적 의의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57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1기(고려후기)의 연극의 양상을 짐작하게 해 주는 것과 관련이 없는 것은?
해설)
58고려 말과 조선 초에는 상당한 변화를 겪게 되는데, 이 시기의 사회와 문학적 변동 사항을 잘못 서술한 것은?
해설)
59다음은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에서 문학론의 양상을 설명한 것이다. 잘못된 것은?
해설)
60다음 중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에서 중인들이 보여준 문학 활동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61다음 내용은 어떤 작품의 의의에 관한 설명인가?
조선왕조는 불교나 민간신앙을 배격하고 등장한 유교 국가이다. 사실에 근거를 둔 합리적인 역사 서술을 하는 것을 자랑으로 삼았다. 건국의 내력을 <태조실록>에서 <태종실록>까지에서 자세하게 기록했다. 건국의 내력에 관한 민간의 설화를 많이 모아 실록에 기록해두었지만 그것은 실록을 열람할 후대인에게나 소용되었다. 당대의 민심과 만나는 통로를 열기 위해서는 건국서사시를 다시 만들어 노래해야 했다. 민심과 깊이 만나려면 구비전승을 받아들여야 했다. 건국의 내력에 관해 말하는 갖가지 설화를 힘써 받아들이는 데 그치지 않고, 건국서사시에 대한 기억이 잠재되어 있는 층위까지 다가갈 필요가 있었다. 거기서 민족문화의 오랜 전통과 만났다. 유교 이념 구현에서 조선왕조 건국 시조들이 중국 고대 제왕들과 합치된다고 한 것이 작품에서 말하고자 한 바이다. 그 작업을 우리말 건국서사시를 창작해서 구현했다. 그렇게 해서 중세보편주의를 독자적으로 구현하는 창조활동의 좋은 본보기를 보여주었다.
해설)
62다음 중 민중적 영웅소설에 해당하는 작품은?
해설)
63다음 중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64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고소설 두 작품이 바르게 묶인 것은?
이 두 작품은 한문본으로는 사대부 남성 독자를, 국문본으로는 사대부 여성 독자를 끌어들이면서 문학의 사회적인 층위에서 소설로서는 가장 높은 위치를 차지했다.
해설)
65다음 중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에서 여성들의 가사 창작과 거리가 것은?
해설)
66다음은 어떤 문학갈래에 관한 설명인가?
이것은 우리말 노래 특히 민요에 다가간 한시이다. 유행하던 우리말 노래를 한시로 옮긴 것을 중국의 용어를 가져와 사용하고 칠언절구의 짧은 형식을 택했다. 중세에 들어서면서 나타난 한시와 우리말 노래의 공존을 고려후기 신흥사대부가 다시 마련해 중세후기문학의 새로운 창조에 크게 기여했다. 그 둘을 한시에서 근접시키는 방안의 하나로 한편으로는 이것을 창안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말 노래가 한시와 같은 격조를 갖출 수 있게 하는 시조를 만들어냈다.
해설)
67다음 중 중세후기 문학 제2기(조선전기)에 산문의 영역 확대 현상과 거리가 것은?
해설)
68다음은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사 시기의 소설 유통에 관한 설명이다. 올바른 것은?
해설)
69다음은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제1기(조선후기)의 문학담당층의 확대에 따른 변모 양상을 설명한 것이다. 올바른 것은?
해설)
70다음 중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사에서 확인되는 구비서사시의 세 가지 양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문제답안
32114F4433421223124141432133422414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