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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국문학의역사 기말시험 2013년도 1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4. 4. 19.
0-썸네일-국문학의역사-기말-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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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학년도  1 학기  2 학년  35 문항
국문학의역사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종성
출제범위   :교재 전 범위, 방송강의 1~13강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고대문학 시기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37다음 중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문학 시기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38다음 중 중세전기문학 제 1기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39다음 중 중세전기문학 제 2기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40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 1기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41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 2기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42다음 중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43다음 중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의 양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44다음 중 그 설명이 올바른 것은?
해설)
45다음 중 방외인 문학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46다음 중 중세전기문학 제 1기의 주된 문학 담당층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47다음 중 중세전기문학 제 2기의 주된 문학 담당층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48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 1기의 시작을 알리는 역사적 사건은?
해설)
49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 1기의 문학 담당층으로 볼 수 있는 계층은?
해설)
50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 2기의 시가문학의 양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51다음은 <삼국유사>의 문학사적 의의에 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해설)
52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 1기(고려후기)의 문학현상과 관련이 없는 것은?
해설)
53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 1기(고려후기)에 등장한 문학 갈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54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 1기(고려후기)의 연극의 양상을 짐작하게 해 주는 것과 관련이 없는 것은?
해설)
55다음 중 소악부(小樂府)의 문학사적 의의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56고려 말과 조선 초에는 상당한 변화를 겪게 되는데, 이 시기의 사회와 문학적 변동 사항을 잘못 서술한 것은?
해설)
57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 2기(조선전기)의 한문학 노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58다음은 누구의 어떤 글에서 주장한 것인가?
말이 입에서 나와 글을 이루는 중국 사람의 공부는 그 고유한 것을 바탕 삼아 나아가므로 정신을 많이 허비하지는 않는다. 세상에서 우뚝한 재주를 앉아서도 발휘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 동방 사람은 말이 중국과 다르므로, 타고난 재주가 밝고 예리하지 않다면 천백 배나 노력해도 공부하는 바가 어찌 성공을 거둘 수 있겠는가? 다만 일심지묘(一心之妙)는 천지사방에서 털끝만큼도 차이가 없으니, 득의한 작품에 있어서야 어찌 스스로를 낮추어서 그네들에게 많이 양보하겠는가?
해설)
59다음 중 경기체가를 창작하고 향유한 주된 계층은?
해설)
60다음 내용은 어떤 작품의 의의에 관한 설명인가?
조선왕조는 불교나 민간신앙을 배격하고 등장한 유교국가이다. 사실에 근거를 둔 합리적인 역사 서술을 하는 것을 자랑으로 삼았다. 건국의 내력을 <태조실록>에서 <태종실록>까지에서 자세하게 기록했다. 건국의 내력에 관한 민간의 설화를 많이 모아 실록에 기록해두었지만 그것은 실록을 열람할 후대인에게나 소용되었다. 당대의 민심과 만나는 통로를 열기 위해서는 건국서사시를 다시 만들어 노래해야 했다. 민심과 깊이 만나려면 구비전승을 받아들여야 했다. 건국의 내력에 관해 말하는 갖가지 설화를 힘써 받아들이는 데 그치지 않고, 건국서사시에 대한 기억이 잠재되어 있는 층위까지 다가갈 필요가 있었다. 거기서 민족문화의 오랜 전통과 만났다. 유교 이념 구현에서 조선왕조 건국 시조들이 중국 고대 제왕들과 합치된다고 한 것이 작품에서 말하고자 한 바이다. 그 작업을 우리말 건국서사시를 창작해서 했다. 그렇게 해서 중세보편주의를 독자적으로 구현하는 창조활동의 좋은 본보기를 보여주었다.
해설)
61다음 중 중세후기문학 제 2기(조선전기)에 산문의 영역 확대 현상과 관련이 없는 것은?
해설)
62다음은 어떤 탈놀이에 관한 설명인가?
유씨네에게 매인 하층민이 해마다 한 번씩 별신굿과 함께 탈춤을 되풀이해 굿을 하고 놀이를 벌이는 기간 동안에는 무슨 말이든지 할 수 있는 언론자유를 누렸다. 그렇게 하도록 허용하는 것이 사회 통제의 효율적인 방법이었다. 고려 때에 시작되었을 지배층 풍자가 조선전기에 이르러 더욱 구체적인 내용을 갖추었다고 생각된다. 양반과 선비라는 인물들이 나와서 지체다툼을 하고, 바보 이매와 경망스러운 하인 초랭이가 말을 거들어 그 광경을 더욱 우스꽝스럽게 만드는 것이 그 구체적인 내용이다. 부네라는 각시가 등장해서 둘이 한바탕 싸우게 하고, 영감과 할미, 각시와 중의 관계를 다룬 대목도 있는 내용도 있다.
해설)
63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을 시작하게 된 역사적 사건은?
해설)
64다음 중 위백규의 <농가구장(農歌九章)>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해설)
65다음 중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66다음 중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에 있어서 세 가지 구비서사시의 범주에 들지 않는 것은?
해설)
67다음은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제 1기(조선후기)의 문학담당층의 확대에 따른 변모 양상을 설명한 것이다. 올바른 것은?
해설)
68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에서 세태의 묘사와 사회적 갈등을 다룬 가사 작품으로 묶인 것은?
해설)
69다음 (            )안에 들어갈 작품 둘은?
(            )과 (            )(은)는 둘 다 구성이 치밀하고 성격묘사나 심리묘사의 방법을 적절하게 갖춘 것이 큰 장점이다. 우아한 문체로 흥미로운 사건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 소설의 격조를 높이면서 독자층 확대에 커다란 기여를 했다. 후대의 소설이 두 작품에서 마련한 전례를 이용하고자 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            ) 계열, (            ) 계열, 그리고 그 둘을 합친 후속 작품이 계속 나와 녹책의 주류를 이루었다.
해설)
70다음은 누구의 어느 글에서 주장한 것인가?
방언을 문자로 옮기고 민요를 운율에 맞추기만 하면 자연히 문장이 이루어지고 진기(眞機)가 발현된다. 답습을 일삼지 않고, 남의 말을 빌려오지 않으면서, 지금 있는 그대로의 상태에서 온갖 것들을 표현해낼 수 있다.
해설)
문제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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