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육과정및평가 기말시험 2018년도 1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27.
0-썸네일-교육과정및평가-기말-18-1-2
0-썸네일-교육과정및평가-기말-18-1-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8 학년도     1 학기     2 학년     35 문항
교육과정및평가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동주
출제범위   :교재 5장부터 15장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잭슨이 제시한 학교의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특징 중 학교에서 체득되는 복종과 순종의 습관이 다른 생활 사태에서 큰 실제적 가치를 지니게 되는 것과 관련된 것은?
37드리븐이 제시한, 학교가 수행하는 사회화의 기능 중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중에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통제할 책임은 학생이 아니라 교사에게 있다는 사실을 학습하는 것과 관련된 것은?
38다음 중 김종서가 제시한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9다음 중 학교교육에 대한 일리치의 지적으로 적절한 것은?
40다음 중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1보빗이 제시한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단계를 순서대로 제시한 것은?
ㄱ. 직무분석
ㄴ. 경험영역 분석
ㄷ. 교육목표 선정
ㄹ. 세부계획 수립
ㅁ. 교육목표 설정
42다음 중 교육과정 개발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것은?
43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에 관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네 수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4다음 중 킴스톤과 로저스가 제안한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적인 흐름이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45다음 중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46타일러 모형에 따라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47교육과정 개발 모형 중 어떤 단계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언제든지 이전 단계로 돌아가 수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육과정 실행에 관한 의사결정의 적합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은?
48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워커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각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49아래에 제시된 교육목표에서 밑줄 친 부분은 메이거가 제시한 교육목표 진술을 위한 세 가지 조건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학생은 계산기 없이 15개 중 13개 이상의 사칙연산 문제를 풀 수 있다.
50교육내용의 조직원리 중 수학에서 배운 능력을 사회나 과학 또는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경험의 배열조직을 수평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은?
51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관점 중 개발된 교육과정의 실행이 아닌 교사와 학습자가 교육과정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강조하는 관점은?
52교육과정에 대한 질적 평가방법 중 프로그램 제작의 이론적 근거와 목적, 개발과정, 운영절차, 실시 결과, 문제점 등을 '관찰→탐구→설명'의 과정을 통해 총체적이고 심층적으로 탐구하고자 하는 것은?
53가네, 브릭스, 웨이거가 제시한 학습의 결과 중 단편적인 사실이나 사건, 사물의 명칭 등을 기억해 내는 능력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54교육평가의 기능 중 평가가 종합적인 시각에서 이루어져야 할 뿐 아니라 다양한 상황과 시기에 걸쳐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55교육평가에 대한 관점 중 인간의 행동 특성은 변화한다고 보고, 환경을 중요한 변화의 자원으로 가정하며, 평가결과를 교수방법, 수업의 과정, 교사 활동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판단하기 위해 활용하는 관점은?
56다음 중 규준지향평가의 예에 해당하는 것은?
57다음 중 규준지향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8교수ㆍ학습활동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학습자 및 교사에게 학습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수업의 각 단계에서 학습자가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를 알려주는 평가는?
59평가대상에 따른 평가유형 중 학생이 교수목표를 어느 정도나 성취했는지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교육내용, 수업 방법 및 절차, 수업 운영 및 조직 등에 대해서도 정보를 수집하는 평가는?
60다음 중 학습자가 문제를 풀 때 추측의 요인이 작용할 가능성이 가장 큰 평가도구의 유형은?
61앞의 52번 문제는 선다형 중 어느 유형에 속하는 문항인가?
62다음 중 도표나 그림, 지도 등 언어로 전달하기 어려운 자료에서 명칭, 기능, 구조 등을 묻는 데 유용한 평가도구의 유형은?
63평가도구의 유형 중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단시간에 일제히 실시할 수 있고 그 결과를 비교적 신속하게 기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것은?
64관찰법을 활용할 때 관찰한 결과를 기록하는 방법 중 관찰하려는 행동단위를 미리 자세하게 분류하고 이를 기초로 그러한 행동이 나타났을 때 표시하는 방법은?
65평가도구의 양호도를 나타내는 타당도 중 어느 한 지능검사가 '지능이라고 정의한 것'을 어느 정도로 잘 측정하는지와 관련된 타당도는?
66신뢰도 유형 중 전후 검사 실시 간격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기억효과와 연습효과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것은?
67고전적 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에서 어느 한 문항에 전체 피험자 100명 중 정답을 한 피험자가 70명일 경우 그 지수를 70%로 나타내는 것은?
68중심경향값 중 점수분포가 1, 1, 2, 3, 3, 4, 4, 4, 5일 경우 '4'로 표시되는 것은?
69분산도를 나타내는 지수 중 평균으로부터 모든 점수들이 평균적으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은?
70준거지향평가에서의 평가결과 표시방법 중 학습자의 성취 정도를 몇 개 범주로 분류하여 문자로 표시하는 방식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1
374
384
392
401
413
423
434
442
454
464
471
483
494
503
511
522
532
543
551
561
574
582
594
603
613
62A
632
644
652
661
673
684
692
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