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관광마케팅 기말시험 2015년도 1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CHOI, JINHYUK / ΛΙΙΛ™ 2023. 9. 10.
0-썸네일-관광마케팅-기말-15-1-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5 학년도     1 학기     2 학년     35 문항
관광마케팅
시험종류   : 기말시험
출제위원   : 방송대 허진
출제범위   : 교재 전 범위, 멀티미디어강의 전 범위, 워크북 전 범위
자료출처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 중 '제품 거래를 광범위하게 수행하는 사람들과 조직체의 집합체'를 의미하는 마케팅 관련 기본 용어는?

 

 

02전통적인 마케팅 과정을 순서대로 나타낸 것은?

 

 

03관광마케팅을 “관광기업 경영자들이 기업의 목표달성과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사업계획을 수립, 조사, 실행, 평가하는 일”로 정의한 학자는?

 

 

04관광상품은 감각기관을 통해 사전에 직접 체험할 수 없다는 것과 가장 연관성이 있는 관광상품의 특성은?

 

 

05관광마케팅 믹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06시장분석에서 시장의 외형적 요인 중 현재 자사의 상품을 이용하지는 않지만 미래에 자사의 상품을 이용할 가능성이 있는 시장을 분석하는 것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07다음 중 관광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친 맞벌이 부부의 증가, 높은 이혼율, 자녀수의 감소, 태도, 가치관 등과 가장 관련이 있는 거시적 환경 요인은?

 

 

08관광객의 관광행동 영향요인을 개인ㆍ심리적 요인과 사회ㆍ문화적인 요인으로 나눌 때, 다음 중 개인ㆍ심리적 요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09관광객의 행동을 설명하는 수요형성모델(박근수, 2009)에서 첫 번째 단계는?

 

 

10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분류한 매슬로의 욕구이론 중 가족연대감, 교우관계, 동호회와 가장 관계가 있는 욕구는?

 

 

11다음 시장세분화 기준 중 지리적 변수로 가장 적절한 것은?

 

 

12각각의 세분시장은 적정규모 이상이 되어야 수익성이 있다는 것과 가장 관련이 있는 시장세분화의 전제 요건은?

 

 

13다음 중 세분시장 마케팅이라 하며, 세분시장의 수와 마케팅 프로그램 수에 따라 집중적 마케팅과 차별적 마케팅으로 구분하는 마케팅은?

 

 

14다음 중 수요의 다양성이 매우 높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 적합한 전략으로 가장 적절한 마케팅은?

 

 

15아웃백스테이크 하우스의 종업원이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무릎을 꿇고 주문을 받는 것과 가장 관련이 있는 차별화 전략은?

 

 

16모리슨이 제시한 포지셔닝에 필요한 효과적인 단계인 포지셔닝 5D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7다음 중 코틀러와 암스트롱이 제시한 포지셔닝에 대한 제안으로 베플렌 효과를 노린 전략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18상품수명주기별 특성에서 이윤의 극대화와 기존 점유율 유지와 같은 마케팅 목표를 수립하는 시기는?

 

 

19선택적 유통체계화 같은 유통전략이 필요한 상품수명주기는?

 

 

20브랜드의 간접적 효과로 자사의 브랜드를 타사가 사용하도록 허가하는 대가로 브랜드 사용료를 받는 것은?

 

 

21다음 중 소비자의 심리적 측면을 이용한 가격전략으로 제품가격을 1,000원 보다는 990원으로 책정하는 가격은?

 

 

22관광상품의 가격결정요인을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으로 분류할 때, 다음 중 내부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23보도자료, 편집기사, 스폰서, 지역사회활동, 사보, 이벤트 등과 가장 관련이 있는 관광촉진 믹스 요소는?

 

 

24다음 중 구매력은 있지만 정보가 없고 구매동기가 구체화되어 있지 않은 고객은?

 

 

25다음 중 상품구매 시 무료로 제공되는 일종의 선물과 가장 관련이 있는 판매 촉진 전략은?

 

 

26아시아나항공의 ABACUS와 대한항공의 TOPAS와 가장 관련이 있는 관광유통업의 유형은?

 

 

27다음 중 시장형 채널이라고 하며, 넓은 지역에 거래처가 분포되어 있어 시장진입이 유리하며 고객접근이 용이한 유통채널은?

 

 

28다음 중 법률적으로 독립적인 두 당사자인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간의 관계를 기초로 한 마케팅 및 유통시스템과 가장 관련 있는 용어는?

 

 

29GM과 포드 등의 미국의 자동차 딜러와 관계가 깊은 프랜차이징의 유형은?

 

 

30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31“A” 항공사가 종업원의 고객에 대한 훌륭한 서비스를 인정해 주고 보상해 줌으로써 종업원이 더욱더 고객 지향적이 되도록 유도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마케팅 기법은?

 

 

32혁신적 서비스 조직인 역피라미드 구조에서 가장 상위에 위치한 것은?

 

 

33서비스가 전달되고 서비스 기업과 고객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환경을 말하며 무형적 서비스를 전달하는 데 동원되는 모든 유형적 요소를 포함하는 관광마케팅 믹스는?

 

 

34다음 중 관광파트너십의 효과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35PZB가 제시한 서비스 품질(SERVQUAL)의 5차원 중 서비스 철저, 업무 정확도, 정확한 기록, 약속시간 엄수와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 1, 2 E 2, 4 I 1, 3, 4
B 1, 3 F 3, 4 J 2, 3, 4
C 1, 4 G 1, 2, 3 K 1, 2, 3, 4
D 2, 3 H 1, 2, 4    
No 정답 선택 채점 바로가기
01 2  
02 2  
03 1  
04 1  
05 3  
06 4  
07 3  
08 1  
09 2  
10 2  
11 4  
12 1  
13 2  
14 4  
15 3  
16 1  
17 2  
18 2  
19 1  
20 4  
21 3  
22 1  
23 2  
24 2  
25 3  
26 3  
27 4  
28 1  
29 1  
30 2  
31 3  
32 1  
33 2  
34 3  
35 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