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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글과생각 기말시험 2013년도 1학기 1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AN, TAEMIN / ΛΙΙΛ™ 2023.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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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학년도     1 학기     1 학년     35 문항
글과생각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종성, 이승윤, 이호권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동일한 글쓰기의 방식으로 볼 수 없는 작품끼리 짝지어진 것은?
02다음 중 이규보의 <문조물>에서 주장하는 바가 아닌 것은?
03다음 중 정도전의 <답전부>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04다음 중 <온달전>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05다음 중 <최칠칠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06다음 중 <도자설>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07다음 내용이 들어있는 글의 제목은?
살인자는 버려두고 베 두 필 훔친 자는 죽인다. 큰 아전이 소리 질러 겁을 주어 협박하면 미천한 백성들은 땅바닥에 나뒹군다. 또 덧붙여 말한다. 공자(孔子)와 묵자(墨子)는 조정에 올라가지 못하고 보잘것없는 유생은 성공하며, 예장나무는 버려두고 익나무가 대들보가 된다. 이제 백성들 가운데 어떤 자를 포상하고 어떤 자를 징계할 것인가?
08다음 빈 칸에 들어갈 작품이 순서대로 맞게 짝지어진 것은?
            는 작가가 죽은 아들을 위하여 쓴 묘지명이고             은 작가가 일면식도 없는 한 노인을 위하여 쓴 글이다.
09다음 내용이 들어있는 글의 제목은?
옛말에 '지극한 정에는 문(文)이 없고 지극한 슬픔에는 사(辭)가 없다.'라고 하였으니, 내 오늘 어찌 문과 사를 지을 수 있겠느냐. 다만 하늘을 부르며 통곡하면서 빨리 죽어 아무것도 모르게 되기를 원할 뿐이지만 이마저 뜻대로 되지 않는구나. 네가 이렇게 된 것은 실로 내가 복이 넘치고 죄가 커서 하늘의 노여움을 사 거의 죽을 나이에 갑자기 자식 없는 사람이 된 것이니 다시 말해 무엇 하겠느냐. 너의 죽음에 대해 저 길 가는 사람들도 슬퍼하지 않는 이가 없는데, 하물며 나의 마음이야 어찌 견딜 수 있겠느냐. 하늘이시여 하늘이시여, 애통하고도 애통하구나.
10다음 글은 <문설>의 일부이다. (            )안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후세에 내려와서는 글과 도가 둘로 나뉘어져 비로소 장을 끌어오고 구를 따 내고 어렵고 교묘한 말로 글을 공교롭게 꾸미는 일이 생겨났으니 이것은 글의 화액(禍厄)이지, 지극한 것이 아니다. 내가 비록 노둔하지만 그와 같이 하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문사는 (            )을/를 위주로 하여 평이하게 지을 뿐이다.
11다음 중 박지원의 <소단적치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2「조선 독립에 대한 감상의 개요」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3한용운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141919년 만주에서 조직된 의열단의 행동강령 및 투쟁목표를 담은 「조선혁명선언」, 일명 '의열단 선언문'을 작성한 사람은?
15이광수의 글 「동포에 고함」에서 동포란 누구를 가리키는가?
16춘원 이광수의 문학적 행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자신의 친일 행적과 관련하여 “일본이 망해도 백년은 갈 줄 알았다 …… 국민총동원령의 강제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징용에 끌려가지 않기 위해 친일문학을 썼다. 살기 위해 어쩔 수 없었던 일”이라고 고백한 시인은 누구인가?
18조지훈의 글 「지조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9“역사는 마르크스가 주장하듯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과의 싸움이 아니라, 문인과 야인의 문답이요, 싸움이다.”라고 주장한 사람은?
20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글은 무엇인가?
김창걸이 『만선일보』에서 「대동아전쟁에서의 문필가의 각오」란 글을 써달라는 청탁을 받고, 문인으로서의 죄의식에 시달리며 심각한 갈등과 참회 끝에 1943년 발표한 글로 1940년대 식민 암흑기의 상황을 잘 보여주고 있는 글이다.
21다음 중 디아스포라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22김수영의 글 「실험적인 문학과 정치적 자유」에 대한 설명 중 사실과 다른 것은?
23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24교재 제11강 <언어와 문화적 가치>(김완진)에서 말한 바와 거리가 것은?
25다음의 진술은 로만 야콥슨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 중 어느 기능과 관련되는가?
퀴리(Curie) 부인이 라듐이라는 원소를 발견하여 그것을 '라듐'이라고 이름 붙이기 전까지는 라듐은 인류에게 있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26다음의 대화에서는 로만 야콥슨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 가운데 어느 기능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가?
A: 어디 가시는군요?
B: 아, 안녕하세요. 요즘 잘 지내시지요?
A: 날씨가 참 좋군요.
B: 네, 다음에 또 봬요.
27최만리 등의 <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에 나타나는 한글 창제 반대의 이유가 아닌 것은?
28다음의 내용이 수록된 글은?
이 28글자로 전환이 무궁하여 간단하면서도 요긴하고 자세하면서도 통하는 까닭에, 슬기로운 사람은 하루아침을 마치기도 전에 깨우치고,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열흘이면 배울 수 있다.
29<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과 <훈민정음 해례 서문>에서 공통적으로 언급한 내용이 아닌 것은?
30다음은 표준어 사정 원칙 제1장 제1항의 내용이다. 빈 칸에 들어갈 말이 올바로 짝지어진 것은?
표준어는 ( a )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 b ) 서울말로 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31다음 단어 중 표준어가 아닌 것은?
32교재 제13강의 <우리나라의 방언과 국문학>(안병희)에서 설명한 내용과 거리가 것은?
33소리언어에 대하여 문자언어가 독자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의 근거가 되기 어려운 것은?
34한글 맞춤법의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5한글과 한자를 섞어 쓰자는 '국한혼용론'을 주장하는 입장에서 논리적 근거로 내세우기 어려운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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