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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글과생각 기말시험 2019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AN, TAEMIN / ΛΙΙΛ™ 2023.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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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글과생각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종성(36~46), 연세대 최명석(47~58), 이호권(59~70)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은 이규보의 <문조물> 중 일부이다. 이 대목의 핵심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올바른 것은?
조물주가 말하였다. “그대가 묻는바 사람과 물건이 나는 것은 모두 아득한 징조에 의해 정해져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이니, 하늘도 알지 못하고 조물주도 알지 못하는 것이다. 대개 사람이 태어나는 것은 저절로 날 뿐이지 하늘이 낸 것이 아니며, 오곡과 뽕나무ㆍ삼이 나는 것도 저절로 난 것이지 하늘이 낸 것이 아니다. …(후략)….”
37다음 중 정도전과 <답전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다음 중 <온달전>의 서술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다음은 <최칠칠전>의 일부이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올바른 것은?
어느 날 금강산 구룡연(九龍淵)에 들어가서는 기분이 너무 좋아 술을 마시고 잔뜩 취해 울다 웃다 하다가, “천하 명인 최북은 마땅히 천하 명산에서 죽어야지!”하고 소리 지르고는 마침내 몸을 날려 연못에 이르렀다. 때마침 곁에 말리는 자가 있어서 연못에 떨어지지 않을 수 있었다.
40다음 중 강희맹의 <도자설>에 나타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1다음 중 <도자설>의 서술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다음 중 이첨의 <밀봉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43다음 중 <농아광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다음은 <유수묘지명>에 붙은 명(銘)이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올바른 것은?
오곡이 풍성한 것은 백성들이 보배롭게 여기는 것이니
알맹이는 거두어 먹고 짚은 버리지.
유씨 노인은 이것을 가지고 일생을 마쳤는데
살아서는 그것으로 신을 삼았고 장사 지낼 때에는 그 짚단에 싸여서 갔네.
45다음은 <문설>의 일부이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허균의 생각으로 올바른 것은?
그 몇 분의 글 또한 일상적인 말과 무엇이 다른가. 내가 보건대, 비록 간결한 듯도 하고 웅혼한 듯도 하며, 심오한 듯도 하고 분방한 듯도 하고 굳세고 기이한 듯도 하지만, 대체로 그 당시의 일상에서 쓰던 말을 바꾸어서 고상하게 만든 것이니, 진실로 쇳덩이를 달구어 황금을 만들었다고 이를 수 있다. 후세 사람이 오늘날의 글을 볼 적에 어찌 오늘날 사람이 그 옛날 저 몇 분의 글을 보는 것과 같지 않음을 알겠는가.
46다음 중 박지원의 <소단적치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다음은 한용운의 글 「조선 독립에 대한 감상의 개요」 중 한 대목이다. 한용운이 들고 있는 '독립의 이유' 중 이 대목과 관련 있는 것은?
민족 자결은 세계 평화의 근본적인 해결책이다. 민족 자결주의가 성립되지 못하면 아무리 국제 연맹을 조직하여 평화를 보장한다 하더라도 결국에는 수포로 돌아가고 말 것이다. 왜냐하면 민족 자결이 이룩되지 않으면 언제라도 싸움이 잇달아 일어나 전쟁이 계속될 것이기 때문이다.
48다음 중 한용운과 그의 글 「조선 독립에 대한 감상의 개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9신채호의 글 「조선혁명선언」에서 민족해방운동 방략의 핵심으로 꼽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50다음 중 춘원 이광수의 문학적 행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1이광수의 글 「동포에 고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다음 보기 중 미당 서정주와 관련된 내용만으로 묶인 것은?
ㄱ. 일제 말기 가야마 미쓰로(香山光郞)로 창씨개명하였다.
ㄴ. 최재서의 주선으로 '인문사'에 입사한 후, 『국민문학』과 『국민시가』의 편집일을 맡았다.
ㄷ. 「항공일에」, 「오장 마쓰이 송가」 등의 친일 작품을 발표하였다.
ㄹ. 1939년 친일어용단체 '조선문인협회' 회장이 되었다.
53다음 중 조지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다음은 조지훈의 「지조론」의 한 대목이다.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오늘 우리가 지도자와 정치인들에게 바라는 지조는 이토록 삼엄한 것은 아니다 …(중략)… (            )이란 무엇인가. 절개를 바꾸는 것, 곧 자기가 심신으로 이미 신념하고 표방했던 자리에서 방향을 바꾸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철이 들어서 세워 놓은 주체의 자세를 뒤집는 것은 모두 다 넓은 의미의 (            )이다.
55다음은 함석헌의 <들사람 얼>의 한 대목이다.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지금 우리나라에 필요한 것은 들사람이다. 우리는 지금 (            )의 해독을 가장 심히 받고 있는 나라다. 그 원인은 우리가 급작히 남의 (            )을(를)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본래 (            )은(는) 제가 스스로 낳아야 하는 것이다.
56다음 중 함석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7김수영의 글 「실험적인 문학과 정치적 자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8다음은 서경식의 「수레바퀴 자국에 고인 물 속의 붕어」의 한 대목이다.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일반적으로 언어 소수자란 하나의 국가 내부에서, 그 나라의 다수자와는 다른 (            )를 가진 사람들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영국의 웨일스인, 스페인의 바스크인, 중국의 위구르인 등이 그들이다. 일본이 조선을 지배했던 시기, 일본은 조선 사람들의 (            )를 부정하고, 일본어를 국어로 가르치는 정책을 철저히 고수했다. 즉, 당시의 조선 사람들은 대일본 제국의 언어 소수자였다.
59로만 야콥슨(R. Jac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 중 다음의 내용과 관련된 기능은?
퀴리(Curie) 부인이 라듐이라는 원소를 발견하여 그것을 '라듐'이라고 이름 붙이기 전까지는 라듐은 인류에게 있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60다음과 관련된 언어의 기능은 무엇인가?
- 영어의 '파더(father)'는 우리말에서 '아버지'라는 말이다.
- 새로운 어휘를 습득하고 외국어를 배울 때 필요한 언어의 기능이다.
61다음 중 언어의 '명령적 기능'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것은?
62다음의 대화에서 가장 두드러진 언어의 기능은?
철수: 아저씨, 안녕하세요? 어디 가세요?
아저씨: 응, 철수로구나. 학교 갔다 오니?
철수: 날씨 참 좋지요?
아저씨: 다음에 또 보자.
63최만리 등이 <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에서 한글 창제를 반대한 이유와 거리가 것은?
64다음의 내용이 수록된 글은?
이 28글자로 전환이 무궁하여 간단하면서도 요긴하고 자세하면서도 통하는 까닭에, 슬기로운 사람은 하루아침을 마치기도 전에 깨우치고,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열흘이면 배울 수 있다.
65<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과 <훈민정음 해례 서문>에서 공통적으로 언급한 내용이 아닌 것은?
66다음은 표준어 사정 원칙 제1장 제1항의 내용이다. 빈 칸에 들어갈 말이 올바로 짝지어진 것은?
표준어는 ( a )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 b ) 서울말로 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67다음 단어 중 표준어가 아닌 것은?
68문자언어가 소리언어에 대하여 독자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의 근거가 될 수 없는 것은?
69한글 맞춤법의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0한글과 한자를 섞어 쓰자는 '국한혼용론'을 주장하는 입장에서 논리적 근거로 내세우기 어려운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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