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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기말시험 2019년도 1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DO, JINGWANG / ΛΙΙΛ™ 2023. 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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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학년도     1 학기     4 학년     35 문항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라선아
출제범위   :교재 3~15장 (해당범위 멀티미디어강의 포함)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38) 다음 <보기>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IMC 메시지 → 소비자 → ( A ) → ( B ) → ( C ) → 매출효과
36다음 중 <보기>의 ( A )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알맞은 것은?
37다음 중 <보기>의 ( B )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알맞은 것은?
38다음 중 <보기>의 ( C )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알맞은 것은?
(39∼40) 다음 <보기>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계층성을 나타내는 모형에는 여러 가지 모형이 있다. 이 중 AIDA 모형의 첫 단계는 ( A )이고, 라비지와 스타이너(Lavidge & Steiner) 모형의 첫 단계는 ( B )이다.
39( A )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개념은?
40( B )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개념은?
41다음 중 광고모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광고모델이 갖추어야 할 요건으로 신뢰성(credibility)과 매력도(attractiveness)를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있다. <보기>에서 매력도를 결정하는 요소들만을 고른 것은?
a. 진실성 (trustworthiness)
b. 전문성 (expertise)
c. 유사성 (similarity)
d. 친숙성 (familiarity)
42메시지 효과에 대한 설명 중 타당하지 않은 것은?
43광고는 정보제공을 통해 소비자의 힘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다음 중 어떤 관점에 해당하는가?
44스폰서십 마케팅의 3대 유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5∼46) 다음 <보기>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잘트만(G. Zaltman) 교수는 소비자의 구매는 95%의 ( A )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95%'의 법칙을 주장했다. 이로써 뇌의 반응, 신체적 반응, 생리적 반응을 연구하는 뉴로마케팅 분야의 발전이 가속화되었는데, 이 중 ( B )은/는 소비자가 관심을 보이는 대상이나 관심을 보이는 순서를 눈동자의 움직임을 조사하여 밝히고자 활용되는 대표적 방법이다.
45( A )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개념은?
46( B )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개념은?
47다음 중 웨버의 법칙(Weber's Law)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활용한 사례로 보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48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를 말보로 담배 광고에 적용했을 때, 광고에 항상 등장하는 멋진 카우보이 이미지는 다음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49학습이론 중 작동적 조건화 기제를 적용한 사례로 가장 타당하지 않은 것은?
50다음 중 정교화가능성모델(ELM)에서 정교화가능성의 수준을 결정하는 두 요인은?
(51∼53) 아래 각 문제의 (            )에 해당되는 접촉효과와 비용효과의 측정과 관련된 개념을 고르시오.
511,000명의 청중에게 도달하는 데 필요한 광고비는?
52한 광고에 유효한 수준만큼의 빈도(예: 3회)만큼 접촉한 총인원수는?
53한 사람이 광고를 몇 번 보았는지와 상관없이 특정 기간 동안 특정 매체 스케줄에 적어도 한 번 이상 노출된 사람 수는?
54광고 산업에는 다양한 주체들이 존재한다. 다음 중 광고물과 매체요금이 오고 가는 관계에 놓인 주체들을 알맞게 짝지은 것은?
55광고 크리에이티비티 즉 창의성에 필요한 두 가지 요건은 차별성과 관련성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56오리온 '초코파이 정(情)'의 광고는 정(情)과 관련된 일상적 장면을 광고화면에 담는 시리즈 광고를 수행했다. 이는 광고 콘셉트 발굴방식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57∼58) 다음 <보기>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A )은/는 상품 그 자체로 소비자의 주목을 집중시키는 간단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제품수명주기 상 ( B )에 접어든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인지도를 유지시키기에 적합하며 특히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에 있는 브랜드의 광고에 효과적이다.
57( A )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개념은?
58( B )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개념은?
59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를 돕는 후원단체이다. 이 단체는 도움이 필요한 아이를 보여 주며 “이 아이를 기억하지 마세요”라는 광고 카피를 사용한 적이 있다. 이는 수사법의 일종인 (            ) 카피의 전형적인 사례로, 일반적인 신념이나 가치에 반대되는 메시지를 사용함으로써 소비자의 주목을 끌고 기억을 높이며 강력한 설득 효과를 창출할 수 있으나, 소비자의 반감을 살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            )에 알맞은 광고 카피의 유형은?
60스포츠 경기의 공식 스폰서가 아닌 기업이 간접적인 표현을 통해 마치 공식 스폰서 기업인 듯한 착각을 일으켜 공식 스폰서 기업이 얻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얻고자 하는 마케팅 활동을 일컫는 용어는?
61제품 성능에 대한 설명이나 구매자의 두려움을 제거하는 광고는 다음 중 어떤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가?
62판매원에 대한 보상 유형 중 판매원의 생활안정과 성과에 대한 동기부여를 동시에 꾀할 수 있는 제도는?
63<보기>의 내용은 어떤 광고 매체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있다. 이 매체는 어떤 매체인가?
a. 광범위한 계층에게 저비용으로 노출이 가능하다.
b. 색, 빛 등을 활용한다.
c. 기억을 강화하는 수단이다.
d. 짧은 메시지만 전달 가능하다.
e. 효과측정이 대단히 어렵다.
64<보기>의 내용은 어떤 매체 스케줄링 유형에 대한 설명이다. 이것은 어떤 스케줄링 유형인가?
a. 전체 광고기간 중 몇 차례 일정 기간에만 광고를 집중한다.
b. 다른 일정 기간 동안은 전혀 광고를 하지 않는다.
65제품 포장(packaging)의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요건들을 VIEW 모델로 설명할 때, 다음 중 가장 거리가 설명은?
66판매촉진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67최근 유튜브 등에 전문적으로 특정 유형의 영상을 올리며 수많은 팔로우어를 거느린 유튜버들이 나타났다. 이들을 활용하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기업들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활동을 일컫는 개념은?
68다음 중 PR과 퍼블리시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9다음 중 PR의 내적 청중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70인적판매 사원의 가망고객 발굴기법 중 “가망고객들이 소속된 단체에 판매원이 가입해 신뢰감을 얻은 후 제품 판매를 시도하는 방법으로 강한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을 가진 기법”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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