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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기말시험 2018년도 1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DO, JINGWANG / ΛΙΙΛ™ 2023. 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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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학년도     1 학기     4 학년     35 문항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라선아
출제범위   :교재 3~15장 (해당범위 멀티미디어강의 및 워크북 포함)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보기>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계층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 A ), ( B )에 들어갈 용어가 가장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IMC 메시지 → 소비자 → ( A ) → ( B ) → 행동효과 → 매출효과
37다음 <보기>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단계를 나타낸 AIDA 모형이다. ( A )에 들어갈 용어로 가잘 알맞은 것은?
주의 (attention) → 관심 (interest) → ( A ) → 행동 (action)
38다음 <보기>의 설명은 SNS 마케팅과 관련된 카플란과 하엔라인의 설명이다. ( A ), ( B )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용어로 짝지어진 것은?
소셜미디어의 분류는 ( A )(와)과 자기연출의 두 축을 기준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소셜미디어의 성격에 맞춰 기업들이 수행하는 SNS 마케팅은 고객과의 관계지향 또는 ( B )의 두 가지 목표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개할 수 있다.
(39~42) 아래 각 문제는 서로 다른 효과계층모형을 나타내고 있다. 각 (            )에 해당되는 개념을 고르시오.
39AIDA 모형은 다음과 같다. <보기> 중 (            )에 맞는 답은?
주의 → ( 39 ) → 욕망 → 행동
40라비지와 스타스너 모형은 다음과 같다. <보기> 중 (            )에 맞는 답은?
( 40 ) → 지식 → 호감 → ( 41 ) → 확신 → 구매
41라비지와 스타스너 모형은 다음과 같다. <보기> 중 (            )에 맞는 답은?
( 40 ) → 지식 → 호감 → ( 41 ) → 확신 → 구매
42혁신채택모형은 다음과 같다. <보기> 중 (            )에 맞는 답은?
인지 → 관심 → 평가 → 시용 → ( 42 )
43좋아하는 광고모델이 등장하는 브랜드의 광고를 보고, 그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변화를 일으켰다면, 이를 어떤 효과 또는 어떤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44정교화가능성 모델에서 중심경로와 관련이 가장 큰 것은?
45다음 <보기>의 내용에 해당하는 개념을 고르면?
정치, 군사, 종교적 성격을 띠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광고'와 가장 혼동해서 사용하는 용어
46작동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과정을 적용할 때, 다음 중 소극적 처벌(negative punishment) 또는 소거(withdrawal)에 해당하는 것은?
47100명의 목표 고객 중 90명이 2번씩 광고를 보았다면 도달률(reach)은 얼마인가?
48“비유효노출과 과잉노출 사이의 구간으로 IMC 효과가 발생하고 강화되는 구간”에 해당하는 개념과 관련이 없는 것은?
49다음 중 뉴로마케팅과 거리가 IMC 효과측정 기법은?
(50~53) 아래 각 문제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은 어떠한 광고의 기능에 대한 관점인지 고르시오.
50광고는 소비자에게 상품에 대한 여러 정보를 제공하고 제품의 물리적 특성 외에 부가가치를 제공한다.
51광고는 수요에 변동을 줌으로써 기업의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는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수익 극대화에 효과적이다.
52광고는 과거 생산자에게 유리하게 정보가 집중되었던 정보비대칭의 문제를 해소하고 소비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중심의 사회로 변화시킨다.
53광고를 통해 부모 세대와 자녀 세대 간 문화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국가 간 문화교류가 촉진되어 상호 문화 차이에 대한 이해가 높아진다.
54다음 중 회상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것은?
55광고산업 내 여러 기본 주체들이 있다. 이 중 광고대행사와 광고매체사 사이에서 광고 시간대를 구매 및 판매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은?
56CJ 기업은 “문화를 만듭니다.”라는 광고로 과거의 설탕, 밀가루 제조기업이라는 고정관념을 벗고 신사업 분야에 걸맞는 새로운 정체성을 구축하였다. 이 같은 광고 콘셉트 발굴방식은 다음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57표적청중과 유사한 연령대와 성별의 일반인 모델을 등장시켜 실제 약품 사용 후 얼마나 좋은 효과를 얻었는지를 이야기하는 의약품 광고가 흔히 실행된다. 이는 어떤 실행 형식인가?
58안전벨트 착용 강화, 금연운동, 음주운전 방지 등을 목적으로 한 공익광고에서 흔히 사용하는 광고 소구로,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죄책감과 두려움을 환기하여 소비자의 경각심을 일깨우는 소구 유형과 가장 거리가 것은?
59다음 중 광고카피의 원칙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60“먹지 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는 화장품 브랜드인 스킨푸드의 광고카피이다. 이러한 카피의 유형은?
61다음 <보기>의 설명은 어떤 광고매체의 장단점을 제시한 것인가?
a. 광범위한 계층에 저비용으로 노출이 가능
b. 기억을 강화하는 수단
c. 색, 빛 등을 활용
d. 아주 짧은 메시지만 전달 가능
e. 효과측정이 대단히 어려움
f.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도 있음
62매체선정 단계에서 TV로 할 것인가? 또는 신문으로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는?
63계절성이나 구매주기가 있는 제품에 적합한 매체 스케줄링 형태로 가장 알맞은 것은?
64제품 포장(packaging)의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요건들을VIEW 모델로 설명할 때, 다음 중 가장 거리가 설명은?
65제조업체가 유통업체를 대신해 광고를 수행하거나 유통업체가 광고를 할 때, 그 광고비의 일부를 보조해 줌으로써 유통업체의 실적향상에 기여하는 판매촉진 유형은?
66다음 중 샘플링(sampling)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67다음 중 방문한 인터넷 사이트의 내용이 다운로드되는 동안 나타나는 광고를 일컫는 것은?
68인적판매의 7단계 중 판매제안과 판매종결 사이에 위치한 단계는?
69다음 <보기> 중 (            )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            )는 PR의 한 부분으로, 기업이 언론사 기자들에게 배포한 자료를 토대로 자사 소식이나 신제품 등에 대해 대중매체에 보도되는 내용을 말한다.
70미국에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사가 시행한 스폰서십 마케팅 사례로, “아멕스 카드로 사용한 금액의 일정 비율을 미국 내 결식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에 기부한다”는 내용의 캠페인을 수행하였다. 이는 스폰서십 마케팅의 유형 중 어디에 속하는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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