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소비자행동론 기말시험 2018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3. 1. 21.
0-썸네일-소비자행동론-기말-18-1-3
0-썸네일-소비자행동론-기말-18-1-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8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소비자행동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라선아
출제범위   :교재 2~15장 (해당범위 멀티미디어강의 및 워크북 내용 포함)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소비자의 관여도(involvement)에 따라 제품이나 브랜드의 선택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관여도는 3가지 요인들에 의해 결정되는데, 다음 보기 중 관여도의 3가지 결정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7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관여도의 수준에 따라 일상적 문제해결, 제한적 문제해결, 포괄적 문제해결의 3가지 방식으로 구분된다. 다음 보기 중 일상적 문제해결 방식에 대한 특징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38소비자가 구매 후에 자신의 구매에 대해 후회하는 마음이 들거나 좋은 선택이었는지 확신이 들지 않아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일컫는 개념은?
39저관여 제품군의 후발 브랜드가 취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40최근에는 광고에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는 대신, 다음(daum)이나 네이버(naver) 검색창에서 해당 제품명을 검색해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고객의 정보탐색 중 다음의 어떤 유형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인가?
41소비자의 감각기관은 노출된 자극을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42합리적 행동이론(TORA)의 한계를 서술한 것으로 볼 수 없는 것은?
43아래 <설명>은 요크스-도드슨에 대한 설명이다. ( A  ), ( B )에 들어갈 용어가 가장 알맞게 묶인 것은?
주의를 기울이게 되면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도록 일깨워지게 되는 데, 이를 ( A )(이)라 한다. 긴장감이 최고조 상태에 이르면 주의 집중도가 극도로 높아져, 정보처리능력이 ( B )진다.
44소비자에게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주기 위해 공포소구 광고를 보여주는 경우, 공포수준이 너무 높으면 소비자가 아예 시선을 회피하여 광고를 외면하고자 한다. 이 같은 현상을 일컫는 가장 알맞은 개념은?
45J&B라는 위스키 브랜드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겨냥한 광고에서, “□ingle □ells”(징글 벨스; 종소리 울려라)라는 유명한 노래가사에 빈 칸을 만들어 제시하였다. 이는 소비자의 지각과정 중 어떤 현상을 노린 전략인가?
46아래 보기 중 지각적 범주화를 노린 광고 전략으로 보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47다음 중 장기기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것은?
48소비자는 때로 자신의 실제 구매동기를 숨기고자 한다. 이런 경우, 직접적으로 소비자에게 질문하여 답변을 얻는 것은 매우 어렵다. 소비자 본인에게 질문하는 대신, 주변에 아는 사람이나 다른 소비자라면 왜 그 제품을 구매했을 것 같냐고 질문하여 우회적으로 소비자 자신의 숨겨진 동기를 분석할 수 있다. 이 같은 조사기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49먼저 들어온 정보가 새로 들어온 정보에 의해 방해를 받아 제대로 정보처리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전화번호를 듣고 외우려는 사이 연달아 또 다른 전화번호를 듣게 되는 경우, 나중에 들은 전화번호 때문에 앞서 들었던 전화번호가 잘 기억되지 않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50다음 중 인지부조화가 발생하는 조건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51정보를 잘 기억하기 위해 사람들이 흔히 취하는 전략으로, '새로 들어 온 정보의 의미를 기존에 저장된 정보와 연결하여 골격을 구성하고 살을 붙여 기억하는 방식'을 일컫는 개념은?
52아래 <설명>의 ( A ), ( B )에 들어갈 용어가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 A )은/는 도움이나 단서 없이 저장된 정보를 기억해 내는 것을 말하고, ( B )은 단서나 힌트가 있을 때 정보를 인출해 내는 것을 말한다.
53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은 '문제인식'이 첫 단계이다. 문제인식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54~57) 아래의 각 문제에서 설명하는 이론에 맞는 소비자행동과 관련된 현상을 고르시오.
54구매고려 대상이 되는 브랜드들을 모은 집합에서 최종적 선택을 위해 대안을 2~3개로 더 축약한 집합
55소비자의 구매동기를 분석할 때, 소비자가 추구하는 제품의 속성, 혜택, 가치 순으로 추상화해 나가는 사다리식 분석(laddering) 기법
56심리학자 매슬로(A. Maslow)가 인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보호 욕구, 소속/안정 욕구, 지위/존경 욕구, 자아실현 욕구의 5단계 위계구조를 가진 것으로 제안함
57대안평가 시 평가기준의 최소치를 미리 결정한 후, 각 대안이 어느 한 가지 평가기준에서라도 최소치를 넘게 되면 선택되는 방식
58최근 재활용이 힘들어진 플라스틱 제품의 환경파괴 문제에 대해 뉴스 보도를 접한 후 인터넷 쇼핑을 하게 된 소비자가 플라스틱 용기에 든 제품이 아닌 유리 용기에 든 제품을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구매하게 되었다. 다음 중 이러한 대안평가 현상을 일컫는 것은?
59정교화가능성모델의 주요 개념인 '중심단서'-'주변단서'의 예를 순서대로 짝지은 것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60신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사은품을 제공하였더니, 신제품의 구매고객이 급증하였다. 이는 작동적 조건화의 강화유형 중 무엇의 효과인가?
61'기대-불일치 패러다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62~65) 아래의 각 문제에서 설명하는 내용에 가장 적합한 개념을 고르시오.
62광고 메시지가 소비자의 기존 신념과 차이가 많이 날 경우, 아예 거부해 버리는 현상
63친절하던 단골 식당이 오랜 만에 방문해보니, 자신을 알아보지도 못하고 서비스도 엉망이었으나, 이 소비자는 그날따라 손님이 많아 주인이 자신에게 신경을 쓸 겨를이 없어서 그랬을 것이며, 손님이 적을 때 가면 예전처럼 친절하게 맞아 주리라고 생각하는 현상
64광고 메시지에 대한 반대의견인 반박 주장이 발생하여 그 제품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가 형성되는 현상
65어떤 문제의 원인을 추론하는 방식으로, 원인의 독특성, 상황적/시간적 일관성, 의견 일치성의 3가지 요건이 모두 충족될 때 자신의 추론을 확신하게 되는 현상
66다음 중 태도의 삼각구조이론 및 일차원이론에서 공통적으로 분석하는 3가지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67피시바인의 다속성 태도모델을 적용한 마케팅 사례로 보기에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68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은 시장세분화 변수로 중요하다. 라이프스타일 측정의 AIO척도 세 기준을 모두 옳게 짝지은 것은?
69준거집단의 사회적 힘 중에서, 그 집단의 규범을 따를 때 인정과 칭찬을 줌으로써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힘은?
70구매상황은 구매시점에서의 정보환경과 점포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중 점포환경으로 구분하기에 부적합한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1
371
382
393
404
411
421
433
441
451
464
471
483
492
501
511
522
532
543
552
561
574
583
592
601
611
621
633
642
654
661
674
682
693
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