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소비자행동론 기말시험 2017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3. 1. 21.
0-썸네일-소비자행동론-기말-17-1-3
0-썸네일-소비자행동론-기말-17-1-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7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소비자행동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라선아
출제범위   :교재 4~15장 (해당범위 멀티미디어강의 및 워크북 내용 포함)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마케팅 자극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이 가장 알맞은 순서대로 제시된 것은?
37K기업에서 기존 로고의 정체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시대에 맞춰 세련되게 로고를 수정하고자, 소비자의 차이식역 이내로 변화의 범위를 설정하였다. 이 같은 전략은 다음 중 어떤 근거에 바탕을 둔 것인가?
38'요크스-도드슨'의 법칙에 따르면, ( a )이/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소비자의 ( b )이/가 낮아지기 때문에, ( b )을/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서는 ( a )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한다. 여기서 ( a ), ( b )에 들어갈 용어가 순서에 맞게 짝지어진 것은?
39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을 활용한 마케팅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하지 않은 것은?
40다음 <설명>의 현상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개념을 순서대로 묶은 것은?
a. 배고플 때 길거리의 음식점 간판이 평소보다 눈에 더 잘 띄는 현상
b. 평소에 싫어하던 브랜드의 광고나 제품에 노출되었을 때, 주저하거나 회피하게 되는 현상
41다음 <설명>의 ( a ), ( b )에 가장 알맞은 용어를 순서에 맞게 넣은 것은?
장기기억 중, ( a )은 사건을 처리하는 기술과 수단에 관한 기억이고, ( b )은 정보의 의미보다는 시간적 순서를 가지고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로 부호화하여 저장한 기억이다.
42인간의 기억구조를 연상네트워크로 보는 관점에 따르면, 기억 구조가 개념과 개념들 간에 ( a )(으)로 연결되어 있어, 한 개념이 자극을 받아 ( b )되면 그것과 이어진 관련된 개념들이 연달아 떠오르게 된다고 한다. ( a ), ( b )에 들어갈 용어가 순서에 맞게 짝지어진 것은?
43다음 중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중 '문제인식'에 대한 정의로 올바른 것은?
44소비자의 대안평가 방식 중, 여러 대안을 가장 중요한 속성부터 평가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대안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만약 동점을 받은 대안이 있다면 그 다음으로 중요한 속성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대안을 선택하는 방식은?
45“앞뒤가 똑같은 전화번호, 0000-0000!” 또는 “한국인의 두통약 000” 등과 같이 동일한 메시지를 한 광고에서 여러 번 반복하여 들려줌으로써 소비자의 기억에 강하게 저장시키는 전략의 근거는?
46( a ) 방식은 경험, 직관 등에 의해 문제해결과정을 단순화시킬 수 있는 규칙 또는 지침을 사용하여 의사결정에 지름길을 제공하는 것으로, 가격이 높으면 품질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 b )을/를 예로 들 수 있다. 여기서 ( a ), ( b )에 들어갈 용어가 순서에 맞게 짝지어진 것은?
47최근 많은 중국요리집에서 자장면과 짬뽕 요리 중 둘 다 먹고 싶은데 하나만 시키려니 아쉬워 망설이는 손님을 위해 두 요리를 한 그릇에 반반 나누어 담아주는 “짬-짜면”을 제공한다. 이는 소비자의 동기 간 갈등 중 무엇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인가?
48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이미지를 선망하는 소비자가 자신이 추구하는 이미지와 동일한 이미지를 표방하는 스마트폰 브랜드를 애용한다면, 이러한 브랜드 충성도는 다음 중 태도의 어떤 기능과 가장 많이 관련되는가?
49미국에서 인스턴트 커피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매출이 저조하자, 주부들에게 다른 여성의 쇼핑 목록을 평가하도록 함으로써 숨겨진 주부들의 구매동기를 파악하기 위해 M. Haire 교수가 사용했던 방법은?
50구매대안 축소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51다음 중 '다속성태도모델'과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52소비자 행동에 대한 사회문화적 영향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관찰자인 소비자가 어떤 모델(주변 사람 등)의 행동을 모방하여 자신의 구매 또는 소비행동에 적용하는 현상에 관한 학습 이론으로 모델링(modeling)으로도 불리는 것은?
54사회적 판단이론(social judgment theory)과 가장 거리가 개념은?
(55∼58) 아래의 각 문제에서 설명하는 이론에 맞는 소비자행동과 관련된 현상을 고르시오.
55여러 여행지를 대안으로 고려 중인 소비자가 과거에 다녀왔던 장소에 대해서는 처음 고려하는 장소와 달리 세세한 평가기준을 사용하기보다 전반적인 평가와 느낌을 사용
56소비자는 제품을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하는 사다리식 분석(laddering) 기법
57자동차 사고 소식을 뉴스로 접한 소비자가 바로 이어 자동차 광고를 평가할 때, 디자인보다는 안전성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게 되는 현상
58반복광고를 통해 어떤 광고 메시지를 계속해서 듣게 된 소비자가 그 주장을 진실이라고 믿게 되는 현상
59시각, 청각, 촉각 등 공감각적 자극을 사용하는 광고가 소비자의 기억 속에 더 또렷이 기억되고 구매시점에 기억으로부터 인출도 더 잘되는 현상을 설명하는 가장 타당한 근거는?
60다음 중 기대-불일치 패러다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1∼64) 아래의 각 문제에서 설명하는 내용에 가장 적합한 개념을 고르시오.
61구매 후 자신의 선택이 옳은 것인지에 대해 확신하지 못해 불안한 상태
62나-광고모델-브랜드의 인지 3요소 간 불균형 관계에서 연관관계가 상대적으로 약한 쪽의 관계를 바꿈으로 심리적인 균형을 찾는 방법
63광고 메시지에 대한 반대의견인 반박 주장이 발생하여 그 제품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가 형성되는 현상
64결과를 보고 그것의 원인을 찾는 현상으로, 기업 내부적 문제로 원인을 돌리거나 기업이 통제할 수 없는 외적 요인으로 원인을 돌리는 현상
65소비자의 개성(personality)에 관한 이론 중, 프로이트(S. Freud)의 '원초아-자아-초자아로 구성된 무의식 세계'와 가장 깊은 관련을 갖는 이론은?
66최근 기업들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시장세분화 및 타겟팅 기준으로 적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라이프스타일을 구성하는 사이코그래픽스 변수들로만 가장 타당하게 구성된 것은?
67문화를 이해한다면 그 문화에 속한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어 기업경영에 유익하다. 이 같은 문화의 일종으로 집단 내 소집단이 갖고 있는 문화를 일컫는 개념은?
68학습이론 중 '미끼 상품으로 소비자를 점포 안으로 끌어들여 다른 여러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전략' 또는 '단순 방문고객에게도 사은품을 증정하여 차후에 방문을 유도하는 전략'은 무엇을 위한 전략인가?
69준거집단의 사회적 힘 중에서, 그 집단의 규범을 따를 때 인정과 칭찬을 줌으로써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힘은?
70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친구, 가족 등과 같은 주변 사람이 아닌 다양한 타인들로부터도 풍부한 제품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 ( a )의 영향력이 급증하고 있다. ( a )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용어는?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4
374
381
393
403
412
423
431
442
451
461
474
482
493
504
513
523
531
544
553
562
574
581
591
603
611
624
632
643
651
661
672
682
693
7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