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소비자행동론 기말시험 2016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3. 1. 21.
0-썸네일-소비자행동론-기말-16-1-3
0-썸네일-소비자행동론-기말-16-1-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6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소비자행동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라선아
출제범위   :교재 4~15장 (해당범위 멀티미디어강의 및 워크북 내용 포함)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소비자 정보처리에 관한 다음의 <설명>에서 ( a ), ( b ), ( c )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인간의 정보취득과정은 자극을 감지하는 ( a )(으)로부터 시작된다. 오감을 통해 지각된 정보 중 대부분은 곧 사라지고 일부만이 주의를 끈다. 그 후에 지각과 ( b )과정을 거치며 정보가 기억에 저장되고 필요에 따라 인출된다. 장기기억에 저장된 정보나 지식은 필요에 따라 ( c )(으)로 인출되어 사용된다.
37절대식역에 도달하지 않은 자극은 지각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으나 몇몇 연구는 무의식중에도 광고를 지각함으로써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광고를 부르는 용어는?
38다음 중 '요크드-도드슨'의 법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39다음 <설명>의 현상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개념을 순서대로 묶은 것은?
a. 일상적인 가격정보는 눈에 잘 들어오지 않지만, 가격할인정보는 눈에 더 잘 들어오는 현상
b. 금기시되는 용어를 말할 때, 또는 평소에 싫어하던 브랜드의 광고를 보았을 때 주저하거나 회피하게 되는 현상
40소비자는 자극의 여러 요소들을 분리된 단위로 지각하지 않고 의미를 가진 하나의 덩어리로 지각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를 집단화라 하는데 그렇다면, 집단화의 원리에 해당하는 것을 다음 <보기> 에서 모두 고르면?
a. 근접성
b. 유사성
c. 완결성
d. 연속성
e. 신기함
41다음 중 가격-품질 연상관계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42인간의 기억구조에 관한 여러 이론 중에서, 인간의 기억구조가 개념과 개념들 간에 연결고리로 이어져 있어, 한 개념이 자극을 받아 활성화되면 그와 연결고리로 이어진 관련된 개념들이 연달아 떠오르게 된다고 보는 이론이 있다. 다음 중 이 이론과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을 고르면?
43새로 유입된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 있는 그대로 반복하여 기억하는 방법으로, 광고에서 전화번호를 반복해서 들려준다거나, 브랜드명을 반복해서 제시하는 전략으로 활용된다.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44기억의 유형 중 하나로, 골프 스윙법, 자전거 타는 방법, 지하철 이용방법 등과 같이 기술이나 절차와 관련된 기억은?
45다음 중 소비자 태도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것은?
46소비자의 드러난 구매목적은 실제 구매동기와 다른 경우가 많다. 소비자들의 숨겨진 소비동기를 분석하는 좋은 방법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47광고 중 첫 장면과 마지막 장면이 전체 광고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많이 남는다. 이에 대한 효과를 바르게 표현한 것은?
48다음 중 판매개념과 대비해볼 때, 마케팅개념의 특징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49소비자 동기에 대한 사례 중에서, 기능적 동기에 해당하는 사례는?
50세탁물의 방문수거 서비스, 보험사의 방문영업 등은 소비자의 동기간 갈등 중 어떤 유형에 대한 해결 전략인가?
51소비자의 고려 상표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브랜드이미지를 개발할 때 타겟 소비자층이 '원하는 자아', '되고 싶은 자아'의 이미지를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화장품 광고모델로 아름다운 연예인이 출연하는 경우가 그렇다. 이때 적용된 자아개념(self-concept)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53소비자 태도에 관한 피시바인의 다속성모델과 가장 유사한 소비자의 대안평가방식은 무엇인가?
(54∼57) 아래의 각 문제에서 설명하는 이론에 맞는 대안평가와 관련된 현상을 고르시오.
54소비자가 과거에 이미 평가를 내린 바 있던 제품을 다시 평가할 때 구체적이고 세세한 평가기준을 또 다시 사용하기보다 전반적인 평가와 느낌을 사용하는 현상
55모브랜드의 명성이 계열사 제품에 대한 판매증대로 이어지거나, 한류현상으로 한국산 제품이 다른 나라에서 인기리에 판매되는 현상
56정보의 해석이 모호한 경우 앞서 본 정보에 의해 떠올려진 특정 개념이 뒤에 나오는 정보의 해석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57대안평가에 객관적인 다양한 요인들을 고루 고려하기 보다는 직관이나 경험치 등을 적용해 문제해결과정을 단순화하는 방식
58다음 중 충동구매의 특징에 속하지 않는 것은?
59기대-불일치 패러다임에 대한 설명으로 다음 중 가장 옳은 것은?
60다음 중 구매 후 부조화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아닌 것은?
61브랜드 태도는 낮으나 구매빈도는 높은 충성도는?
62다음 중 공적 불평행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63'태도가 소비자로 하여금 자신의 욕구를 달성하도록 유도한다'는 것은 소비자의 태도가 갖는 기능 중 무슨 기능인가?
64다음 중 쾌락적 소비에 기반한 태도형성의 순서로 가장 적합한 것은?
65계획된 행동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66다음 중 심리적 균형을 통한 태도변화 이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7할인판매로 구매한 제품에 대해 '내가 좋아서 구매한 브랜드'라고 생각하여 호의적인 브랜드 태도를 갖게 되는 현상에 대한 이론은?
68'미끼 상품으로 소비자를 점포 안으로 끌어들여 다른 여러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전략' 또는 '단순 방문고객에게도 사은품을 증정하여 차후에 방문을 유도하는 전략'은 학습이론 중 무엇을 위한 전략인가?
69소비자는 제품을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분석할 수 있는 '수단-목적 사슬'의 구성단계가 가장 올바르게 제시된 것은?
70소비자는 자신의 소비생활에 있어 준거집단으로부터 다양한 영향을 받게 되는데, 특히 칭찬이나 인정 등과 같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 위해 특정 소비행동을 하게 된다면, 이는 준거집단의 어떠한 힘의 영향 때문인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1
373
384
392
404
413
424
432
444
453
464
471
482
491
503
513
523
531
544
552
563
571
584
591
601
611
621
632
643
652
664
671
684
691
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