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기말시험 2015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CHOI, JINHYUK / ΛΙΙΛ™ 2023. 1. 17.
0-썸네일-현대광고와카피전략-기말-15-1-3
0-썸네일-현대광고와카피전략-기말-15-1-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5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현대광고와카피전략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강승구
출제범위   :교재 전 범위, TV 강의 1~15강, 인터넷보충학습자료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 중 상업 광고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02다음 중 광고의 4대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03다음의 제품은 FCB 격자 모델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TV 등 가전제품, 컴퓨터, 집, 자동차
04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용어는 무엇인가?
(            )(이)란 목표시장에서 마케팅 관리자들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통제 가능한 마케팅 요소를 적절히 배합하는 것을 말한다.
05계층 효과 모델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르지 않은 것은?
06다음이 설명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상품 구매 이후 소비자가 불만족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구매 결정과정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정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과정
07다음의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용어는 무엇인가?
(            )이란 특정 상황에서 사람들이 자신들의 행동을 위한 가이드로 삼는 집단이다.
(            )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의 정도와 이 영향이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08VALS 1에 따른 소비자군 분류 중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약 35%의 성인으로 구성되며 대부분이 하류 중산층에 속하고 전통을 중시하며 권위에 순종적이다. 확실하거나 예측가능한 것을 선호하여 실험적이기보다는 보수적이고 현실에 안주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09VALS 2에 소비자 그룹 분류에 따르면 다음 중 신분 지향적 소비자군에 속하지 않는 그룹은 무엇인가?
10VALS 2에 소비자 그룹 분류 중 다음에서 설명하는 그룹은 무엇인가?
실용적인 사람들로서 생산적인 기술을 소유하고 있고 자급자족을 중시하며, 전형적인 가족의 전통적 가치를 중시하는 보수적인 소비자
11광고 회사 디디비 니드엄이 제시한 광고 창의성 평가 준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2다음 중 영(Young)의 5단계 아이디어 발상과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3광고 표현 전술 중, 감성적 소구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4유머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5광고에서 시각적 요소의 기능 중 제품의 무형적 요소나 내면적 상황을 소비자에게 개념화시키는 기능을 무엇이라 하는가?
16광고의 시각화 전략 중, 색상을 활용하는 다음의 기법은 무엇인가?
흑백 인쇄 광고에서 두 개의 컬러-주로 검정색과 파란색-를 겹쳐서 인쇄하는 기법으로, 컬러 인쇄 광고보다 비용이 저렴하면서도 특별하고 예술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17다음의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용어는 무엇인가?
(            )은/는 표어ㆍ모토 등으로 해석되는데, 원래는 위급한 때를 알리는 소리엣 파생되었다. 오늘날에는 기업의 생각이나 주장 또는 상품의 특성 등을 일정 기간이나 장기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좋은 인상을 유지, 누적, 정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카피로서 기업이나 상품이 추구하는 바를 나타내는 지향점이기도 하다.
18다음 카피의 헤드라인은 어떤 형식을 이용한 것인가?
맑고 투명한 피부의 5가지 요소 (SK-II 화장품)
19프레이저가 제시한 7가지 표현전략 모형 중에서, 다음의 카피에서 사용된 카피 전략은 무엇인가?
감자가 잘 자라야 포카칩 (포카칩)
라면도 먹고 칼슘도 먹고 (오뚜기라면)
20유명인 보증형 카피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21다음 중 인터넷 매체의 대표적인 특성 세 가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2보가트가 설명한 텔레비전의 특성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23다음이 설명하는 메시지 기법 용어는 무엇인가?
광고 메시지의 기본 방향으로 소비자에게 제품 자체보다는 간접적인 무드와 드림으로 승부하는 것이다. 소비자의 감성과 태도에 호소하여 반응을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이미지 중심의 메시지를 강조한다.
24여성 소구 광고 카피의 현대적 경향을 설명한 것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25기억의 유형 중, 어떤 일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기억으로서 문제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기억을 무엇이라 하는가?
26다음의 카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음운은 무엇인가?
알차! 당차! 힘차! 기아 강차가 온다 (기아자동차 비스토)
유쾌, 상쾌, 통쾌. (KT 메가패스)
고객이 OK할 때까지! OK! OK! OK! (SK)
27오스본의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8다음 중 ROI 모델의 세 가지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9다음 중 어린이 대상의 상품 광고에 가장 자주 쓰이는 표현기법은?
30다음 중 정치광고 카피 전략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31다음 문장이 공통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의미 전이 기법은?
컬러의 유혹은 치명적이다! (리케아)
삼성을 좋아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삼성)
그 흔한 세일도 못하는 신발 (스프리스 컨버스 올스타)
32미국의 실용주의 척학자이자 기호학자인 퍼어스(Peirce)의 기호학적 분류방법은 광고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하고 비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그가 분류하는 3가지 기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33카피라이터가 갖춰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34우수한 카피전략의 특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35다음이 설명하는 기업광고 유형은 무엇인가?
PR의 개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기업이 사회적ㆍ경제적ㆍ도덕적 책임을 지고 있음을 자각하는 광고이다. 즉, 하나의 기업시민(corporate citizenship)으로서 공공적 내지 사회적 문제에 주도권을 쥐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사회복지 또는 사회의 여러 문제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시함으로써 공공봉사에 기여하고자 하는 광고이다.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2
021
033
044
053
064
071
084
093
104
113
123
132
144
151
162
173
182
191
204
212
222
233
244
254
262
273
283
293
301
313
324
333
341
35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