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청소년지도방법론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4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18.
0-썸네일-청소년지도방법론-기말-14-2-3
0-썸네일-청소년지도방법론-기말-14-2-3
2014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청소년지도방법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영인
출제범위   :교재 전범위 / 멀티미디어강의 1~15강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청소년지도의 개념이 지니는 특성이 아닌 것은?
해설)
02청소년지도의 강점중심접근법은?
해설)
03해밀턴(Hamilton) 등이 청소년지도의 목표로 제시한 '5C'에 해당하는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자신감(Confidence)
나. 봉사성(Contribution)
다. 품성(Character)
라. 경쟁력(Competition)
해설)
04청소년지도방법의 특성은?
해설)
05경험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자 스타일 중 반성가형은?
해설)
06경험학습의 특징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은행식 교육을 강조한다.
나. 학습을 행위적 산출로 이해한다.
다. 학습의 생태학적 체계를 중요시 한다.
라. 학습을 지식의 창조 과정으로 본다.
해설)
07<보기>의 내용과 관련되는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는?
상생관계(win-win relation)를 바탕으로 상대방의 발전이 나의 발전이 되고, 나의 이득이 상대방의 이득이 될 수 있는 긍정적인 상호의존성을 기본으로 한다. 청소년과 청소년간,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 청소년지도자와 학교ㆍ가정ㆍ지역사회 간의 유기적인 관계가 창출될 필요가 있다.
해설)
08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토대 중 하나인 경험학습이론에 관련된 내용 중 <보기>에 직접 해당하는 것은?
외적인 행위로부터 교육적 의미를 찾아 경험에 생명을 불어넣는 요소이다. 체험으로 다시 돌아가 그 과정을 평가하여 불필요한 내용을 제거하고 유의미한 내용들을 정선하여 기존의 지식구조에 연결시킴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창출시킨다.
해설)
09구성주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10청소년지도에서 청소년의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전략으로 적절한 것은?
해설)
11청소년지도에서 경청(傾聽)을 하기 위한 자세가 아닌 것은?
해설)
12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중에서 존재 욕구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13켈러의 ARCS 모형 중 A에 관련된 것은?
해설)
14민주적 리더십의 특징은?
해설)
15감성지능(EQ)의 자기관리능력에 속하지 않는 것은?
해설)
16다음 <보기>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은?
좋은 화약으로 채워진 총알이 총에 장전되어 있어도 방아쇠를 당겨 주는 사람이 없으면 총알은 발사되지 않는다. 방아쇠를 당기는 격발자가 있어야 총과 총알은 그 기능을 다할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청소년들의 내부에 무한한 잠재력이 있어도 그 잠재력에 불을 붙여 타오를 수 있게 해주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해설)
17고등학교 졸업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다른 법령에서 인정받은 후 청소년활동 등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3년 이상인 자가 응시할 수 있는 최고 단계의 청소년지도사의 등급은?
해설)
18노르트하우스(Northouse)가 제시한 윤리적 리더십의 원리가 아닌 것은?
해설)
19청소년학의 성격에 대한 가장 적절한 설명은?
해설)
20다음 중 호반의 시청각매체의 분류 중 가장 추상성이 높은 것은?
해설)
21효과적인 심리적인 환경의 특징이 아닌 것은?
해설)
22청소년지도 시 지도매체의 선택에 있어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해설)
23다음 <보기>의 내용에 해당하는 청소년지도의 단계는?
청소년들이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해 가는 단계로서 프로그램의 내용을 체화해 간다.
해설)
24지도매체 선정과 관련된 ASSURE 모형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해설)
25<보기>의 내용에 해당하는 청소년지도의 방법은?
- 주로 기술 습득과 관련된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사용
- 숙련된 지도자와 오랜 기간 같이 지내면서 개별적인 연마와 도야
해설)
26심성계발의 기본전제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사람됨은 인간관계 내에서 의미를 갖는다.
나. 인간에게는 언제나 집단의 힘이 작용한다.
다. 인간은 '나와 너의 관계'를 통해서 주체적 삶을 실현한다.
라. 인간의 성격은 상황과 구조를 떠나서 객관적으로 연구된다.
해설)
27공감의 과정에서 상대방의 감정상태를 내적으로 이해하는 단계는?
해설)
28협상의 특징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쟁점의 존재
나. 둘 이상의 당사자
다. 이익형량의 개입
라. 정보의 상호 독립성
해설)
29레비나스(Levinas)가 강조한 것은?
해설)
30막스 셸러(Max Scheler)의 분류 중 생명적 감정에 속하는 것은?
해설)
31청소년 문화예술활동의 효과로 볼 수 없는 것은?
해설)
32청소년활동진흥법에 명시된 청소년 교류활동의 유형이 아닌 것은?
해설)
33페리와 카투라가 제시한 봉사학습의 구조요인 중 봉사활동이 이루어지는 맥락으로서 사회경제적 지위, 지역사회의 문화 등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34내쉬(Nash)의 여가활동 참여모형 중 소일 참여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35청소년 자치조직의 활동단계 중 활동결과를 처음 설정한 활동목표나 기대효과와 비교하는 단계는?
해설)
문제답안
23342223224111143344221433131212141

댓글